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연구모형 검증결과(표준화계수)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표 2. 측정도구 구성 및 출처
표 3. 측정변인의 기술통계량
표 4. 전체 연구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표 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 6. 잠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표 7. 연구모형의 적합도
표 8. 변인 간 인과관계 검증결과
표 9. 매개효과 검증결과
References
- 오만숙, 김진희, "초중고생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통계분석," 응용통계연구, 제24권, 제1호, pp. 193-206, 2011. https://doi.org/10.5351/KJAS.2011.24.1.193
- 윤선진, 지배적 교육관점의 비판적 분석과 대안 : 사교육과 교육특구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이영경, 학습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전병주, 윤경미,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조직건강의 조절효과 :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 260-27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260
- 이영미, 몬테소리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사회적 지지,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조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특성에 따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J. E. McGrath, Stress and Behavior in Organizations, in M.D. Dunnette(eds),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R and NcNally College Pub. Co., 1978.
- C. L. Cooper and J. Marshall, "Occupational sources of stress : areview of the literature relating to coronary heart disease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49, pp. 11-28, 1986.
- J. C. Quick and J. D. Quick, Organizational Stress Preventive Management, New York : McGraw-Hill, 1984.
- 정연수, 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P. C. Morrow, “Concept redundancy in organizational research : The case of work commit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8, No. 3, pp. 486-500, 1983. https://doi.org/10.5465/amr.1983.4284606
- G. J. Blau and K. R. Boal, "Conceptualizing How Job Involv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ffect Turnover and Absenteeis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4, pp. 290-302, 1987.
- R. T. Mowday, L. M. Porter, and R. M. Steers, Employee-Organization Linkage :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 Academic Press, 1982.
- I. B. Buchanan,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19, No. 4, pp. 603-609, 1994.
- 김진아,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 문화와 조직효과성,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박주은,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울한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서은희,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과 이직의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박남숙, 민간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주연, 지명원,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 191-20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6.191
- 박경규, "조직에 대한 직무배태성(Job Embeddedness)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 경영학연구, 제33권, 제5호, pp. 1423-1440, 2004.
- 김세영, 백성희,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아동병원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 100-113,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4.100
- D. F. Parker and T. A. DeCotiis, “Organizational determinants of job stres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32, No. 2, pp. 160-177, 1983. https://doi.org/10.1016/0030-5073(83)90145-9
- S. J. Farmer, T. A. Beehr, and K. G. Love, “Becoming an undercover police officer : A note on fairness perceptions, behavior, and attitud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4, No. 4, pp. 373-387, 2003. https://doi.org/10.1002/job.196
- 옥장흠,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직무만족 과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pp. 175-200, 2009.
- 이종각,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 정서 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윤혜미, 노필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경력 몰입, 소진과 이직의도 관계," 한국아동복지학회, 제43권, pp. 157-184, 2012.
- 김선미, 보육교사의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 여려움과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권혜진,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 및 전직의도에 미친는 영향과 개인적 성취감의 조절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지, 제19권, 제4호, pp. 597-609, 2008.
- 박승택, 사회복지사의 이직의도와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몰입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찬일, 몰입형 S-OJT가 신입 학습지교사의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권현숙,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조직스트레스 요인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M. M. Clark, D. B. Abrams, R. S. Niaura, C. A. Eaton, and J. S. Rossi, "Self-efficacy in weight manage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59, pp. 739-744, 1991. https://doi.org/10.1037/0022-006X.59.5.739
- R. V. D'Arienzo, Stress in Teaching : A Comparis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room Teacher, Doctoral Dissertation Aubum University, 1981.
- 이정아, 유아 학습지 방문지도 교사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63, pp. 1-8, 1990.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김성수, 조직문화유형이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이영기, 가정방문 교사의 행동통제성향과 조직 몰입 : 감정노동행동의 조절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E. E. Lawler, Satisfaction and Behavior, New York : McGrow Hill, 1983.
- 백영숙,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개인적.환경적 보호요인의 조절효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배계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가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산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9권, 제1호, pp. 167-177,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