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Proposal of the Affordance Applied to GUI Design: Focused on the SNS Application

어포던스 이론이 적용된 GUI 디자인 제언에 관한 연구 -SNS 앱을 중심으로-

  • 루한이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 서한석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Received : 2018.07.30
  • Accepted : 2018.11.01
  • Published : 2018.11.28

Abstract

Mobile GUI design is changing from an existing design that emphasizes intuitive cognitive effects to an affordance design that naturally triggers users' behaviors. However, in the GUI design, the current affordance only uses some partial design elements and cannot achieve effective design, and the concept of affordance design still has confusion and uncertainty. For this reason, this paper redefines affordance by examining the concepts and types of it in the pre-research. In addition, through questioning the type of affordance, a questionnaire was designed for the GUI elements of social softwar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urvey, the evaluation of the affordance of the GUI design elements was derived, and the GUI design of the social software was compared and analyzed. Then according to the deep interviews, a GUI design proposal that can effectively use affordance was proposed.

모바일 GUI 디자인은 직관적인 인식 효과를 강조하던 디자인 경향에서 자연스럽게 유저 행위를 유도할 수 있는 어포던스 디자인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어포던스는 GUI 디자인 분야에서 단순히 부분적인 디자인 요소로 밖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어, 효과적인 디자인을 실현하지 못 하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어포던스 디자인의 개념에 대해 다양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 속 어포던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어포던스에 대하여 새롭게 정의를 내려보고자 하였다. 또한 어포던스의 유형에 대한 설문을 통해 SNS 앱 GUI 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GUI 디자인의 어포던스에 대한 평가와 SNS 앱, GUI 디자인에 대한 비교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를 활용하여 어포던스 측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GUI 디자인에 대해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

CCTHCV_2018_v18n11_113_f0002.png 이미지

그림 2. 레이아웃에 대한 조사 결과

CCTHCV_2018_v18n11_113_f0003.png 이미지

그림 3. 메뉴에 대한 조사 결과

CCTHCV_2018_v18n11_113_f0004.png 이미지

그림 4. 아이콘에 대한 조사 결과

CCTHCV_2018_v18n11_113_f0005.png 이미지

그림 1. 게이버(Gaver)의 어포던스에 대한 4가지 유형

표 1. 노먼(Norman)의 5가지 어포던스 디자인 특성

CCTHCV_2018_v18n11_113_t0001.png 이미지

표 2. 하슨(Harson)의 어포던스 유형

CCTHCV_2018_v18n11_113_t0002.png 이미지

표 3. GUI 디자인 구성요소 선행 연구

CCTHCV_2018_v18n11_113_t0003.png 이미지

표 4. 설문내용

CCTHCV_2018_v18n11_113_t0004.png 이미지

표 5. 설문조사 개요

CCTHCV_2018_v18n11_113_t0005.png 이미지

표 6. KMO와 Bartlett의 검정(36개 설문문항)

CCTHCV_2018_v18n11_113_t0006.png 이미지

표 7. 8개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 분석

CCTHCV_2018_v18n11_113_t0007.png 이미지

표 8. 레이아웃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CCTHCV_2018_v18n11_113_t0008.png 이미지

표 9. 메뉴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CCTHCV_2018_v18n11_113_t0009.png 이미지

표 10. 아이콘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CCTHCV_2018_v18n11_113_t0010.png 이미지

표 11. 심층 인터뷰 개요

CCTHCV_2018_v18n11_113_t0011.png 이미지

References

  1. 중국어인터넷데이터정보센터, "eMarketer: 2017 년 글로벌 SNS 사용자는 24.8억에 달했다," 中文互聯网数据资訊中心, eMarketer : 2017年全球社交网络用户达24.8亿, http://www.199it.com/archives/678247.html
  2. 후사카와 나오토(深澤直人), Naoto Fukasawa, ファイドン, p.7, 2016.
  3. https://wearesocial.com/blog/2018/01/global-digital-report-2018
  4. 이태연, 이승훈, "어포던스 이론의 본질과 디자인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 5, No. 4, p.70, 2010.
  5. Klaus Krippendorff, The Semantic Turn: A New Foundation for Design, CRC Press, p.113, 2006.
  6. Donald A. Norman, 박창호 옮김, 디자인과 인간심리, 서울: 학지사, p.32, 2016.
  7. G. Torenvliet, “We can't afford it! The devaluation of a usability term,” Interaction, Vol. 10, No. 4, pp. 12-17, 2003. https://doi.org/10.1145/838830.838857
  8. Donald A. Norman,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Doubleday, New York, pp. 187-218, 1990.
  9. Donald A. Norman, 박창호 옮김, 디자인과 인간 심리, 서울:학지사, p.31, 2016.
  10. 김병주, "사용자 어포던스를 위한 모바일 GUI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아트학회, Vol. 19, No. 4, p.6, 2016.
  11. William M. Gaver, Technology affordances,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Reaching through Technology, ACM Press, pp. 79-84, 1991.
  12. H. REX Hartson, "Cognitive, physical, sensory and functional affordances in interaction design.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 22, No. 5, pp. 315-338, 2003. https://doi.org/10.1080/01449290310001592587
  13. 이진호, 이남식 옮김, Graphic User Interface -GUI 디자인 가이드, 일본인간공학회.에르고노믹스 디자인 분과, 스크린 디자인 연구회 편저, 안그라픽스, p.11, 2003.
  14. 김영석, "GUI 디자인의 구성요소가 사용자 만족 에 미치는 영향: 차량용 네비게이션 제품을 중심으로,"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 11, No. 5, pp. 46-47, 2013.
  15. Jacob Nielsen, Raluca Budiu, 홍영표 옮김,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제이펍, p.62, 2013.
  16. Jacob Nielsen, Raluca Budiu, 홍영표 옮김,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제이펍, p.60,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