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Runhaar, P., Bednall, T., Sanders, K., & Ya ng, H. (2016). Promoting VET teachers' in novative behaviour: exploring the roles of t ask interdependence, learning goal orientati on and occupational self-efficac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17. doi:10.1080/13636820.2016.1231215
- 나승일 (2015). 능력중심사회로의 항해-국가 직무능력표준(NCS)의 알파와 오메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THE HRD REVIEW, 18(5), 2-6.
- Paaso, A. & Korento, K. (2010). The Comp etence Teacher 2010-2020: The competenc es of teaching satff in upper secondary voc 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Final report.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Oulu Vocational College. Retrieved from May 01, 2018. http://www.oph.fi/publications/2010/th e_competent_teacher_2010_2020
- 박동열 (201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역량 교육 추진 실태와 과제. 한국직업 능력개발원, THE HRD REVIEW, 16(3), 52-71.
- 박동열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직업 교육과정 도입 방향과 과제. 2014 한국직업 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51-80.
- 교육부 (2015a). 2015 개정 교육과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 김연경, 송해덕, 전미연, 신안치 (2015).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문교과 교사의 경력별 역량기반 연수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연구, 32(2), 149-179.
- 이수정, 김인엽 (2015).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슈페이퍼, 2015-5.
- 이수정 (2016).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전문교과 교사의 수업역량에 대한 교육 요구도 분석. 직업교육연구, 35(2), 1-16.
- 문한나, 김대영, 김지영, 이민욱, 현지훈 (2016). 주요 국가 NCS 제도 관련 정책적 발전 동향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성남, 김지영, 이민욱, 정향진, 현지훈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 실태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장명희 (2014). 능력중심사회구축을 위한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및 전문 교과 교원자격.임용.양성체계 개선 방안. 공청회자료집.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연경, 이수경, 장명희 (2015). 델파이 조사를 통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전문가의 역할 및 역량 탐색. HRD연구, 17(3), 47-75.
- 이수정 (2016).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전문교과 교사의 수업역량에 대한 교육 요구도 분석. 직업교육연구, 35(2), 1-16.
- 이영민, 임유화 (2015). 공업계 고교 NCS 기 반 교육과정의 편성 실태와 과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22-45.
- 한국교육개발원 (역) (2012). 21세기 핵심역량: 이시대가 요구하는 핵심스킬. B. Trilling & C. Fadel의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서울: 학지사.
- 백남진, 온정덕 (2016).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이해와 설계. 서울: 교육아카데미.
- 백남진, 온정덕 (2015). 호주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역량 제시 방식 탐구. 교육과정연구, 33(2), 99-128.
- 소경희, 홍원표, 송주현 (2013). 주요국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연구.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20-1. 서울: 교육부. Retrieved from May 04, 2018. http://www.prism.go.kr/homepage/theme/retrieveThemeDetail.do;jsessionid=6D2D79969162768CB661220AC6C861DF.node02?cond_research_name=&cond_organ_id=&cond_research_year_start=&cond_research_year_end=&cond_brm_super_id=NB000120061201100027875&res earch_id=1342000-201300010&pageIndex=8&leftMenuLevel=110
- 윤정일, 김민성, 윤순경, 박민정 (2007). 인간 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성과 차원. 교육학연구, 45(3), 233-260.
- Stoof, A., Martens, R. L., Van Merrienboer, J. J. G., & Bastiaens, T. J. (2002). The Boundary Approach of Competence: A Constructivist Aid for Understanding and Using the Concept of Compete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1(3), 345-365. DOI: 10.1177/1534484302013005.
- 백남진 (2014). 교과 특수 역량에 기반한 성취기준 개발의 방향 탐색: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2(4), 163-194.
- 홍원표, 곽은희 (2014).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국내 사례 분석: 두 교사의 수업 변화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2(2), 163-186.
- 교육부 (2015b). 2015 개정 교육과정 질의.응답 자료. 세종: 교육과정정책과.
- 교육부 (2015c). 전기.전자 전문 교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35].
- 한국산업인력공단․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6).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CS 학습모듈. Retrieved from May 04, 2018. https://www.ncs.go.kr/index.do
- 김성남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 모듈 활용의 주요 이슈와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THE HRD REVIW, 18(5), 48-63.
- 백순근 (2004). 중.고등학교에서의 교사평가.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89-117.
- 노혜란, 최미나 (2004).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수 역량(teaching competency) 모델 개발. 고용직업능력개발연구, 7(2), 1-28.
- Jaakkola, P. & Juntunen, T. (2014). Role and Competences of Vocational Teachers in Finland Built by Vocational Educationa Teacher Training. VET Fourm in Guanzhou 27-28 November 2014. Retrieved from May 04, 2018. https://docplayer.net/11021698-Roles-and-competences-of-vocational-teachers-in-finland-built-by-vocational-education-teacher-training.html
- UNESCO-UNEVOC. (2014). Vocational pedagogy: What it is, why it matters and how to put in into practice. Report of the UNESCO-UNEVOC virtual conference, 12-26 May 2014. International Centre for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UN Campus. Retrieved from May 01, 2018. http://www.unevoc.unesco.org/go.php?q=Online+library&skin=&lang=&akt=id&st=&q s=5646&unevoc=1
- Volmari, K., Helakorpi, S., & Frimodt, R. (Eds) (2009). Competence Framework for VET Professions Handbooks for practioners. European Centre for the Development of Vocational Training,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Retrieved from May 01, 2018. http://www.cedefop.europa.eu/files/111332_Competence_framework_for_VET_professi ons.pdf
- Guthrie, H. (2010).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h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workforce: NCVER(National Centre for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Retrieved from May 01, 2018. http://files.eric.ed.gov/fulltext/ED511678.pdf
- Schwendimann, B. A., Cattaneo, A. A. P., Dehler Zufferey, J., Gurtner, J.-L., Betranco urt, M., & Dillenbourg, P. (2015). The 'Erfahrraum': a pedagogical model for designing educational technologies in dual vocational system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67(3), 367-396. doi:10.1080/136 36820.2015.1061041
-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0).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 Fi nland: Vocational competence, knowledge and skills for working life and further studies.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Retrieved from May 01, 2018. http://www.oph.fi/download/131431_vocational_education_and_training_in_finland.pdf
- 김영욱, 전주성 (2016).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직업전문학교 훈련교사의 인식. 한국교육문제연구, 34(1), 135-153.
- 장명희, 전승환, 정동열 (2014).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중등직업교육 교원의 양성,임용,연수 개선 요구분석. 직업교육연구, 33(6), 159-182.
- 임종현, 안미리 (2016). NCS 기반 고교 직업 교육과정 학습모듈에 대한 대안적 탐색. 2016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 학술 발표논문집, 20(2), 149-152.
- 최동선, 정향진, 이민욱, 문한나, 추연우, 현지훈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병욱, 안재영, 강철민 (2014). 공업계 특성 화고.마이스터고에서의 NCS 기반 직업교육 과정의 효과적인 적용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 및 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2), 111-119.
- 임종현, 장병철, 안미리 (2018).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전자' 교과 교사의 교수역량 탐색.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2(1), 103-106.
- 문정호, 박래정 (2011). 실습에 기반한 임베 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교육.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1(5), 581-587. https://doi.org/10.5391/JKIIS.2011.21.5.581
- 김희봉, 송영수 (2013). 국내 대기업 조직구 성원의 팔로워십 역량 도출 및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HRD연구, 15(3), 2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