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숙 (2015). 보육교사의 직무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조직문화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5(3), 67-88.
- 구광현, 김성숙 (2013).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2), 287-304.
- 권석만 (2008). 긍정 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 권영호 (2008). 사회인구학적 변인의 수준에 따른 교사의 행복도의 차이.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소, 한영석 (2006). 한국인의 행복지수 공식 개발. 조사연구, 7(2), 1-38.
- 김길숙, 문무경, 이민경 (2015). 유치원.어린이집 교사 권익 보호 실태 및 증진 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시연, 오재연 (2014).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내적변인과 외적변인들간의 구조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23-50.
- 김은설, 이진화, 김혜진, 배지아 (2014). 유치원.어린이집 운영실태 분석 및 요구 분석.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은영, 권미경, 조혜주 (2012). 교사양성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일과운영 및 교사의 직무분석.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은영, 장혜진, 조혜주 (2013). 영유아 교사 복지 실태와 개선 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혜리, 조형숙 (2013).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1(4), 275-292.
- 민혜영, 윤미정 (2011). 영아반과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47-168.
- 박순호, 고은미 (2008).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직무수행 비교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6), 195-213.
- 박은미 (2012). 공동체 인식에 비추어 본 어린이집 조직문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희숙, 윤수정 (2014). 24시간 어린이집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감정이입 능력과 타인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1), 1-22.
- 배세은, 문혁준 (2016). 영아반 교사의 행복감,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3), 239-258. doi:10.21183/kjcm.2016.09.15.3.239.
- 성지현 (2012). 유아의 연령과 놀이 영역에 따른 유아-보육교사 상호작용과 유아 언어 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4), 229-253. doi:10.18023/kjece.2012.32.4.011
- 송미선(2014). 유아교사의 행복 관련 연구의 동향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13(3), 149-169.
- 오재연, 김경란 (2015). 생태학 이론 관점에서 본 유아교사의 행복감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3), 29-51.
- 예지은, 진현, 서정의, 김명진, 류지성 (2013). 직장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이미화, 강은진, 박진아, 윤재석, 조아라, 신혜원 등 (2015). 보육교직원 자격체계 개편 연구. 세종: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 이미화, 최윤경, 이정원, 도남희, 권미경, 박진아 등 (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 조사 보고. 세종: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 이병임 (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3), 129-152.
- 이선경, 이민희, 김경의 (2014).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행복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4), 661-680.
- 이선미, 이승미 (201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8(6), 153-180.
- 이정순, 박용순, 송진영 (2016).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과의 관계. 교육문화연구, 22(4), 379-407. doi:10.24159/joec.2016.22.4.379
- 일요신문 (2017. 11). 경상남도, '선생님이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해요' 보육교사 토크콘서트 열어.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282072 에서 2017년 11월 31일 인출
- 이진화 (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doi:10.18023/kjece.2011.31.3.002
- 차정주, 이효림 (2015). 유아교사의 소진과 정서노동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2), 375-393.
- 최윤경, 김재원 (2011). 보육교직원 보수체계 개선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최혜진, 이호필 (2015).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2), 515-537.
- 홍지명 (2015).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연구. 인문사회21, 6(3), 591-607.
- 황명진, 심수진 (2008). 한국의 행복지수 개발. 조사연구, 9(3), 93-117.
- Burke, P. J., Fessler, R., & Christensen, J. C.(1984). Fastback 214 Teacher career stages: Implications for staff development. Bloomington, Indiana: Phi Delta Kappa Educational Foundation.
- Daum 포털싸이트 (2017). 행복을 키워드로 검색한 자료. https://www.daum.net/ 에서 2017년 11월 24일 인출
- Diener, E. D.,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Fujiwara, D., Dolan, P., & Lawton, R. (2015). Creative occupations and subjective wllbeing. London: Nesta Working Paper.
- Hills, P., & Argyle, M. (2001).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7), 1073-1082. doi:10.1016/S0191-8869(01)00213-6
- EIU (2005. 07). The economist intelligence unit's quality-of-life index. Retrieved July 17, 2015 from http://www.economist.com/media/pdf/QU ALITY_OF_LIFE.pdf
- EUROFOUND (2012). Fifth european working conditions survey-overview report. Luxembourg: Publication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Retrieved June 5, 2015 from https://www.eurofound.europa.eu/sites/default/files/ef_publication/field_ef_document/ef1182en.pdf
- Gallup (n.d.). 'How does the gallup-sharecare well-being index work?' from http://www.gallup.com/185471/gallup-healthways-index-work.aspx 에서 2017년 11월 24일 인출.
- ILO (2012). Decent work indicators: Concepts and definitions: ILO Manual(First edition). Geneva: Internation Labour Organizationa.
- Katz (1985). Research currents: Teachers as learners. Language Arts, 62(7), 778-782.
- OECD (2011). OECD better life initiative: Compendium of OECD well-being indicators. OECD. Retrieved June 5, 2015 from http://www.oecd.org/std/47917288.pdf
- OECD (2015). How's life? 2015 measuring well-being. Paris: OECD Publishing. Retrieved June 5, 2015 from http://www.ifuturo.org/documentacion/hows%20life%202015.pdf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doi:10.1037/0022-3514.57.6.1069
- UN (2013). World happiness report 2013, New York: UN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
-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https://doi.org/10.1037/0022-3514.54.6.1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