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근삼, 연극개론: 그 이론과 실제, 서울: 문학사상, 2010.
- 정성희, 교육연극의 이해, 서울: 연극과 인간, 2006.
- 이선영, 우민정, "유아교사의 연극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pp.89-111, 2017.
- A. Podlozny, "Strengthening Verbal Skills through the Use of Classroom Drama: A Clear Link,"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Vol.34, No.3-4, pp.239-276, 2000. https://doi.org/10.2307/3333644
- 김선아,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프로그램개발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 오성삼,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7.
- W. K. Mages, Does Theatre in Education Promote Early Childhood Develpoment? The Effect of Drama on Language, Perspective -taking and Imagination, Harvard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8.
- 정동환, 정원주, "유아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프로그램-연극놀이를 중심으로-," 한말연구, 제15호, pp.267-293, 2004.
- 장미경, 동시를 활용한 연극놀이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이대균, 임자영,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 그림 표현력, 신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6호, 2007.
- 정유진,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이론과 실천, 제19권, pp.191-215, 2009.
- 송순임,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창의력과 언어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정은주,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와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서지은,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현은자, 김정현, 조미현, 한정혜, 김남규, 최경, "증강현실과 로봇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 창의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보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pp.167-195, 2012.
- 정원주, "아동문학의 제시유형과 질문방법을 통한 유아의 언어능력신장에 관한 연구," 한말연구, 제 41호, 2016.
- 정효진, "연극놀이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연구, 제14권, pp.95-108, 2008.
- 이순옥,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김승현, 교육연극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정계숙, 김혜민, "대인문제에 대한 유아의 대안적 해결사고증진연구: 교육연극을 통하여," 영유아보육연구, 제11집, pp.1-18, 2005.
- 정윤경,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현경, 인성교육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정순영, 협동적 역할분담을 통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세라, 동극활동이 유아인성과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G. D. Freeman, K. Sullivan, and C. R. Fulton, "Effects of Creative drama on self-concept,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6, No.3, p.96, 2003.
- 백인경,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개발 및 적용효과, 중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김민정,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김진경, 동극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 석사학위논문, 2014.
- 최순자, 통합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규정, 협동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대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전귀옥, 동극활동이 유아의 감성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승하, 동화를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김보민, 구연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통대 평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김다빈, 자연물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류수정, 환상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4.
- 이선영,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증진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유경희, 동화구연을 통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계현, 이윤주, 왕은자,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상담학 연구, 제3권, 제1호, pp.47-62, 2002.
- 김지윤, 교육연극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박지성, 연극치료가 미취학아동의 사회성향상에 미치는 효과, 동덕여대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김미예, 동화를 활용한 동극중심의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송남순, 동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이귀열, 송승민, "동화와 관련한 동극활동이 만 5세 유아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99-410, 2008.
- 유은정, 장애이해 동극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와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임금선,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정동환, 정원주, "유아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프로그램-연극놀이를 중심으로-한말연구," 제15호, pp.267-293, 2004.
- 김효정, 통합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