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용석,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호, pp.1-24, 2013.
- 박명숙, 중학생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보경,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셀프리더십, 문제해결력 및 진로동기의 인과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남기연, 청소년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박현진, 백성혜, "자유학기제를 활용한 진로체험 활동이 학생들의 진로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제21권, 제1호, pp.11-31, 2015.
- 박경분, 진로탐색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의식성숙과 진로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이현림, 최남옥, 류진영, "활동중심 진로인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간관계와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45-54, 2007.
- 정상영, 이현림, "REBT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제17권, 제3호, pp.217-229, 2008.
- 문성환, 이현주,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3호, pp.55-72, 2011.
- 원진, 문성환, 함승연, "체험중심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56-176, 2013.
- 이지연, 문성환, "교과연계 스토리텔링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4호, pp.231-252, 2014.
- 심보영, 이철현,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7권, 제4호, pp.187-205, 2014.
- 배서윤,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고학년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배서윤, 김현진,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진로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4호, pp.59-85, 2016.
- 허정철, "사회적자본찾기 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pp.157-166,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9.157
- 허정철,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154-16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154
- 송영선, 상황대응 리더십 II와 셀프리더십의 상관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최창욱, 중학생 리더십 생활기술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천성문, 김미옥, "셀프리더십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효과," 인문학논총, 제39집, pp.453-477, 2015.
- 김예종,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김시연,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향상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4권, 제1호, pp.99-115, 2002.
- 송지영, 현실상담을 적용한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력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보호관찰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심리 행동 특성비교: 도덕적 이탈, 자기효능감, 가출,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2권, 제2호, pp.45-76, 2006.
- C. C. Manz, The art of self-leadership: A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3.
- C. C. Manz,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y of self-influence proces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제11권, 제3호, pp.585-600, 1986. https://doi.org/10.5465/amr.1986.4306232
- C. C. Manz and H. P. Jr. Sims, Super leadership: learning other to themselve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9.
- C. P. Neck, G. Stewart, and C. C. Manz, "Through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제31권, 제3호, pp.278-302, 1995. https://doi.org/10.1177/0021886395313004
- 송영수, "기업내 셀프리더십 필요역량 탐색," 한국HRD연구, 제13권, 제3호, pp.51-74, 2011.
- 송한나,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남혜경, 청소년기 장애학생의 셀프리더십과 학교적응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이수정, 셀프리더십향상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지용근, 김옥희, 양종국, 진로상담의 이해, 서울:동문사, 2005.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하우동설, 2011.
- 윤연진,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대한 학생 자아개념의 영향과 교사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A. Bandura,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제84권, 제2호, pp.191-215, 1977.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R. E. Wood, A. J. Mento, and E. A. Locke, "Task complexity as a moderator If goal effects :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987.
- 권혁호, 청소년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에 관한 종단적 연구: 사회적 지원, 대처 양식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86.
- C. P. Neck and J. D. Houghton,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제21권, 제4호, pp.270-295, 2006. https://doi.org/10.1108/02683940610663097
- 이민섭, 이용건, 정태겸,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 전공만족 그리고 진로성숙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6권, 제2호, pp.131-145, 2017.
- 김보경, 정철영,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셀프리더십, 개인이 인식한 문제해결력 및 진로동기의 인과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4권, 제2호, pp.49-71, 2012.
- 김소령, 셀프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리더십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E. A. Locke and G. P. Latham, "Building a practically useful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motivation : A 35-year odyssey," American Psychologist, Vol.57, pp.705-717, 2002. https://doi.org/10.1037/0003-066X.57.9.705
- S. R. Covey, 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김경섭, 유경태 역, 서울: 김영사, 2004.
- 진혜영,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초등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아영, 차정은, "자기효능감과 측정,"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동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51-64,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