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재기․정미경(2014). 공과대학생의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6(4), 687-716.
- 김창완 외(2014). 한국의 교육지표지수 개발연구(iii): 학생역량 지수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민철구․박기범․정승일․정기철(2010). 이공계대학 구조변화 추세 분석과 대학 경쟁력 확보 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박기문 외(2014). 융합인재교육의 핵심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타당성 연구. 한국 기술교육학회지, 14(3), 214-234.
- 송동주․강상희 (2012). 공학교육의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 공학교육인증제도. 한국인터넷정보학회, 13(3), 14-22.
- 안상희․이민화(2016). 제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2344-2363.
- 이경화.신오순.김대권.태진미(2015). 핵심역량 기반 융합교육을 위한 대학생의 핵심역량 및 창의적 성향 비교. 교육종합연구, 13(2), 1-24.
- 이경희.권혁홍.이정례.이성진(2010). 공학교육정책: 공과대학 신입생의 핵심역량 인식수준을 통한 공학교육방향 연구. 공학교육연구, 13(6), 57-71.
- 조동헌(2016). 공학계열 대학생의 핵심역량 도출과 평가지표개발.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상식(2016).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과제. 미디어와 교육, 6(2), 152-185.
- 진미석 외(2010). 2009년도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 체제 구축, 교육과학기술부.
- 진미석(2016). 핵심역량은 교육의 오래된 질문에 대한 새로운 해답이 될 수 있는가?. 핵심역량교육연구, 1(1), 1-24.
- 최병삼(2016). 기업의 인재상에 기초한 대학생의 핵심역량 향상과 관련요인에 대한 연구, 서경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상덕 외(2011).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 전략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최상덕 외(2014).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II), 한국교육개발원.
- 최윤정.권상희(2014). '빅데이터' 관련 신문기사의 의미연결망 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1(1), 241-286.
- 한국경제신문 특별 취재팀(2013). 융합형 인재의 조건. 서울: 한국경제신문.
- 현영섭(2015). 신문기사에 나타난 평생교육실천동향: 1999년 부터 2015년까지 4개 일간지 게재기사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11(3), 1-37.
- 황경수.권순철.고봉조(2015).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인식분석: J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9(3), 131-162.
- AACU(2017). http://www.aacu.org/leap/essential-learningoutcomes
- Astin, A. W. & anthony lising antonio(2012).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NY: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and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Inc.
- Bowen, H. R.(1996). Investment in Learning. New Brunswick.
- McClelland, D. C.(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https://doi.org/10.1037/h0034092
- NAE(2004). The Engineer of 2020: Visions of Engineering in the New Century. http://inside.mines.edu/UserFiles/File/Assessment/Engr2020.pdf
- NCS(2017). http://www.ncs.go.kr/ncs/
- Kautz, T., Heckman, J. J., Diris, R., Weel, B., Borghans, L.(2008). Fostering and Measuring Skills : Improving Cognitive and Non-Cognitive Skills to Promote Lifetime Success. http://www.oecd.org/edu/ceri/Fostering-and-Measuring-Skills-Improving-Cognitive-and-Non-Cognitive-Skills-to-Promote-Lifetime-Success.pdf
- K-CESA(2017). https://www.kcesa.re.kr/intro.do
- OECD(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 Roberts, B. W.(2009). Back to the future: Personality and assessment and personality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43, 137-145.
- SCANS(1991). What Work Requires of Schools: A SCANS Report for America 2000. Washington D.C.: The US Department of Labor.
- Schwab, K.(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lony/Geneva: World Economic Forum. 송경진(역)(2016). 제4차 산업혁명. 서울: 새로운 현재.
- Spencer, L., & Spencer, S.(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Wang, W. & Rada, R.(1998). Structured hypertext with domain semantics. ACMTrans. Inform. Syst., 16, 372-412. https://doi.org/10.1145/291128.291132
- Wasserman, S. & Faust, K.(1994).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