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승희.김대현(2006). 사고양식을 통한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의 구인 특성 이해. 중등교육연구, 54(3), 1-25.
- 김소연(2000). Sternberg의 지능 및 사고양식 이론의 타당화,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채.정미선.정세영.정혜인(2011). 창의적 문제해결 스타일-집단내 및 집단간 특성과 스타일 분포의 정규, 사고개발, 7(1), 1-27.
- 김윤옥(2010). 학습장애 학생의 사고양식 분석. 학습전략중재 연구, 1(1), 23-38.
- 나동진.김진철(2003). 과학영재의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1(1), 275-291.
- 박중길(2007). 사고양식으로 예측한 무용과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한국체육학회지, 46(6), 407-419.
- 서미옥(2003).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른 예비교사의 사고양식 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교육학연구, 41(4), 259-283.
- 신명희.서은희(2003). 인지양식유형과 전공계열 및 학업적응과 의 관계. 교육학연구, 41(1), 139-154.
- 윤경미.김정섭(2008). 대학생의 리더십 특성에 관한 연구: 성,학년, 사고양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5(7), 319-345.
- 윤경미.황순희(2017). 공과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사고양식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11(2), 413-448.
- 윤미선(1998).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미선(2003).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및 교과흥미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윤미선.김성일(2004). 중,고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동기, 교과흥미, 학습 전략 간의 관계모형. 교육심리연구, 18(2), 161-180.
- 이순우.서민화(2010). 직업성격․직업환경유형과 사고양식과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23(2), 57-75.
- 이정규.김진철(2005). 사고양식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구조에서 특목고와 일반고의 차이. 교육방법연구, 17(1), 1-17.
- 정정호.장동련(2014). 창의적 디자인융합인재의 사고양식 유형. 디자인학연구, 27(2), 215-229.
- 최지혜(2003). 사고양식, 의사결정,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기순.배미란(2004).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들 간의 사고양식 과 지능 및 창의성 간의 관계 비교. 교육심리연구, 18(2), 49-68.
- 황순희(2017). 공과대학생의 팀워크 역량과 사고양식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20(2), 39-49.
- 황순희.윤경미(2016). 공과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사고양식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10(3), 515-548.
- Cheung, C., Rudowicz, E., Yue, X., & Kwan, A.S.(2003). Crea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What is the impact of field and year stud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7(1), 42-63. https://doi.org/10.1002/j.2162-6057.2003.tb00825.x
- Cilliers, C.D., & Sternberg, R.J.(2001). Thinking Styles: Implications for optimising learning and teaching in university education. South Africa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15(1), 13-24.
- Dai, D.Y., & Feldhusen, J.F.(1999). A validation study of the thinking styles inventory: Implications for gifted education. Roeper Review, 21(4), 302-307. https://doi.org/10.1080/02783199909553981
- Jacobson, C.M.(1993). Cognitive styles of creativity: Relations of scores on the Kirton Adaptation-Innovation Inventory and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among managers in the USA. Psychological Reports 72, 1131-1138. https://doi.org/10.2466/pr0.1993.72.3c.1131
- Kim, J. & Michael, W.B.(1995). The relationship of creativity measures to school achievement and to preferred learning and thinking style in a sample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5(1), 60-74. https://doi.org/10.1177/0013164495055001006
- O'Hara, L.A., & Sternberg, R.J.(2001). It doesn't hurt to ask: Effects of instructions to be creative, practical, or analytical on essay-writing performance and their interaction with students' thinking style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3(2), 197-210.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302_7
- Olsen, C.L.(1979). Practical considerations in choosing a MANOVA test static: A rejoinder to Stevens. Psychological Bulletin 86, 11350-1352.
- Sternberg, R.J.(1988). Mental self-government: A theory of intellectual styles and their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1(4), 197-224. https://doi.org/10.1159/000275810
- Sternberg, R.J.(1994 a). Allowing for thinking styles. Educational leadership, 52(3), 36-40.
- Sternberg, R.J.(1994 b). Thinking styles: Theory and assessment at the interface between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in Sternberg, Robert J. (Ed); Ruzgis, Patricia (Ed),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pp. 169-187). New York, NY, U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J.(1999). Thinking styl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J. & Grigorenko, E.L.(1995). Styles of thinking in the school, European Journal for High Ability 6, 201-219. https://doi.org/10.1080/0937445940060211
- Sternberg, R.J. & Wagner, R.K.(1991). MSG thinking styles inventory: Manual. Star Mountain Projects.
- Zhang, L.F.(1999). Further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theory of mental self-government. The Journal of Psychology 133(2), 165-181. https://doi.org/10.1080/00223989909599731
- Zhang, L.F.(2000). Thinking styles and personality types revisited.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6), 883-894. https://doi.org/10.1016/S0191-8869(00)00189-6
- Zhang, L.F.(2001). Do thinking styles contribute to academic achievement beyond self-rated abilities?, The Journal of Psychology, 135(6), 621-637. https://doi.org/10.1080/00223980109603724
- Zhang, L.F. & Huang, J.(2001). Thinking styles and the five factor model of personality.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5(6), 465-476. https://doi.org/10.1002/per.429
- Zhang, L.F. & Sternberg, R.J.(2002). Thinking styles and teachers' characteris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37(1), 3-12. https://doi.org/10.1080/00207590143000171
- Zhu, Ch.. & Zhang, L.F.(2011). Thinking styles and conceptions of creativity among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31(3), 361-375. https://doi.org/10.1080/01443410.2011.557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