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and Science Textbooks for Grades 3 and 4: Focused on Capacity, Volume, Weight, and Mass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 들이, 부피, 무게, 질량을 중심으로

  • Received : 2017.08.16
  • Accepted : 2017.09.22
  • Published : 2017.09.30

Abstract

In order to make a connection in teaching similar concepts between mathematics and science in teaching similar concepts, this paper analyzed the contents related to capacity, volume, weight, and mass in the mathematics and science textbooks aligned with the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We first explored when to present such topics in both textbooks, and then analyzed in what ways the topics were addressed in terms of quantitative comparison, vocabulary, units of measurement, measurement, tools for measurement, estimation, and connections to real lif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ere some aspects emphasized in common both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xtbooks. The analysis of this study also demonstrated subtle but considerable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wo subject matters. Based on these results, this paper provides implication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consider in teaching capacity, volume, weight, and mass through mathematics and science lessons.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수학과 과학의 연계성 있는 지도를 위하여 두 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들이, 부피, 무게, 질량에 대한 지도 내용을 탐색하였다. 우선 두 교과에서의 지도 시기와 지도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고, 양의 비교, 용어, 단위, 측정, 측정 도구, 어림, 실생활 연계의 측면에서 들이와 부피, 무게와 질량에 대한 교과서 내용을 상세히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두 교과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거나 중복하여 제시하는 부분도 있는 반면, 동일한 내용에 대해서도 지도 시기나 초점을 달리 두는 경우가 있었다.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수학과 과학 교과에서 들이, 부피, 무게, 질량 관련 내용을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신포, 김호선(2006). 수학과와 타 교과 내용의 연계성 분석, 과학교육연구, 31, 1-20.
  2. 고정화(2010). 길이 어림과 관련된 교과서 분석 및 대안 모색. 수학교육논문집, 24(3), 587-610.
  3. 교육과학기술부(2011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4. 교육과학기술부(2011b).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9].
  5. 교육부(2013).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6. 교육부(2014a). 수학 3-2. 서울: 천재교육.
  7. 교육부(2014b). 과학 3-2. 서울: 미래엔.
  8. 교육부(2014c). 과학 4-1. 서울: 미래엔.
  9. 교육부(2014d). 수학 3-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10. 교육부(2014e). 과학 3-2 교사용 지도서. 서울: 미래엔.
  11. 교육부(2014f). 과학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미래엔.
  12. 교육부(2015a). 과학 5-2. 서울: 미래엔.
  13. 교육부(2015b).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14. 교육부(2015c).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15. 교육부(2015d).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9].
  16. 교육부(2015e). 과학 5-1. 서울: 미래엔.
  17. 교육부(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 초등학교-. 교육부.
  18. 김해규(2014). 2009 개정 초등수학 1학년 교과서상의 STEAM 관련교과 내용 분석. 초등수학교육, 17(3), 277-297.
  19. 류성림(20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3-4학년군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18(3), 235-247.
  20. 류성림(20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5-6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2), 333-351.
  21. 방정숙, 권미선, 김민정, 최인영, 선우진(2016). 길이와 시간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측정의 교수.학습 요소 및 수학 교과역량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8(2), 301-322.
  22. 박경미, 이환철, 박선화, 강은주, 김선희, 임해미 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연구보고서 BD15120005.
  23. 서보억, 김혜경, 김주영, 김종재, 김현지, 채정림 (2008). 수학의 이해가 과학의 학습에 미치는경향 분석 및 교과 연계성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4), 677-694.
  24. 한혜숙, 이화정(2012).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3), 573-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