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완, 나귀수, 백석윤, 이경화(2013). 초등수학 교수 단위 사전. 서울: 경문사
- 교육과학기술부(2008). 수학 1-나. (주)두산.
- 교육과학기술부(2009a). 수학 1-2. (주)두산.
- 교육과학기술부(2009b). 수학 2-1. (주)두산.
- 교육과학기술부(2009c). 수학 3-1. (주)두산.
- 교육부(1995a). 수학 1-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5b). 수학 2-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6a). 수학 3-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6b). 수학 4-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2000). 수학 2-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2001a). 수학 3-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2001b). 수학 4-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2013a). 수학 1-2. (주)천재교육.
- 교육부(2013b). 수학 2-2. (주)천재교육.
- 교육부(2014). 수학 3-1. (주)천재교육.
- 김택본(1997). 초등학교 아동의 측도영역에 대한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련, 김선유(1999).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교과서 내용 분석: 초등학교 측도 영역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 25, 101-113.
- 남지현, 장혜원(2016). 시각과 시간에 대한 초등학생의 수학적 이해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3), 479-498.
- 문교부(1955a). 산수 1-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55b). 산수 2-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55c). 산수 2-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62a). 산수 3-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62b). 산수 4-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62c). 산수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65a). 산수 1-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65b). 산수 2-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65c). 산수 3-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65d). 산수 4-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66). 산수 4-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75a). 산수 1-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75b). 산수 2-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76a). 산수 2-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76b). 산수 3-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79). 산수 4-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82a). 슬기로운생활 1-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82b). 산수 2-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82c). 산수 3-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83). 산수 4-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89a). 산수 1-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89b). 산수 2-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89c). 산수 3-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문교부(1990). 산수 4-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방정숙, 권미선, 김민정, 최인영, 선우진(2016). 길이와 시간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학교수학, 18(2), 301-322.
- 이대현(2011). 초등수학 지도의 원리와 방법. 경기: 동명사.
- 장지영, 김성준(2013). 측정 영역에서의 수직선활용에 관한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17(2), 297-321.
- 조영미, 임선혜(2010). 시간 지도에 관한 초등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한국, 싱가포르,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21-220.
- 현종익(2011). 초등수학 교육론. 서울: 교우사.
- Burny, E., Valcke, M., & Desoete, A. (2013). Curriculum sequencing and the acquisition of clock-reading skills among chinese and flemish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1(3), 761-785. https://doi.org/10.1007/s10763-012-9362-z
- Dixon, J. K. (2008). Tracking time representing elapsed time on an open timeline.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5(1), 18-24.
- Earnest D. (2017). Clock work: how tools for time mediate problem solving and reveal understand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8(2), 191-223.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8.2.0191
- Kamii, C., & Russell, K. A. (2012). Elapsed time: why is it so difficult to teach?.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3(3), 296-315.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3.3.0296
- Long, K. & Kamii, C. (2001). The measurement of time: children’s construction of transitivity, unit iteration, and conservation of speed.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1(3), 125-131.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1.tb18015.x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Siegler, R. S. (1988). Strategy choice procedures and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on skill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17, 258-275. https://doi.org/10.1037/0096-3445.117.3.258
- Thompson C. S. & Van de Walle J. (1981). A single-handed approach to telling time. The Arithmetic Teacher, 28(8), 4-9.
- Williams, R. F. (2004). Making meaning from a clock: material artifacts and conceptual blending in time-telling instruction. Doctor of philosophy in cognitive scienc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 Van de Walle, J. A. (2003).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ing developmentally. 남승인 외(역)(2008). 수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