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우종정, 김보나, 이옥형, "대학에서 면대면 수업대안으로서의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2009, pp. 219-225.
- 한지영, 이은화,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이러닝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 -S대학 보건교육학 강좌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3권, 제6호, 2010, pp. 69-77.
- 김동일, 이혜정, 손지영,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Blended e-Learning 체제 정착 방안 연구 -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제6권, 제4호, 2005, pp. 97-123.
- Graham, C. R., Blended learning systems: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Bonk, C. & Graham, C. (Eds.),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San Francisco: Pfeiffer, 2006.
- 서용준, 박지윤, 하귀룡,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및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경영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32권, 제2호, 2017, pp. 315-337.
- 서남숙, 우상준, 하윤주, "융복합 블렌디드 러닝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동기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9호, 2015, pp.11-19. https://doi.org/10.14400/JDC.2015.13.9.11
- Hien M. Voa,b, Chang Zhua, Nguyet A. Diep, "The effect of blended learning on student performance at course-level in higher education: A meta-analysi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Vol.53, 2017, pp. 17-28. https://doi.org/10.1016/j.stueduc.2017.01.002
- 권회림, 문은경, 박인우,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3호, 2015, pp. 333-359.
- Driscoll, M., "Blended learning," e-Learning, Vol.3, No.3, 2002, pp. 54-56.
- 임정훈, "대학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온라인-오프라인 혼합방식 및 성찰활동이 자기조절 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2007, pp. 49-76.
- Lefoe. G., and Hedberg. J. G., Blending On and Off Campus, In Bonk. C. & Graham,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San Francisco: Pfeiffer, 2006.
- 전은화, 한재훈, "대학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과 온라인 학습 활동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습분석 접근법,"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3호, 2015, pp. 431-457.
- Ramazan Yilmaz, "Exploring the role of e-learning readiness on student satisfaction and motivation in flipped classroo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0, 2017, pp. 251-260. https://doi.org/10.1016/j.chb.2016.12.085
- Yungwei Hao, "Exploring undergraduates' perspectives and flipped learning readiness in their flipped classroom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9, 2016, pp. 82-92. https://doi.org/10.1016/j.chb.2016.01.032
- 석말숙 "사회복지교육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의 효과성: 자기주도적 학습력, 학습동기,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5권, 2016, pp. 1-29.
-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997.
- 전병호, "대학교의 정보교육 만족과 성과의 영향 변인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0, pp. 477-489.
-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2016, pp. 51-59.
- Wu, J. H, Tennyson, Hisa,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 155-164.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12.012
- 전병호, 전병철, "대학 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연구: 경험자와 비경험자 학습자의 비교,"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3호, 2016, pp. 205-214.
- Shin, 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2003, pp.69-86. https://doi.org/10.1080/01587910303048
- 하영자, 하정희,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이러닝 환경의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2011, pp. 197-217.
-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 Digital Learning Now, Blended Learning Report, 2013 (http://digitallearningnow.com)
- 강민석, 임걸, "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2013, pp. 1014-102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1014
피인용 문헌
- 루브릭의 인지여부가 코딩교육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vol.13, pp.4,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4.201
-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컴퓨터 실습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콘텐츠 요인과 교수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vol.13, pp.4,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4.221
-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동기 형성에 관한 연구 vol.15, pp.3,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9.15.3.055
-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vol.16, pp.3,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20.16.3.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