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 이경화, 이동환 (2011).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학교수학, 13(4), 633-649.
- 강흥규 (2009). 배 개념에 기초한 자연수 곱셈 개념의 지도 방안. 학교수학, 11(1), 17-37.
- 교육부 (2014). 수학 2-1. 서울:(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교육부 (2017a). 교사용 지도서 수학 2-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b). 수학 2-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c). 수학 2-2 현장검토본.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d). 수학 익힘 2-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e). 수학 익힘 2-2 현장검토본. 서울: (주)천재교육.
- 김상근 (2008).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곱셈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곱셈 기초부터 곱셈구구 지도까지.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준 (2016). 초등수학에서의 곱셈구구 지도 순서에 대한 고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2(1), 443-464. https://doi.org/10.7858/eamj.2016.033
- 김성준, 김수환, 신준식, 이대현,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최창우 (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와 지도법. 서울: 동명사.
- 김양권(2017). 초등학생의 수 개념 학습에서 수직선의 활용.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현 (2014).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 초등수학교과서의 곱셈구구 지도방법에 대한 비교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선춘화, 박만구 (2012). 초등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수직선 활용법 분석-우리나라와 외국교과서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연구발표대회 논문집 pp.32-55.
- 이대현 (201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재훈 (2012). 초등수학 교과서의 분수 곱셈 알고리즘 구성 활동 분석: 모델과 알고리즘의 연결성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4(1), 135-150.
- 장미라 (2006).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곱셈적 사고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영옥 (2013). 초등수학에서 자연수 곱셈 지도-곱셈의 도입과 곱셈 구구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5(4), 889-920.
- 진성현 (2015).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순서 및 방법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영, 방정숙 (2011). 초등학교에서의 대수적 추론 능력 신장 방안 탐색. 학교수학, 13(4), 581-598.
-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Bogdan, R., Biklen, S. K. (2007).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조정수 역(2010). 교육의 질적 연구 방법론. 서울: 경문사.
- Carpenter, T. P., Fennema, E., Franke, M. L., Levi, L., & Empson, S. B. (1999). Children's Mathematics Cognitively Guided Instruction. Postmouth, NH: Heinemann &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Greer, B. (1992). Multiplication and division as models of situations.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Project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pp. 276-295).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 Reys, R. E., Lindquist, M. M., Lam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역(2012).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서울: 경문사.
- Van den Heuvel-Panhuizen, M. (Ed.) (2001). Children Learn Mathematics. A learning-teaching trajectory with intermediate attainment targets for calculation with whole numbers in primary school. Utrecht: Freudenthal Institute Utrecht University & National Institute for Curriculum Development.
- Van de Walle, J. A. (2004).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남승인, 서찬숙, 최진화, 강영란, 홍우주, 배혜진, 김수민 역(2008). 수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