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이슬, 김민경 (2011). 영아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325-352.
- 권연희 (2010). 사회적지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직장보육시설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9(3), 487-498. doi:10.5934/kjhe.2010.19.3.487
- 권정숙, 유재경, 조혜영 (2016).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인식이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 82-105.
- 김순남 (2000).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숙, 이종향, 박영숙, 조현정 (2011). 유치원 교사, 학부모, 일반인이 인식하는 유치원 교사의 직업 이미지. 유아교육학논집, 15(3), 459-484.
- 김정희 (1987). 지각된 스트레스 요인 및 대처양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창기 (201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문제중심적 대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69, 315-336.
- 김호, 이수연, 윤민아 (2014). 유치원 수업 동영상에 나타난 창의적 수업 특성 탐색. 교원교육, 30(4), 273-293. doi:10.14333/KJTE.2014.30.4.273
- 김희정, 서현아 (2016).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수행의 관계에서 창의적 인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6(1), 253-272.
- 문태형 (2003). 유치원 교사의 사회성 효능감과 스트레스대처양식 및 내외통제소재간의 관련성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7(1), 27-42.
-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 (2009).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275-298.
- 박상희, 김경의, 이효숙 (2005).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165-182.
- 박순주, 배다은 (2015).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대인불안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차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0), 305-315. doi:10.5392/jkca.2015.15.10.305
- 박윤조, 임명희, 안정숙 (2015).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3), 129-148.
- 박은아, 김원 (2015). 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행복과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교육치료연구, 7(3), 545-562.
- 변은경, 장경오 (2015).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6), 3982-3990. doi:10.5762/KAIS.2015.16.6.3982
- 보건복지부 (2017).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서문희, 이미화, 조미진 (2006). 보육시설 종사자 직무 및 근무 환경 실태 분석. 서울: 여성가족부.
- 석은조, 신성철 (2008).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327-347.
- 성은현 (2005). 자아존중감,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217-228.
- 신혜영 (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현숙, 백영숙 (2015).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과 교수창의성과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9(6), 31-53.
- 이분려 (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유미 (2009).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5(2), 1-20.
-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이정현, 안효진 (201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33(4), 129-141. doi:10.5723/kjcs.2012.33.4.129
- 이진화 (2011).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정서지능,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6(1), 127-144.
- 이형민 (2009).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교사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56, 187-208.
- 임옥희 (2006). 보육교사-영아 상호작용과 보육 교사 신념 및 효능감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희정, 김정희 (201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국내 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3), 293-317. doi:10.22154/jcle.17.3.13
- 조방제 (2004).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요구 분석을 통한 양성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연구-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 차이 및 양성 교육 프로그램 교과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아동교육연구, 3(1), 79-94.
- 최은혜 (2015). 사립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39-57. doi:10.14698/jkcce.2015.11.2.039
- 최지혜 (2012). 유아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수수행도와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형성 (2016). 보육교사의 우울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및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71-90. doi:10.22155/jfece.23.4.199.216
- 최형심 (2005). 어머니 및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창의적 성향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주현 (2000). 창의적 인성검사 개발. 교육심리연구, 14(2), 187-210.
- 허수윤, 서현아 (2014).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표현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2), 5-19. doi:10.14698/jkcce.2014.10.2.005
- 황유경 (2010).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신숙 (2012).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과 교사효능감 및 교직 헌신도의 관계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mabile, T. M., Dejong, W., & Lepper, M. R. (1976). Effects of externally imposed deadlines on subsequent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4(1), 92-98. doi:10.1037/0022-3514.34.1.92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s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10.1037/0033-295X.84.2.191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a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Cropley, A. J. (2001). Creativity in education & learning. UK: Kogan page.
- Folkman, S., & Lazarus, R. S. (1986). Stress processes and depressive sympto-matology. Journal of Almormal Psyclology, 95(2), 107-113. doi:10.1037/0021-843X.95.2.107
- Howkins, J. (2001. 11). 영국에서의 디지털TV 정책 이슈(Digital TV in Br itain: A Product in Sear ch of a Str ategy).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세미나 및 공청회, 서울.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doi:10.1017/s0033291700031652
- Lapierre, L. M., & Allen, T. D. (2006). Work-supportive family, family-supportive supervision, use of organizational benefits, and problem-focused coping: Implications for work-family conflict and employee well-being.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11(2), 169-181. doi:10.1037/1076-8998.11.2.169
- Enochs, L. G., & Riggs, I. M.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694-706. doi:10.1111/j.1949-8594.1990.tb12048.x
- Reilly, E., Dhingra, K., & Boduszek, D. (2014). Teacher' self-efficacy beliefs, self-esteem, and job stress as determinats of job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28(4), 365-378. doi:10.1108/ijem-04-2013-0053
-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doi:10.2307/270723
- Toffler, A. (1997). Future shock, 미래의 충격(장을병 옮김). 서울: 범우사(원판 1970).
- Torrance, E. P. (2005). Why fly?: A philosophy of creativity. 토랜스의 창의성과 교육(이종연 옮김). 서울: 학지사(원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