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루머(THAAD rumor) 보도에 나타난 한국 언론의 정파성 네트워크 분석과 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

Korean Media Partisanship in the Report on THAAD Rumor Network and Frame Analysis

  • 투고 : 2017.05.29
  • 심사 : 2017.07.19
  • 발행 : 2017.08.25

초록

이 연구는 루머의 사회적 확산 과정에서 한국 언론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네트워크 분석과 프레임 분석을 통해 밝혔다. 언론의 이념적 성향과 뉴스생산 과정의 차이에 따라 언론 매체를 구분하고, 매체별 보도를 비교했다. 이념적 성향에 따른 보도량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보수 언론은 사드 루머를 불필요한 오해로 보고, 사드 유언비어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한다고 했다. 진보 언론은 황교안, 외부세력, 거짓말을 많이 언급했고 '괴담을 반대하는 외부세력이 있다'는 정부의 입장을 비판했다. 루머 프레임을 비교해 보면 보수언론은 루머의 확산 원인을 악의적 괴담이 확산되고 있다고 본 반면에, 진보 언론은 사드의 유해성을 입증하기보다는 정부와 보수 언론이 사드 괴담을 유포한 세력을 비판하는 것에 주목했다. 오프라인 매체와 비교해서 온라인 매체는 감정적 표현과 비논리적인 이야기 구성으로 선정적인 보도 경향이 강했다. 한국 언론은 사실 확인이나 과학적 검증보다는 각자의 정파적 성향에 따라 사드 루머 이슈를 보도했다. 보수 진보 매체는 사드 루머의 발생 원인과 반대 시위 주체, 전자파의 유해성 등에서 양극화된 프레임을 제시했다. 한국 언론의 정파적 보도는 우리 사회의 정치적 대치 관계를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한국 언론이 식견 있는 공중(informed public)을 확보하는 데 성공적이지 못하며 오히려 민주주의 질서 자체를 위협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This study stereotyped the media on the basis of ideological inclinations and media types and explored the news coverage through word analysis, network analysis, and frame analysis.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conservative media and progressive media in terms of the amount of news. The conservative mainstream media considered the THAAD rumor as an unnecessary misunderstanding and a rumor based conflict of the south-south. The progressive mainstream media mentioned much about Hwang Gyoan, external influences, and lies and highlighted the government's opinion that there was external influence that spread a vicious rumor. Conservative media mentioned on the bringing about social disturbance and in case of progressive media mentioned social disturbance, and progressive media mentioned the responsibility of government and the attitude of conservative media about the diffusion of the rumor. In conclusion the press framed the THAAD rumor on the basis of their ideological inclinations instead of the role of journa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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