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urvey on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Character Education

인성교육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

  • 윤옥한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육학과) ;
  • 이경란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육학과)
  • Received : 2017.04.25
  • Accepted : 2017.05.23
  • Published : 2017.07.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of character education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middle school character education. A total of 161 middle school teachers in Korea were surveyed and their responses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on the approach to character education, problem of character education, general view on character education, constituent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 an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irst, character education was intended to be carried out through life instruction and subject education. Second, the problem of character education is that it is not carried out properly because senior school is given priority. Third, the overall view of character education is becoming more and more problematic for the personality development of students. Fourth, character components to be taught in character education program are consideration, manners, self-control, and responsibility. Fifth,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character education were ranked in order of reflection, mutual learning, experiential activities, and student centering. Sixth, the proper period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should be continuous throughout school life with consent for continuous and repetitive education. Based on this, it is suggested that it is more important to consider how to organize character education for guidance throughout life and for curriculum than to develop it as one time program.

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중학교 인성교육에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국 중학교 교사 161명에게 인성교육 접근방식, 인성교육 문제점, 인성교육에 대한 전반적 견해,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 인성교육 교수 학습 방법, 인성교육 적절한 기간에 대한 인식 자료를 수집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인성교육 방법은 생활지도와 각 교과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다. 둘째, 인성교육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점은 상급학교 진학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셋째, 인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는 최근 학생들의 인성에 점점 문제가 많아지고 있어 학교와 가정이 연계한 인성교육이 중요하다. 넷째, 인성 교육프로그램에서 가르쳐야 할 인성구성요소는 배려, 예절, 자기조절, 책임감 등이다. 다섯째,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반성(성찰), 상호배우기, 체험식 활동, 학생중심 등 순으로 우선순위가 도출되었다. 여섯째, 인성교육 프로그램 시행의 적절한 기간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공감하면서 학교생활 3년 내내 이루어져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시사점으로는 1회성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 보다 생활지도와 교과교육 내에서 인성교육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명진, "도덕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법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14권, pp.181-206, 2010.
  2. 전수진, 옥현진, "국어과 인성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국어교육, 제52호, pp.202-233, 2013.
  3. 서덕희, "학교현장 안정화를 위한 인성교육 방안: 미래 지향적인 인성교육의 비전 제시," Issue Paper, 제1호,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2.
  4. 엄상현, 김민정, 전은화, "인성 덕목을 활용한 융합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부정책개발, 교육부, 2014.
  5. 천세영, 김왕준, 성기옥, 정일화, 김수아, 방인자,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12-41,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6. 현주, 이혜영, 한미영, 서덕희, 류덕엽, 한혜성,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I): 인성교육진단 및 발전 과제탐색,"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2013-01,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3.
  7. 허숙,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안 모색," 교육과정연구, 제33권, 제1호, pp.19-40, 2015.
  8. 문용린, 문용린의 행복교육: 아이의 미래를 결정짓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서울: 리더스북, 2014.
  9. 정창우,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파주, 경기: 교육과학사, 2015.
  10.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공모전 운영 및 심사계획(안)," 인성제육예술교육과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2015(6).
  11. 교육부, 인성교육진흥법, 교육부 법령집, 법률 제13004호, 2015.1.20. 제정, 시행 2015.7.21.
  12. 서울시교육청 보도자료, 2016 인성교육 시행계획 발표, 2016.3.3.
  13. 손경원, 정창우, "초.중.고 학생들의 인성 실태 분석 및 인성교육 개선 방안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3권, pp.27-52, 2014.
  14. 유병열, "인성교육의 덕교육적 접근과 실천 원리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pp.303-322, 2015.
  15. 은지용, "사회과 인성교육 개념 및 요소에 대한 탐색," 시민교육연구, 제45권, 제3호, pp.143-174, 2013.
  16. 이명준, 진의남, 서민철, 김정우, 이주연, 김병준, 박혜정, "교과교육과 창의적체험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2011-7-1), 2011.
  17. 지은림, 이윤선, 도승이, "인성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윤리교육연구, 제35권, pp.151-174, 2014.
  18. A. Blasi, "Moral identity: Its role in moral functioning, In W. Kurtines & J. Gewirtz (Eds.)," Morality, moral behavior and mor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pp.128-139, 1984.
  19. 김상돈, "중등 인성교육의 방향- 도덕과 교육의 관점에서," 윤리연구, 제77권, pp.35-71, 2010.
  20. 김홍희, 한기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의 개념도,"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1호, pp.49-72, 2011.
  21.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서울:문음사, 1999.
  22. 윤영돈, "효과적인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범교과 학습과 도덕과 학습의 관계를 중심으로," 도덕윤리과 교육연구, 제29권, pp.127-150, 2009.
  23. C. Peterson and M. Seligma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24. 이준, 유숙경, 이윤옥, "교과교육과 인성교육의 통합적 적용 사례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6권, 제3호, pp.463-487, 2014.
  25. 장사형, "공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방안," 교육철학연구, 제43권, pp.193-222, 2011.
  26. 정창우, 손경원, 김남준, 신호재, 한혜민,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교육부 정책연구개발사업, 2013.
  27. G. W. Allport,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Rinehartand Winston. p.327, 1961.
  28. W. Althof and M. Berkowitz, "Mor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Moral Education, Vol.35, No.4, 2006.
  29. 김향연, "국어과 창의 인성 교육의 실천과 반성," 한국어교육학회 학슬대회 자료집, pp.259-270, 2012.
  30. 박혜진, 우신영, 조고은, 최영인, "내러티브를 활용한 핵심역량 중심의 국어과 창의 인성 수업모델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1-17, 2012.
  31. 서영진, "국어과 교육에서의 인성 교육 방법 탐색: 자기 성찰적 교수 학습모형의 설계," 국어교육학연구, 제142권, pp.297-332, 2013.
  32. 이인재, 정수연,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도덕지능의 함양 방안," 초등도덕교육, Vol.33, pp.197-226, 2010.
  33. 장정희,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초등 도덕과 교육의 역할: 도덕과 정의적 측면 중심 수업 모형을 통한 창의.인성의 함양," 초등도덕교육, 제33권, pp.404-421, 2010.
  34. 이용섭, 김윤경, "과학 기반 STEAM의 날씨와 우리생활 학습이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제5권, 제2호, pp.204-212, 2012.
  35. 박미정, "가정과교육에서의 창의.인성 수업 모델 개발: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24권, 제3호, pp.35-56, 2012.
  36. 왕석순, 김성교, 김은정, "가정교과에서의 인성교육과 실천 사례,"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pp.133-161, 2010.
  37. 이윤정, "초등 실과 의생활영역에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pp.65-84, 2013.
  38. 김정희, "미술교과에서 인성교육 실천 전략,"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4권, pp.1-19, 2013.
  39. 김형숙, "예술교육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2권, pp.1-29, 2012.
  40. 이주연, "미술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의미 고찰," 초등미술교육, 제30권, pp.91-117, 2011.
  41. 김미숙, 권혜인, "음악 교과에서의 인성 개념과 인성교육," 음악교육연구, 제42권, 제3호, pp.41-69, 2013.
  42. M. Davidson, T. Lickona, and V. Khmelkov, Smart & Good Schools: A New Paradigm for High School Character Education, pp.370-390. In L. Nucci & D. Narvaez (ed.) The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