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안나, 이병식, "대학생들의 핵심능력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요인 분석," 한국교육, 제30권, pp.367-392, 2003.
- A. W. Astin,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sisco: Jossey-Bass, 1993.
- P. A. Willing and S. D. Johnson, "Factors that Influence Students' Decision to Dropout of Online Course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 Vol.8, No.4, pp.105-118, 2004.
- 김지심, 강명희,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29-56, 2010.
- 고장완, 김현진, 김명숙, "대학생의 학습 및 비학습 경험이 인지적 정의적 성과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4호, pp.169-194, 2011.
- Y. Atila and Y. Fisun "Shopping Risk Perceptions: Effects on Tourists'Emotions, Satisfaction and Expressed Loyalty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Vol.28, No.3, pp.703-713, 2007. https://doi.org/10.1016/j.tourman.2006.04.025
-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6, pp.151-167, 1999.
- P. Kotler and G. Armstrong, Marketing An Introduction, Prentice Hall., 1989.
- S. Merriam and S. B. Merrima, "The New Update on Adult Learning Theory," San Francisco: The E-Learning Developers' Journal, pp.1-8, 2001.
- Y. Levy, "Comparing Dropouts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Courses, Computers & Education, Vol.48, No.2, pp.185-204, 2007.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12.004
- L. S. Unger and J. B. Kernan, "On the Meaning of Leisure: An Investigation of Some Determinants of the Subjective Experi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No.1, pp.381-392, 1983. https://doi.org/10.1086/208932
- L. Rourke, T. Anderson, D. R. Garrison, and W. Archer, "Assessing Social Presence in Asynchronous Text-based Computer Conferences,"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4, No.2, pp.50-71, 1999.
- Barry J. Babin, William R. Darden, and Mitch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644-656, 1994. https://doi.org/10.1086/209376
- Izard, Carroll E., Human Emotions, New York: Plenum Press, 1977.
- R. E. Ornstein, The Psychology of Consciousness, 2nd ed., New York: Penguin Books, Inc. 1977.
- William J. Havlena and Morris B. Holbrook, "The Varieties of Consumption Experience: Comparing Two Typologies of Emotion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pp.394-404, Dec. 1986. https://doi.org/10.1086/209078
- Meharabian, Albert and James A. Russell,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Cambridge: TheMIT Press;26, 1974,
- 한광현, 이한철, 김태웅, "이용충족관점에서의 모바일게임 플레이어 유형과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9권, 제2호, pp.16-38, 2007.
- D. M. Koo and J. H. Lee, "Inter-Relationships among Dominance, Energetic and Tense Arousal, and Pleasure, and Differences in Their Impacts under Online vs. Offline Environ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7, pp.1740-1750, 2011. https://doi.org/10.1016/j.chb.2011.03.001
- James A. Russell and Albert Mehrabian, "Evidence for a Three-factor Theory of Emotion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11, pp.273-294, 1977. https://doi.org/10.1016/0092-6566(77)90037-X
- S. Menon and B. Kahn, "Cross-Category Effects of Induced Arousal and Pleasure on the Internet Shopping Experience," Journal of Retailing, Vol.78, No.1, pp.31-40, 2002. https://doi.org/10.1016/S0022-4359(01)00064-1
- J. S. Halonen, "Classroom Presence," In S. F. D. a. W. B. (Ebs.)(Ed), The Teaching of Psychology: Essays in Honor of Wilbert J. McKeachie and Charles F. Brewer(pp.41-55), Mahwah, NJ: Lawrence Eribaum Associates, 2002.
- R. Kessler, "The Teaching Presence," Virginia Journal of Education, Vol.94, No.2, pp.1-12, 2000.
- 고은현,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 실재감 측정도구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C. L. Thornam, Teaching Presence in Face-to-Face and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enver: University of Colorado, 2003.
-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69-188, 2012.
- 이정민, 윤석인,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과제가치, 지각된 유용성, 교수실재감의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449-458, 2011.
- 구진아, 국어과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교수실재감의 학습효과 예측력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Jordan L. LeBel and Laurette Dube, "Understanding Pleasure; Source, Experience, and Remembranc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25, pp.176-180, 1998.
- 이은주, 박인우,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만족도에 대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학습자 참여의 예측관계 분석,"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pp.195-219, 2012.
- M. G. Moore and G. Kearsley, Distance education, Belmont: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1996.
- 박은영, "웹기반 영작문교육에서의 동료수정 양상 연구," 영어어문교육, 제10권, 제1호, pp.107-126, 2004.
- 임철일,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pp.3-24, 1999.
- 박형근, "학습성취도 향상을 위한 소그룹 협동학습 방안 연구,"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pp.40-44, 2011.
- 도승이, "교실 토론상황에서 학생의 감정, 인지, 행동의 상호작용: 근거이론 분석법을 통한 모델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제19권, 제1호, pp.17-39, 2005.
- 배상훈, 홍지인, "교수와 상호 작용 및 대학의 지원이 중국인 유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 비교교육연구, 제23권, 제6호, pp.109-134, 2013.
- 김정겸, 김지숙, "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대학생의 수업참여 특성 이해," 한국교육, 제37권, 제4호, pp.149-185, 2010.
- M. M. Kim, "Institutional Effectiveness of Women-Only Colleges: Cultivating Students' Desire to Influence Social Condition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72, pp.287-321, 2001.
- 녕셜, 김기수,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 경험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유라시아연구, 제9권, 제4호, pp.91-118, 2012.
- 천명환, 정철호, "SNS 사용자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및 위험이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7권, 제6호, pp.9-19, 2012.
- 최동성, 박성준, 김진우,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게임의 중요요소에 대한 LISREL 모델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3호, pp.1-21, 2001.
- Morris B. Holbrook and Elizabeth C. Hirschman,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pp.132-140, 1982. https://doi.org/10.1086/208906
- R. A. Westbrook and R. L. Oliver, "The Dimensionality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8, No.1, pp.84-91, 1991. https://doi.org/10.1086/209243
- 오병돈, "교대생의 체육수업 재미요인과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93-104, 2014.
- Richard P. Bagozzi and Y. J.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Spring, pp.74-94, 1988. https://doi.org/10.1007/BF02723327
- G. D. Kuh, N. Vesper, and C. R. Pace, "Using Process Indicators to Estimate Student Gains Associated with Good Practices in Undergraduate Education,"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38, pp.435-454, 1997. https://doi.org/10.1023/A:1024962526492
- 강숙희, "중학교 사이버수업에서 운영유형이 학업성취도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3호, pp.231-259,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