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성희(2016). 두줄쓰기 기법을 활용한 동시짓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고영희(2015). 유아음악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준에 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고지민(2011). 걸음마기 영아-어머니 간 상호작용의 반응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공효은(2012). 음악감상을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곽이정(1999). 유치원 음악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곽정례(1994). 어린이 글짓기. 서울: 문학아카데미.
- 교육부(1998).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교육활동 지도자료. 서울: 교육부.
- 권민균, 석미경(2004). 친사회적 동화를 활용한 소그룹 토의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359-378.
- 김광자, 박영옥(2006). 영유아를 위한 통합적 음악 감상활동 방안: 보육시설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회. 47. 151-173.
- 김명순, 조경자(1998).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다음세대.
- 김미숙(2000).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정, 이숙희(2008). 통합적 음악감상 활동에 기초한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443-467.
- 김성균(1990). 유아음악교육프로그램-II. 감상을 통한 유아 교육. 서울: 국민서관.
- 김승희(2007). 설문을 통한 유아 음악 감상 실태 조사 연구: 5-7세 지도교사 대상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수(2014). 영아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및 민감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희(2001). 유아를 위한 음악 감상지도.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재숙(200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동시 활동 실태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 김연희(2003). Rousseau의 자연사상과 아동음악교육. 한국보육학회지, 3(1), 69-91.
- 김지영, 김나림(2015). 학습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유아음악 수업이 예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과 포트폴리오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2), 241-262.
- 남선옥, 김호(2013).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개념 및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8(5), 241-263.
- 문금희, 이민정(2006). 포괄적 음악 감상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의 음악적 표현력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395-424.
- 문혜련(2007). 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음악 감상 방법의 제안과 그에 따른 활동의 예. 어린이미디어 연구, 4, 41-63.
- 박부숙(2003). 통합적 음악 감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화목(1989). 아동문학개론. 서울: 민문고.
- 성영화, 최진숙, 정현영(2010). 음악개념중심의 유아음악 예비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 10(4), 167-183.
- 성진희, 성경희(1999). 창의적 음악 감상. 서울: 아마데우스클래스.
- 안경숙. 정연희(1994).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서울: 다음세대.
- 안옥수(2010).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승희, 임명희(2011).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창작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1(1), 19-39.
- 옥수정(2004). 동시지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교수방법에 관한 조사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덕희(1983). 아동발달과 음악교육론. 서울: 개문사.
- 유창근(1989). 현대아동문학론. 서울: 동문사.
- 윤수진, 한석실(2009). 음악극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한국보육학회지, 9(3), 119-132.
- 이몽희(1996). 유치원에서의 문학 지도를 위한 동시의 상징성 연구. 부산경상전문대학 논문집. 제16호.
- 이명화(2001).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동시 짓기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경(2001). 유치원 음악 교육에 관한 실태 분석.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민정(2002). 음악활동에 관한 교사의 태도 및 교수실제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30, 19-38.
- 이상미(2011). 음악 감상을 통한 음악적 표현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음악개념 학습과정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회, 69, 283-314.
- 이샤론(2011). 통합적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의 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송은(2001). 통합적인 동시짓기 활동이 유아의 동시짓기와 감상 및 교사의 동시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제18호.
- 이수경, 최진숙(2011). 포괄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형교육학회, 제39집, 125-149.
- 이영자, 이기숙(1994).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 이유정(2011). 통합적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주(2017). 우정활동이 삽입된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아, 이완정(2015). 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영아반에서의 음악경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 15(3), 1-17.
-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장윤정, 황윤숙(2017).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및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한국보육학회지, 17(2), 181-203.
- 장자영(2005). 통합적인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lper(1987).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A review of current research. NY. Teachers College Press.
- Crinklaw-Kiser, D.(1996). Integrating music with whole language through the Orff-Schulwerk process.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Vol.51, No.5.
- Davis, J. E.(1977). Poetry as Motivation for Read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22nd, Miami Beach, Florida).
- Dixon, G. & Chalmers, F. G(1990). The expressive Arts in Education. Childhood Education.
- Dyer, S. M. & Schiller, W.(1993). 'Not wilting flowers again!' problem finding and problem solving in movement and performan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 Eva, M., Sherry, N., & Stephanie, F.(2013). Meaningful 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PEARSON.
- Flohr, W. J. (1996). Children's electro physiological responses to music.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Music Education World conference(22nd), Amsterdam, Metherlands, July, 1996.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10017).
- Greenberg. M (1979). Your children need music. Englewood Cliffs. N.J: Prenyice-Hall.
- Hayes, D. S., Bruce. E., Chemelski, D., & Palmer, M.(1982). Nursery rhymes and prose passages: Preschooler's liking and short-term retention of story ev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8(1), 49-56. https://doi.org/10.1037/0012-1649.18.1.49
- Holt, D. M. et al.(1988). Reading, movement education and music : An integrated approach. Educational Document : ED
- Mursell, J. L.(1992). 음악적 성장을 위한 교육(한국 음악 교재 연구회 역)Growth Process in Musical Education.
- Sayre, N. E.(1990). The perfect mix : Creative movement and children's literature. Educational Document : ED
- Schliesman, M.(1998). Poetry for Every Child. Book Links, v7, n6, 35-39.
- Sharron, L.(1990). Music-movement-make-believe : The link between creativity and thinking skil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Southern Association on Young Children Under Six. Educational Document : ED
- Webre, E. C.(1993). Guidelines for children's poetry appreciation and poetry writing and suggested books and activiti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