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의정, 김선영(2006). 유아의 비만도와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 6(1), 17-39.
- 강의정(2007). 유아의 연령과 성별 및 아토피에 따른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2(1), 23-36.
- 권연희, 조미숙(2015).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 유아의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 15(1), 49-69.
- 김민정, 유연옥(2011). 부모의 정서표현유형과 유아의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능력. 아동교육, 20(1), 95-111.
- 김성현(2016).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상호작용이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4(2), 131-155.
- 김혜순, 강기숙(2005). 유아의 지능, 가정양육환경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23(4), 17-26.
- 도희선(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관련변인 연구 : 자기효능감, 유아의 기질 및 자기조절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류희정, 이진희(2013). 유아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력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47-64.
- 서소정, 변민지, 하지영(2016).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유아-교사 관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 16(4), 245-269.
- 심윤희(2013). 포트폴리오 평가가 유아발달에 미치는 교육적효과 : 다중지능이론을 기초한 프로젝트 중심교육과정에서. 한국보육학회, 13(3), 329-353.
- 이채호, 최인수(2008). 유아의 놀이와 기질 및 다중지능간의 관계. 아동학회, 29(6), 121-133.
- 이채호, 최인수(2011). 부모-교사용 유아 간편 다중지능척도 타당화 연구. 영재교육연구, 21(2), 449-463. https://doi.org/10.9722/JGTE.2011.21.2.449
- 이태옥, 이순복(2015).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4(2), 137-158.
- 장명희(2013). 부모와 가정환경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여옥(2016). 아버지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2), 167-182.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2.167
- 장영숙(2009).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207-225.
- 정은주(2005). 유아의 행동적.정서적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조세진, 김승희(2014). 연령에 적합한 종이접기 조형활동이 혼합연령반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215-241.
- 조준오, 황광표(2014). 유아 놀이성과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 및 조절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4(4), 175-193.
- 지성애, 김지은(2016). 유아의 정서실행기능과 인지처리능력, 자기조절능력 및 마음이론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0(2), 223-247.
- 지성애, 윤현숙, 박은영, 홍지명, 문수강, 공진희(2006). 성별에 따른 유아의 대상통제운동능력과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0(3), 79-95.
- 채경진, 유연옥(2015). 유아의 활동성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열린부모교육연구, 7(1), 19-34.
- 하순련, 서현아(2013). 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131-15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131
- 한명숙(2016). 부모의 인성 리더십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유아 인성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 16(1), 121-140.
- 한인숙(2014). 유아의 가정배경변인, 가정환경자극(HOME)과 다중지능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성훈, 조은정(2010). 유아의 기질 및 자기조절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9(3), 167-185.
- 황혜경, 류숙희(2013). 몬테소리 교육론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유아교육적 의미 비교고찰. 한국보육학회, 13(4), 149-167.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A. W. Collins(Ed).,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39-10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 Bodrova, E., & Leong, D. J. (1996). Tools of mind: A Vygotskian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Bornstein, M. H., & Haynes, O. M. (1998). Vocabulary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Measurement, latent construct,and predictive validity. Child Development, 69, 654-671.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235.x
- Bronson, M. B.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urture. NY: The Guiford Press.
- Brownell, C., Etheridge, W., & Hugerford, A. (1997). Socialization of Self-Regulation: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Over Age and Context.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 Diaxz, R. (1992). Development of Self-Direction. Bing Nursery School Stanford.
- Diaxz, R., Neal, C., & Williams, M. (1990). The Social origins of self-regulation. Vygotsky and Education: Instructional implications and application of sociohistorical psychology. In L, C. Moll(Ed.). 127-154.
- Flavell, J. H., Miller, P,. H. & Miller, S. A. (1993). Cognitive development(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Gardner, H. (1983). Are there additional intelligences? The cast for naturalist, spiritual, and existential intelligences. In J. Kane(Ed.), Education, Information and Transformation, 111-131.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Gardner, H. (2006). Multiple intelligences: New horizons. New York: Basic Books.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Bamtam Books.
- Hyde, J. S., Fennenma, E., & Lamon, S. J. (1990).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performance: A mathematics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ntin, 107, 139-155. https://doi.org/10.1037/0033-2909.107.2.139
- Kaler, S., & Kopp, C. (1990). Compliance and comprehension in very young toddlers. Child Development, 61, 1997-2003. https://doi.org/10.2307/1130853
- Kalpidou, M, D. (1997). The Development of behavioral and emotional self-regulation during the preschool peri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Louisiana State University.
- Kaufman, S. B. (2007). Sex differences in mental rotation and spatial visualization ability: Can they be accounted for by differences in working memory capacity?. Intelligence, 35, 211-223. https://doi.org/10.1016/j.intell.2006.07.009
- Kochanska, G., Murray. K., & Harlan, E. T. (2000). Effort Control(EC) in Early Childhood: Contin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 Psychology, 36(2), 220-232. https://doi.org/10.1037/0012-1649.36.2.220
- Kopp, C. B. (1982).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43
- Lengua, L. J. (2002). The contribution of emotionality and self-regulation to the understanding of children's response to multiple risk. Child Development, 73(1), 144-161. https://doi.org/10.1111/1467-8624.00397
- Maccoby, E. E., & Martin, J. A. (1983).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In P.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New York: Wiley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D..(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 New York: Basic Books.
- Oliver, S., & Klugman, E. (2003). Play and learning day by day incorporating constructive play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149, 62-65.
- Power, T. G., Magrath, M. P., Hughes, S. O., & Manire, S. H. (1994). Compliance and self-assertion : Young children's responses to mothers versus fa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80-989.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80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Shearer, C. B. (1996). The MIDAS handbook of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Columbus, Ohio : Greyden Press.
- Sroufe, L. A. (1995). Emotional development: The organization of emotional life in the early year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 (1985). Beyond IQ: A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Voyer, D., Voyer, S., & Bryden, M. P. (1995). Magnitude of sex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ies: A meta-analysis and consideration of critical variables. Psychological Bulletin, 117(2), 250-270. https://doi.org/10.1037/0033-2909.117.2.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