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완 (2016). 초등 수학 교과서의 잘잘한 감자들. 서울: 교우사.
- 강완, 나귀수, 백석윤, 이경화 (2013). 초등수학 교수 단위 사전. 서울: 경문사.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5-2. (주)동아.
- 교육인적자원부 (2002). 수학 6-가.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 (1997). 수학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2015a).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교육부 (2015b). 수학 6-1. (주)천재교육.
- 권미숙, 김남균 (2009).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교과서 비례 문제 해결과 비례 추론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211-229.
- 김경희, 백희수 (2010). 비와 비율 영역에 대한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학교수학, 12(4), 473-491.
- 김성준, 김수환, 신준식, 이대현,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최창우 (2015).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와 지도법. 경기도: 동명사.
- 김수현, 나귀수 (2008). 비와 비율 지도에 대한 연구 : 교과서 재구성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309-333.
- 김용익 (2009). 비례상황에 기초한 비의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교부 (1990).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박경미 외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교식 (201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비율 정의와 비의 값 정의의 비판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397-411.
- 박희옥, 박만구 (2012). 내용: 비와 비율 학습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 분석. C-초등수학교육, 15(2), 159-170.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15). 6개국 수학 교육과정 국제 비교 컨퍼런스.
- 세계일보 (2016). [공부가 술술] '수포자' 안되려면 단계적으로 수와 연산 능력 쌓아야. 2016.01.25.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6/01/24/20160124001504.html?OutUrl=naver.
- 안숙현, 방정숙 (2008). 5,6,7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 능력 실태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18(1), 103-121.
- 유현주 (1995). 유리수 개념의 교수현상학적 분석과 학습-지도 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정은, 김지원, 박교식 (2015).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비율의 정의 비교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485-499.
- 이혜숙 (2015). 맥락성 관점에서 한국과 싱가포르 초등수학 교과서의 비와 비율 관련 단원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재훈 (2015). 비의 값과 비율 용어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371-386.
- 장혜원 (2002). 초등학교 수학에서 비의 값과 비율 개념의 구별에 대한 논의. 학교수학, 4(4), 633-642.
- 정영옥 (2005). 초등학교에서 비와 비례식 지도에 대한 고찰 - 한국, 미국,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 과학교육논총, 18, 13-28.
- 정유경, 정영옥 (2015). 초등학생들의 비례 추론 전략 분석 -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457-484.
- 정은실 (2003a). 비 개념에 대한 교육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3(3), 247-265.
- 정은실 (2003b). 비 개념에 대한 역사적, 수학적, 심리적 분석. 학교수학, 5(4), 421-440.
- 정은실 (2013). 초등학교 수학 교과에서의 비례 추론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3(4), 505-516.
- 홍갑주 (2013). 초등학교 2007 개정 교과서 비와 비율 관련 용어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3(2), 285-295.
- Baroody, A, J., Wilkins, J, L, M. & Coslick, R. T. (1947).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권성룡 외 (역) (2005).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왜? 어떻게?. 서울: 경문사.
-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4a). Shaping maths coursebook 5A.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4b). Shaping maths coursebook 5B.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4c). Shaping maths coursebook 6A.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4d). Shaping maths coursebook 6B.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Karplus, R., Pulos, S., & Stage, E. (1983). Proportional reasoning of early adolescents. In Lesh, R., & Landau, M. (Eds.), Acquisitions of Mathematics Concepts and Processes, 45-90. NY: Academic Press.
- Lesh, R., Post, T., & Behr, M. (1988). Proportional reasoning.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 2, 93-118.
- Lamon, S. J. (1999). Teaching fractions and ratios for understanding : Essential context knowledge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er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 Noelting, G. (1980). The development of proportional reasoning and the ratio concept Part I-differentiation of stag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2), 217-253. https://doi.org/10.1007/BF00304357
- Pan Lloyds Publishers. (2012a). Effective steps to mathematics 6A. Pan Lloyds Publishers Ltd.
- Pan Lloyds Publishers. (2012b). Effective steps to mathematics 6B. Pan Lloyds Publishers Ltd.
- Piaget, J. (1977). Epistemology and psychology of functions, 23.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 Risto, I., Marjatta, K., Merja, S., Ann, M., S., & Tuula, U., L. (2012a). LASKUTAITO in English 5A. WSOY pro., Ltd. 문보람, 도영 (역) (2012).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5-1 Korean edition. 서울 : 솔빛길출판사.
- Risto, I., Marjatta, K., Merja, S., Ann, M., S., & Tuula, U., L. (2012b). LASKUTAITO in English 5B. WSOY pro., Ltd. 문보람, 도영 (역) (2012).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5-2 Korean edition. 서울 : 솔빛길출판사.
- Risto, I., Marjatta, K., Merja, S., Ann, M., S., & Tuula, U., L. (2012c). LASKUTAITO in English 6A. WSOY pro., Ltd. 이영석, 도영 (역) (2012).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6-1 Korean edition. 서울 : 솔빛길출판사.
- Risto, I., Marjatta, K., Merja, S., Ann, M., S., & Tuula, U., L. (2012d). LASKUTAITO in English 6B. WSOY pro., Ltd. 이영석, 도영 (역) (2012).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6-2 Korean edition. 서울 : 솔빛길출판사.
- Streefland, L. (1985). Search for the roots of ratio: Some thoughts on the long term learning process (towards a theor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1), 75-94. https://doi.org/10.1007/BF00354884
- 藤井斉亮, 飯高茂 외 40명. (2013a). 新しい算數 5-上. 東京: 東京書籍.
- 藤井斉亮, 飯高茂 외 40명. (2013b). 新しい算數 5-下. 東京: 東京書籍.
- 藤井斉亮, 飯高茂 외 40명. (2013c). 新しい算數 6-上. 東京: 東京書籍.
- 藤井斉亮, 飯高茂 외 40명. (2013d). 新しい算數 6-下. 東京: 東京書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