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alculation Method According to the Standard of Elementary School in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따른 계산기의 활용 방안

  • Received : 2017.11.09
  • Accepted : 2017.12.16
  • Published : 2017.12.29

Abstract

It is the 6th curriculum that first officially mentioned the use of calculator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Since then, the curriculum has been more widely used than in the beginning. However, in actual textbooks, it is still not enough to see the utilization situation, and guidance in this textbook is very scarce. In particular, there is no relevant study that meets the standards of achievement of the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tents of the research on the use of the calculator in the course of the curriculum change after the 6th curriculum, and to present the complex calculation, mathematical concept, mathematical principles and rule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addition, the course is presented in the textbooks that are appropriate for the achievement criteria and the application process for each topic.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 교육에서 계산기의 활용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제 6차 교육과정이 처음이다. 그 이후 교육과정에서는 초기보다 활용 범위가 확대되었으나 실제 교과서에서 활용 상황을 보면 아직은 미흡하고 활용에 대한 안내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특히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른 관련 연구는 찾지 못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차 교육과정 이후의 교육과정 변화 속에서 발표된 계산기 활용에 대한 연구들의 내용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5 개정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계산기 활용방안으로 제시한 복잡한 계산,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 법칙, 문제해결 지도의 4가지에 대하여 적합한 성취기준을 찾아서, 그 성취기준에 알맞은 교과서의 단원과 차시별 학습내용에서 활용 과정을 제시하여 사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영란(2013). TI-73 계산기를 활용한 초등 5학년 수학 영재 학급의 수업분석. 한국수학교육학 지시리즈C <초등수학교육> 15(3), 315-331.
  2. 강영란(2014a). 초등 영재 학생의 비례 추론 발달 단계에 따른 계산기 사용에 대한 행위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6(1), 39-56.
  3. 강영란(2014b). 계산기를 활용한 초등 수학 영재 의 교실 활동에 관한 활동 이론적 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강영란.조정수(2015). 교사의 도구적 오케스트 레이션에 관한 활동 이론적 분석-계산기 기반 초등 수학 영재 수업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7(2). 273-287.
  5. 강완․백석윤(2002). 초등수학교육론. 서울:동명사. 140, 193.
  6.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수학,과학,실과-. 교육과학기술부. 3-148.
  7. 교육부(1994).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I). 교육부. 209-312.
  8.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수학, 과학, 실과-. 교육부. 2-99.
  9. 교육부(2016). 초등 수학 교과서(1학년 - 6학년). 교육부.
  10. 교육부(2016). 초등 수학 교사용 지도서(1학년 -6학년). 교육부.
  11.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1-43.
  12. 권세화.권미연.김시년(1999). 초등학교 수학학습에서의 계산기의 활용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F <수학교육 학술지>. 3. 171-195.)
  13. 김석화(2014). 계산기 활용이 초등수학교사의인 식과 수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김진수․정창현(1995).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 계산기 이용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34(1). 97-106.
  15. 김진환.강영란(2016). 초등영재학급을 대상으로 그래핑 계산기의 지오보드를 활용한 Pick 공식의 탐구 과정에서 나타난 논증활동의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8(1). 85-103.
  16. 남승인․권해름(1998). 계산기의 사용이 문제해결력 및 계산 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지시리즈C <초등수학교육> 2(1). 37-42.
  17. 남승인․김옥경(1998).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있어서 계산기 활용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8(1). 251-268.
  18. 남승인․류성림․백선수(2003a).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계산기 활용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지시리즈 A <수학교육> 42(3). 403-417.
  19. 남승인.류성임.백선수(2003b).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지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5, 93-98.
  20. 류성림(2010). 미국 초등 수학 교과서의 계산기 활용 실태와 방안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지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4(1), 1-27.
  21. 류희찬(1991).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개정 방향에 대한 소고. 한국교원대학교 학교수학교육연구소. 청람수학교육 제2집, 59-60.
  22. 박교식(1997).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육에서 계산기 활용까지의 과정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7(2). 173-186.
  23. 박교식(1998).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적용 가능한 계산기 활용 방안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1). 237-249.
  24.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1995). 교육학용어사전. 배영사. p. 226.
  25. 안병곤(2005). 초등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한 효과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7(1). 17-32.
  26. 안병곤.김용태(1998). 교과서에서 계산기의 활용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화회지 2권, 23-40.
  27. 안병곤.김용태.임해경.류근봉(2000). 계산기를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4, 1-19.
  28. 이형미(2016). 한국, 미국, 핀란드의 초등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수학 교구 비교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9. 이화영, 장경윤(2015). 인지적 도구로서의 사칙 계산기 활용.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7(2). 157-178.
  30. BeIl, F. H.(1980). Using computers and calculators in elementary schools, teach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Methods and content for Grades K-8. Wm.C.B Company Publishers. Dubque, Iowa 520001.
  31. Brolin, H.(1987). Student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and the use of the calculator in a college algebra course, Oregon State University
  32. Harcourt, H.M.(2011a). Go math(Grade 1-6). Houghton Mifflin Harcourt publishing company.
  33. Hembree, R. & Dessart, D.(1986). Effects of handheld calculators in precollege mathematics: A meta-analysis, Journal for Research Mathematics Education 17(2), pp. 83-99. https://doi.org/10.2307/749255
  34. McNicol, S., & LeMaistre, C.(1981). Problem solving with calculator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report to the protestant school board of greater montreal. Retrieved from http://catalogue.nla.gov.au/Record/5404163
  35. National Council of Mathematics Education(1980). An agenda for action.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Mathematics Education.
  36.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Mathematics Education. 류회찬 외 5인 옮김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올: 경문사.
  37. Reys, B. J.(1989). The calculator as a tool for instruction and learning, New Directions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1989 yearbooks. NCTM.
  38. Reys, R. E., Suydam, M. N., Lindquist, M. M., Smith, N L.(1998).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Allyn & Bacon. 4-7, 89, 175-177.
  39. Suydam, B.(1983). Investigation af the factors affecting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off students in different college mathematics courses, Ohio University.
  40. Van de Walle.(1998).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Addision Wesley Longman, Inc. New York.
  41. Wheatley, G. H. & Shumway, R.(1992). The potential for calculators to transform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n James T. Fey & Christain R. Hirsch(Eds.), Calculators in Mathematics Education, 1992 Yearbook, pp. 1-8. Reston, VA: NCTM.
  42. Wheatley, Grayson H., Richard J. Shumway, L. Schoen, Charlotte L. Wheatley, and Arthur L. White(1979), Calculators in elementary schools, Arithmetic Teacher 27(Sep.), pp. 18-21.
  43. 국립국어원(2017).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