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ntrepreneurship of Mayun and The Logistics Strategy of Alibaba Group

마윈(馬雲)의 기업가정신과 알리바바의 물류 전략

  • Received : 2017.11.28
  • Accepted : 2017.12.27
  • Published : 2017.12.29

Abstract

The Alibaba Company, founded by Mayun in 1997, captured no.1 position in the global electronic commerce industry in 2016. Logistics strategy and paying system of the firm have greatly contributed to its success. The study aims not only to investigate the entrepreneurship of Mayun to inspire Korean youths with it, but also to help Korean E Commerce industry with logistics strategy of the Alibaba Group. The study adopts the management history approach through a literature survey on life time story, management philosophy of Mayun. Results from a study on Ma Yun's entrepreneurship style showed certain key characteristics: a global mindset, marketing and advertising proficiency, patriotism, a challenging spirit, and creativity. Alibaba's logistics system has greatly contributed to the success of the company's E commerce trade so far. However, some things are left to be desired in the following areas: logistics management system, logistics contract unit price, competitiveness in warehousing compared to rival Chinese companies, and last mile delivery.

마윈은 1997년 알리바바그룹을 창업하여 모든 역경을 극복하고 2016년 세계전자상거래산업에서 세계1위로 올라섰다. 물류시스템 및 지불시스템이 알리바바의 성공에 크게 기여하였다. 본 연구는 마윈의 기업가정신을 분석하여 한국청년들에게 기업가정신을 고취할뿐만아니라, 알리바바의 아직 미흡한 물류시스템의 문제점을 진단하여 우리나라 전자상거래기업의 물류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영사적(經營史的)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로는 대학 강사로서의 근무하던 중 중국의 개혁개방의 시작과 동시에 '하이보퉁번역회사'를 설립하여 투잡으로 창업을 시작하여, 1995년 미국의 인터넷원년에 감히 '차이나옐로우페이지'를, 1999년에는 알리바바 전자상거래기업을 창업하여 글로벌 마인드로 무한도전하여 무에서 유를 창조한 마윈의 불굴의 기업가정신을 밝혀냈다. 여기에는 그의 뛰어난 천재적인 마케팅/홍보능력, 모국의 중소기업의 수출을 도와 경제발전을 일으키고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하는 그의 애국심도 그의 독특한 기업가정신으로 제시될 수 있다. 아울러 알리바바의 물류시스템은 아직까지 엄청난 전자상거래 물동량을 저가격으로 처리하는데 비교적 성공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낙후된 물류관리수준, 알리바바의 지나치게 우월한 가격협상력에 따른 원가이하의 물류계약단가, 경쟁사에 비대 창고부문의 경쟁 열위, 안정적인 라스트마일 배송 등은 해결되어야 할 현안문제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김학수(2010), 기업가정신과 정책 환경, 규제연구, 한국경제연구원, 49.
  2. 김성수(2007), 성공한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삼영사.
  3. 신유근(1997), 현대의 기업과 사회, 경문사. 187
  4. 알리바바 그룹(2017), 마윈의 내부담화, 송은진 옮김, (주)스타리치북스, 105.
  5. 왕리펀.리샹(2015), 운동화를 신은 마윈, 김태성 옮김, 내인생의책, 21
  6. 유동운(2009), 기업가정신의 역사와 현대적 의미, CFE Report, 자유기업원, 4
  7. 이내준.최정석(2015), "중국 온라인 비즈니스 기업의 발전과 성장요인 - 알리바바를 중심으로", 한국물류학회지, 제25권 제1권, 133-143
  8. 이수정(2016), 한중 전자상거래 물류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중앙대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 논문, 42
  9. 장옌(2015),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김신호 옮김, 매경출판(주)
  10. 장샤오헝(2014), 마윈처럼 생각하라, 이정은 옮김, 중국화보출판사.
  11. 최석범.박경희(2009), "중국 제3자 물류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권 제1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2.
  12. KITA(2014), 중국전자상거래시장동향보고서
  13. KMI(2016), 중국 알리바바의 물류비즈니스 모델과 시사점, 23-33
  14. KMI(2015), 한중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 전망과 대응 방안, 25-31
  15. KOTRA Global window(2015), 한국 대형마트, 알리바바 ʻ티몰 국제ʼ에 진출한다, 2015.4.13.
  16. KOTRA(2015), 중국 역직구 최초 '한.중 해상 운송길' 열린다, (2015.3.18.)
  17. KOTRA(2016), 중국 국제전자상거래 동향과 우리의 진출전략
  18. 한길석(2013), 창업과 기업가정신, 비엔엠북스, 14
  19. 한국무역협회(2014),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동향보고서.
  20. 한재필, 박정희, 김영성(2013), 중국 전자상거래 물류서비스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전자무역연구, 11(1), 18
  21. 물류신문(2015), 범한판토스, 중국계 물류기업 ʻ4PXʼ와 MOU 체결, 4월20일
  22. EBN(2015), 현대로지스틱스, 中 역직구 물류서비스 개시, 3월31일
  23. 한겨레(2015), 직구사이트 만족도 1위 업체가 배송 지연, ʻ아이허브ʼ에 무슨 일이..., 3월4일.
  24. Chosun BIz(2016), 마윈의 알리바바, 물류 천하통일 꿈꾼다. 2016年 Chosun BIz 기사 발췌
  25. 왕숴(2014), "국제 전자상거래 무역의 새로운 총아", 인민화보 한국어판, 1월25일
  26. Ali Reaserch(2016), "2016中國跨境電商發展報告"
  27. 中国电子商务研究中心(2017), 2016年中国电子商务市场发展统计
  28. 中国电子商务研究中心(2016), "2015年中国B2C市场研究报告"
  29. 中國電子商務硏究中心(2015), "2014년도中國商務市場數据覽測報告"
  30. Ronstadt, R.(1988), "The Corridor Principl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3, 31-40 https://doi.org/10.1016/0883-9026(88)90028-6
  31. Peter F. Drucker(1993),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Harper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