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미라, 이지연, 이인숙 (2011). 초등교사의 기능적 완벽주의 성향과 소진의 관계: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1), 1-15.
- 김유선, 김명소, 한영석 (2013). 직장인의 직무소진에 대한 남녀 차이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8(2), 317-337.
- 김의철, 박영신 (1997). 스트레스 경험, 대처와 적응결과: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 96-126.
- 김의철, 박영신 (1999a). IMF시대가 한국인의 스트레스에 미친 영향: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4(1), 57-79.
- 김의철, 박영신 (1999b).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가정, 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 김의철, 박영신 (2001). IMF시대 한국 학생과 성인의 스트레스와 대처양식 및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77-105.
- 김의철, 홍천수, 이정권, 박영신 (2005).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분석: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원 및 질병관리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2), 143-181.
- 김정미, 임희선, 허성호 (2014). 한국판 부모 양육효능감 검사 및 배우자 양육협력 검사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7(2), 1-21.
- 박영신, 김의철 (2008). 배우자의 사회적 지원, 자녀에 대한 신뢰 및 자기효능감이 성인의 가정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4), 71-101.
- 박영신, 김의철 (2000). 경제 불황기의 실직자와 직장인 스트레스 경험, 대처와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6(1), 85-117.
- 박영신, 김의철 (2004).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토착심리 탐구. 파주: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2013). 한국인의 성취의식: 토착심리 탐구. 파주: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2014).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 토착심리 탐구. 파주: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2016). 한국인의 스트레스: 토착심리 탐구. 파주: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김묘성 (2002). IMF시대 이후 초, 중, 고, 대학생과 부모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2), 105-135.
- 박영신, 안귀옥 (2012). 부부갈등, 부모역할, 자기효능감이 기혼남녀의 이혼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9(2), 65-90.
- 박영신, 이경란 (2014). 직장인의 직무만족도 형성에 대한 연구: 정서적 지원, 어려움극복효능감, 스트레스 및 직무성취도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문화및사회문제, 20(4), 469-491.
- 박영신, 이경란, 안자영, 이상희 (2015). 직장인의 스트레스 증상과 대처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정서적 지원, 자기효능감, 직무만족도, 직무성취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1(3), 317-338.
- 박영신, 전성숙, 손주연, 박영자, 송옥란, 쩜 (2016).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생활사건, 사회적 지원 제공자와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및사회문제, 22(4), 487-522.
- 서민정, 장은진, 정철호, 최상용 (2003).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우울감, 부모효능감에 관한 연구: 정서장애 아동과 일반아동 어머니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8(1), 69-81.
- 성태제 (2010).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신은경, 이익섭, 이한나 (2008). 척수손상 장애인의 사회참여에 관한 자아효능감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3), 625-643.
- 안상수, 신강현, 한영석, 탁진국, 유태용, 한태영, 황종오 (2005). 중 장년층 실직자의 실직에 따른 반응과 구직활동: 남녀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0(3), 375-404.
- 오옥선 (2014).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낙관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9(2), 93-116.
- 유미숙, 전정미, 백소윤 (2008). 놀이치료사가 지각한 자기효능감이 치료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성향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심리치료, 20(3), 615-634.
- 유선명, 유태용 (2015). 일로부터 심리적 분리의 선행변인과 심리적 분리가 과업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및조직, 28(2), 127-149.
- 윤아랑 (2013). 업무환경 요인 및 개인 내적 요인이 상담자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4), 967-988.
- 위지희, 채규만 (2015). 양육불안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4), 945-970.
- 임수진, 김혜숙 (2011). 자기효능감, 지각된 지지, 내재적 동기가 성폭력 상담소 종사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4), 461-475.
- 장수지 (2010). 긍정적 부정적 성역할정체감과 부부관계 적응의 관계: 사회적지지 제공 및 부부관계 효능감의 매개효과 검토.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5(1), 1-23.
- 장희정, 방희정, 옥 정 (2005). 체벌에 대한 신념, 양육 스트레스가 체벌 행동을 매개로 아동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양육효능감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3), 143-163.
- 전진수, 신강현, 김완석, 권정혜 (2007). 당뇨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개인차 변수들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4), 851-868.
- 조성연, 문미란 (2006). 성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4), 731-748.
- 채숙희 (2006). 알코올의존의 재발 모형 개발: 심리적 위험요소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5(2), 121-142.
- 최유진, 손은정 (2016). 경력단절여성의 배우자 지지와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1(4), 749-768.
- 한금선, 박은영, 전겸구 (2004). 만성피로환자의 스트레스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1), 131-145.
- 한혜영, 현명호 (2006). 성인애착과 결혼만족: 부부 조망수용과 갈등해결 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4), 935-952.
- 황명선, 신효정 (2015). 교사가 지각하는 학생의 문제행동이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을 통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된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2(1), 87-109.
- 황인호 (2005). 상담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행동 및 상담협력관계가 상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심리치료, 17(3), 547-563.
- Bandura, A. (1995). Manual for the construction of self-efficacy scales. Unpublished manuscript, Stanford University, USA.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 Blackburn, L., & Owens, G. P. (2015).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meaning in life on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nd depression severity among veteran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71(3), 219-228.
- Bosmans, M. W. G., Hofland, H. W., De Jong, A. E., & Van Loey, N. E. (2015). Coping with burns: The role of coping self-efficacy in the recovery from traumatic stress following burn injurie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38(4), 642-651.
- Cawte, J. (1972). Cruel, poor and brutal nations.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 Chiu, S. I.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smartphone addiction on taiwanese university student: A mediation model of learning self-efficacy and social self-efficac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4, 49-57.
- Dunning, M. J., & Giallo, R. (2012). Fatigue, parenting stress,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in mothers of infants and young children. Journal of Reproductive and Infant Psychology, 30(2), 145-159.
- Farkas, C., & Valdes N. (2010). Maternal stress and perceptions of self-efficacy in socioeconomically disadvantaged mothers: An explicative model.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3(4), 654-662.
- Fava, J. L., Ruggiero, L., & Grimley, D. M. (1998). The development and structural confirmation of the Rhode Island Stress and Coping Inventory.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21(6), 601-611.
- Khani, R., & Mirzaee, A (2015). How do self-efficacy, contextual variables and stressors affect teacher burnout in an EFL context? Educational Psychology, 35(1), 93-109.
- Kim, U. (1999). After the crisis in social psychology: Development of the transactional model of science.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 1-19.
- Kim, U., & Berry, J. (1993). Indigenous psychologies: Experience and research in cultural context. Newburry Park, CA: Sage.
- Kim, U., & Park, Y. S. (2004). Indigenous psychologies. In Spielberger (Ed.). Encyclopedia of applied psychology, vol. 2. 263-269. Oxford: Elsevier Academic press.
- Kim, U., Triandis, H. C., Kagitcibasi, C., Choi, S. C., & Yoon, G. (1994).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Theory, method, and applications. Thousand Oaks, CA: Sage.
- Kim, U., Yang, K. S., & Hwang, K. K. (2006).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New York: Springer.
- Kim, U., & Park, Y. S. (2000). Confucianism and family values: Their impac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Korea. Freie universitat Berlin, Institut fur allgemeine padagogik. Zeitschrift fur Erziehungs-wissenschaft, 3(2), 229-249.
- Kim, U., & Park, Y. S. (2006).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in relational cultures: The role of self, relational and collective efficacy.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267-285.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 Klassen, R. M., & Durksen, T. L. (2014). Weekly self-efficacy and work stress during the teaching practicum: A mixed methods study. Learning and Instruction, 33, 158-169.
- Klassen, R. M., Usher, E. L., & Bong, M. (2010). Teachers' collective 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in cross-cultural context.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8(4), 464-486.
- Klassen, R. M., Wilson, E., Siu, A. F. Y., Hannok, W., Wong, M. W., Wongsri, N., Sonthisap, P., Pibulchol, C., Buranachaitavee Y., & Jansem, A. (2013). Preservice teachers' work stress, self-efficacy, and occupational commitment in four countrie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8(4), 1289-1309.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Verlag.
- Lindberg, E., Wincent, J., & Ortqvist, D. (2013). Turning stressors into something productive: An empirical study revealing nonlinear influences of role stressors on self-efficacy.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3(2), 263-274.
- Lopez, C. R., Antoni, M. H., Fekete, E. M., & Penedo, F. J. (2010). Ethnic identity and perceived stress in HIV+ minority women: The role of coping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19(1), 23-28.
- Lumsden, D. P. (1981). Is the concept of 'stress' of any use, anymore? In D. Randall (Ed.). Contributions to primary prevention in mental health. Toronto: CMHA.
- Mystakidou, K., Parpa, E., Tsilika, E., Panagiotou, I., Theodorakis, P. N., Galanos, A., & Gouliamos, A. (2015). Self-efficacy and its relationship to posttraumatic stress symptoms and posttraumatic growth in cancer patients. Journal of Loss and Trauma, 20(2), 160-170.
- Park, Y. S., & Kim, U. (2006). Family,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 Indigenous, cultur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In U. Kim, K. S. Yang, & K. K. Hwang (Eds.),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421-444. New York: Springer.
- Rhoner, R. P. (1984). Handbook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 rejection. Storrs, CT: University of Connecticut Press.
- Schonfeld, P., Brailovskaia, J., Bieda, A., Zhang, X. C., & Margraf, J. (2016). The effects of daily stress on positive and negative mental health: Mediation through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16(1),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