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숙, 2011, "사회복지학과 대학원생이 인지하는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습 수퍼비전",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28: 169-195.
- 강철희.최소연, 2005,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2): 51-79.
- 강희숙.강신옥.안우상.이환복.조경미, 2008,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실습경험", 한국지역사회복지학, 24: 175-196.
- 고용노동부, 2016, "일경험 수련생에 대한 법적 지위 판단과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고용노동부 정책자료집.
- 국가인권위원회, 2006, "실업계 고등학교 현장실습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연구보고서.
- 권혁, 2016, "전공의에 대한 노동법적 지위와 보호방식에 대한 소고: 대전고법 2014.11.26., 2013나11186 판결을 중심으로", 강원법학, 47: 121-145.
- 김기태.양옥경.홍선미.박지영.최명민, 2005, "한국 사회복지실천 교육모델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1): 19-67.
- 김미옥.장수미.정익중.전종설.심정원, 2014, "오래된 문제, 또 한번의 시도 : 사회복지실천론과 기술론 교육에 관한 교수 및 현장전문가의 인식", 사회복지연구, 45(4): 89-119
- 김선영.서원경, 2008,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습생이 들려주는 스트레스와 대처",아동학회지, 31: 135-150.
- 김수정, 2014, "사회복지 노동권 확보모색 방안을 위한 FGI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7(2): 135-150.
- 김순례.이종은, 2005,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1): 98-106.
- 김승용.박은주, 2012, "사회복지 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7: 1-26.
- 김종진, 2013, "사회복지사 노동인권 무엇이 문제인가", 월간복지동향, 18(2): 51-54.
- 노지영, 2016,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의 피로경험", 인문사회21, 7(3): 346-361.
- 노혜련.주석진.이혜진, 2010, "학교사회복지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교육 요인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복지, 18: 1-28.
- 노호창, 2014, "무급인턴의 법적지위와 보호방안에 대한 검토", 노동법논총, 32: 139-165.
- 박근혜.김은정.배은경, 2015, "사회복지 현장실습 수업참여 학생들의 액션러닝에서의 경험과정 연구", 청소년학 연구, 22(12): 27-55.
- 박성제, 2011, "영상취재요원(VJ)의 근로자성: 대법원 2011.3.24. 선고2010두10754 판결", 노동법학 39: 403-406.
- 박종엽.이효선, 2009, "수퍼비전 체계속에서 수퍼바이저와 실습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실습생의 실습경험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0(4): 5-40.
- 박지영.심경순.최말옥, 2009, "부산지역 사회복지 현장실습 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0: 143-169.
- 배진형.김희수.안정선, 2014, "사회복지실습에서 경험하는 실습생의 어려움과 대처",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8: 1-43.
- 순덕기, 2010,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심경순, 2013,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생의 스트레스 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13(5): 311-321.
- 양옥경, 2005,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모델 개발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 97-127.
- 유태균.이선혜.서진환 역, 2004, 사회복지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과 활용, Sherman, Edmund, and Reid, W. J., 1994, 서울: 나남출판.
- 이경재, 2011,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전공만족도가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21세기사회 복지연구, 8(2): 5-31.
- 이경아.서홍란, 2011, 사회복지현장실습대학생 현장실습조사 결과, 고양: 공동체.
- 이무성, 2015, "현장실습 참여학생에 대한 산재시 법적인 성격", 법학연구, 26(2): 335-368.
- 이봉주.강홍구.최명민, 2011, 사회복지 교육과정 및 자격제도 개선방안 연구, 보건복지부.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이정미, 2016, "대학생 현장실습조사 결과", 2016 국정감사보고자료.
- 장우찬, 2013, "무보수 노무공급계약으로서의 교육훈련계약 인정 문제 : 대전 지방법원 2012. 9. 5. 선고 2012나8688 판결". 노동법학, 45: 469-473.
- 장우찬, 2016, "무보수 노무공급관계에 대한 노동법적 검토-무급 인턴의 법적 보호 방안을 중심으로", 법학연구, 26(2): 335-368.
- 장수미, 2010,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62(2): 235-255.
- 장혜경.유영준, 2008,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와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지역사회복지학, 25: 273-297.
- 정수경, 2004,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지도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56(3): 327-355.
- 정무성‧조해영, 2009, "사회복지전공학생의 현장실습 스트레스 증상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0: 93-118.
- 정윤희.이경희, 2016,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391-399. https://doi.org/10.14400/JDC.2016.14.3.391
- 정종화.김욱진.김제선.김혜성.박영란.전석균, 2013, "한국사회복지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사회복지교육, 23: 1-37.
- 정필운, 2009, "교육영역에서 당사자의 권리, 의무, 권한에 대한 헌법이론적 고찰", 법학연구, 19(3): 283-312.
- 정혜영, 2003, "교육실습생의 갈등에 관한 분석연구 : 서울경기지역 사립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3): 277-294.
- 조해영, 2009,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스트레스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주영애, 2007,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전문대학 실습생을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진재문, 2014, "사회복지정책 교육의 진단 및 개선과제", 비판사회정책, 42: 212-248.
- 최명민.문순영.김승용, 2005, "대학 사회복지실습교육 모델(TOP-A) 개발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22: 33-53.
- 통합입법예고센터, 2017, http://www.lawmaking.go.kr/lmSts/orLmPp/32876, 2017. 1. 25. 최종방문.
- 표갑수‧김현진, 2009, 사회복지 실습지도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지역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10: 171-191.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3, 표준실습교육매뉴얼.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역, 2011, 취업을 위한 학습, OECD., 2010, "OECD Review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Learning for Jobs",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한주빈, 2011,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학교요인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주빈.오혜경.오봉욱, 2010, "사회복지실습생의 현장실습 평가에 관한 내용 분석 연구: 실습생의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12: 147-171.
- 홍선미.최명민, 2010, "사회복지교육 실태진단 및 사회복지교육의 질관리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1: 1-31.
- 홍순혜.조성심.안정선.방진희.엄경남, 2013,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복지, 24: 197-218.
- Gisela Dybowski, 2014. "독일직업훈련의 효율과 특성", 국제노동브리프, 12(5): 4-17.
- Harper, Michael C. 2015. "미국 무급 인턴제에 관한 규제", 국제노동브리프, 13(12): 4-11.
- Gelman, C. R, 2004, "Anxiety experienced by Foundation-year MSW Students entering Field Placement: Implications for Admissions, Curriculum, and Field education",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40(1): 39-54. https://doi.org/10.1080/10437797.2004.10778478
- Wentling, R.M. and Waight, C.L, 2000, "School and workplace initiatives and other factors that assist and support the successful school-to-work transition of minority youth",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37(2): 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