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순희 (2010).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평가 도구와 평가 준거. 이화교육총서. 교과교육연구소 2002-13,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 고한범 (2014).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중학교 2학년 태양계 단원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융합인재교육(STEAM) 성과발표회 자료집. 한국과학창의재단.
-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 권재술, 최병순, 허명 (1987).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그 운영진단(II)-지적발달수준과 학업성취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2), 1-14.
- 김경규, 이종연 (2016).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27-39.
- 김경미 (1999). 완본과 축소본 GALT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순화, 함성진, 송기상 (2015). 컴퓨팅 사고력 기반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8(3), 105-114.
- 김태훈, 김병수, 김종훈 (2014). 센서 기반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지, 18(1), 65-74.
- 노정원 (1997). 과학 교육 연구에 사용된 GALT 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정미, 강오한 (2013). 스크래치를 활용한 STEAM 교육이 초등정보영재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7(2), 187-190.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최종현 (2012). 융합인재교육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신상철 (2003). 비구조적 문제해결을 위한 웹기반 문제 중심 학습 환경이 개념이해 및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우정애, 남영숙 (2012). 기후변화 교육 방안 개발-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을 중심으로. 환경교육, 25(1), 117-133.
- 윤일규 (2010). 정보 교육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상권, 김선영 (2011). '생각하는 과학'활동이 중학생들의 기체 분자 운동 개념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과 그 활동에 대한 인식. 과학교육연구지, 35(1), 68-79.
- 이상균, 이하룡 (2013). 프로젝트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1), 78-86.
- 이좌택, 이상봉 (2004). 문제기반 학습에 대한 로봇제어 프로그래밍 수업이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65-282.
- 임강숙, 김희수 (2014). 융합인재교육(STEAM)이 고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2), 180-191.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2.180
- 임해미, 최인선, 노선숙 (2014). 논리.비판적 사고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의 수학교육 적용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53(3), 413-434. https://doi.org/10.7468/mathedu.2014.53.3.413
- 조희형, 최경희 (2001). 과학교육총론. 교육과학사.
- 채동현, 문병찬, 김은정 (2014). 초등과학교육에서 차시대체형 STEAM 수업 개발 및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3), 327-337.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3.327
- 최병순, 허명 (1987).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내용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1), 19-32.
- 홍혜인 (2015).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 강화 탐구 교수 전략 개발 및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a, M. 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group assesment of logical thinking(GALT). Annual meeting of the NAR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