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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ompetitive Study on the Linkage Effects between ICT and Automobile Industry

ICT 산업과 자동차 산업의 생산유발효과 비교 연구

  • Eun-Gyeong Yun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
  • Sang-Mok Kim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
  • Sang-Gun Lee (School of Business, Sogang University)
  • 윤은경 (서강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 김상목 (서강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이상근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Received : 2017.10.21
  • Accepted : 2017.12.19
  • Published : 2017.12.31

Abstract

This study compares the linkage effects and competitive advantage between ICT and automobile industry in Korea from 1996 to 2011 using input-output tables. The ICT industry is classified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Standard Industry Classification. Results show that (1) the ICT industry exhibits linkage effects similar to those of automobile industry. (2) Both ICT and automobile manufacturing sectors exert significant effects on the demand and supply. Additionally, (3) ICT service and automobile sectors show linkage effects on demand and supply, respectively. The present results present the classification criteria of the ICT industry discussed to date and suggest economic effects and policy implications.

본 연구는 1996년부터 2011년까지 투입산출표를 이용하여 해당 기간 동안 한국의 ICT 산업과 자동차 산업의 산업연쇄효과 및 경쟁우위를 비교하였다. 국제표준산업분류(ISIC Rev.4)에 따라 ICT 산업을 분류하여 범위를 명확히 하였으며, 제품의 특성, 혁신주기에 따라 ICT 산업 내 제조업과 서비스업, 그리고 자동차 산업 내 제조업과 서비스업 부문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는, (1) ICT 산업은 수요(Backward Linkage Effect)와 공급(Forward Linkage Effect) 측면에서 자동차 산업의 평균과 비슷한 수준의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다. (2) ICT 제조업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ICT 서비스업의 평균보다 높은 수준의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다. (3) 자동차 제조업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모두 높은 수준의 파급효과를 갖지만, 자동차 서비스업은 공급 측면에서만 높은 수준의 파급효과를 갖는다. (4) ICT 제조업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모두 높은 수준의 파급효과를 갖지만, 자동차 제조업은 공급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파급효과를 갖는다. (5) ICT 서비스업은 수요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 효과가 줄어들고 있고, 자동차 서비스업은 공급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파급효과를 갖는다고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이 전의 연구들에서 논의가 되었던 ICT 산업에 대한 분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였으며 ICT 산업과 자동차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 및 중요성을 확인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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