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임순옥, "국내 PMP시장 현황," 정보통신정책, 제19권, 제13호, 2007, pp. 32-36.
- 미량.김재현, "요구분석을 통한 PMP의 교육적 활용방안,"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9권, 제5호, 2008, pp. 9-21.
- 엄명용.김미량.김태웅, "PMP 활용에 관한 영향요인 분석," 경영과학, 제24권, 제2호, 2007, pp. 95-114.
- 김동환.박만웅.신현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를 중심으로 -," 한국경영정보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2006, pp. 1-15.
- 한경호.김희수, "ARM 9 임베디드 시스템에 의한 무선 컨텐츠 액세스 PMP 구현,"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2007, pp. 99-105.
- 김봉선.김인기.강민구.고재용.채종국, "PMP 기반의 입학관리용 모바일 플랫폼,"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9권, 제1호, 2008, pp. 539-541.
- 최이정, " DMB폰과 PMP의 작은 화면 사이즈 특성이 영상콘텐츠에 대한 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2007, pp. 110-117. https://doi.org/10.5392/JKCA.2007.7.5.110
- 강민구.김인기, "무선랜기반의 교육용 PMP 서비스 설계," 인터넷정보학회지, 제9권, 제4호, 2008, pp. 31-36.
- 박영제.김현정, "소형 디스플레이 정보기기에서 3차원 정보시각화 활용에 관한 연구: PMP의 Navigation System Design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006, pp. 1783-1788.
- 전경애, "비디오 자기모델링이 지적장애 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Field, S, Martin, J, Miller, R, Ward, M, Wehmeyer, M., A Practical Guide to Teaching Self-Determination, Austin, TX : PRO-ED, 1988.
- 이숙정.유지현, "여생이 인식한 자기결정성이 진로스트스와 진로장벽 진로결정 수에 미치는 향," 아시아여성연구, 제48권, 제2호, 2009, pp. 35-64.
- 김성수, "기본심리욕구, 생애목표, 심리적 안녕감 및 우울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제29권, 제1호, 2015, pp. 1-25.
- 주영주.정애경.이민영, "기본심리욕구, 시스템 품질, 서비스품질 및 몰입이 Facebook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규명," 한국인터넷방송통신 TV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2016, pp. 47-55.
- Ryan, R. & E.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Vol. 52, No.1, 2000, pp. 141-166.
- 김정숙, "지체장애인을 위한 기본적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적용 연구,"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 교육학회, 제54권, 제4호, 2011, pp. 305-321.
- Gagne, M., & Deci, E. L., Self- 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6, No. 1, 2005, pp. 331-362. https://doi.org/10.1002/job.322
- Bandura, A., "Self-efficacy mechanisms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Vol. 37, No. 2, 1982, pp. 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 Standage, M., J. L. Duda, & N. Ntoumanis., "A model of contextual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Using constructs from self-determination and achievement goal theories to predict physical activity inten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5, No. 1, 2003, pp. 97-110. https://doi.org/10.1037/0022-0663.95.1.97
- 천경민, "중학생의 운동에 대한 기본적 심리욕구가 운동 몰입과 운동지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제14권, 제3호, 2010, pp. 469-487.
- Deci, E. L & R. M. Ryan.,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Y.: Plenum Press, 1985.
- 송지은.임정하, "부모수용과 청소년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 : 자기수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6권, 제4호, pp. 117-144.
- 송재홍.안연선.정은실, "초등학생이 지각한 수업의 질, 기본심리욕구, 수업참여,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1호, 2014, pp. 179-203.
- 권인탁,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제11권, 제3호, 2013, pp. 139-164.
- 이재범.노미정, "e-러닝 학습자 만족을 이끄는 것은 무엇인가? : 지각된 웹사이트 복잡성 (Perceived Website Complexity)과 e-튜터 (e-Tutor)의 역할,"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2010, pp. 2780-2792. https://doi.org/10.5762/KAIS.2010.11.8.2780
- 최희숙.전정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2011, pp. 27-50.
- 하영자, "온라인 학습자의 과제가치와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제10권, 제3호, 2010, pp. 577-598.
- 이지연, "사이버강좌에서의 학습자 참여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Andragogy Today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제9권, 제4호, 2006, pp. 27-61.
- 박영용.김진모, "기업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영향요인,"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8권, 제4호, 2006, pp.215-539.
- 윤현진.윤관식.이병철, "과학기술인력 재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전이 영향요인, 만족도, 학습, 학습전이 간의 관계 분석," 기업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2012, pp. 65-98.
- 이수경.김소나.변숙영.권성연, "기업 e-러닝의 학습전이 사례연구: 국내 보험사의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1호, 2010, pp. 45-70.
- 김준호, "대학 e-러닝 학습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2권, 제3호, 2010, pp. 19-48.
- 진선미.정은정, "사이버교육이 학습전이 기대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Andragogy Today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제18권, 제3호, 2015, pp. 23-44.
- 정기범, "성인 여성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몰입과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HDR연구, 제16권, 제3호, 2014, pp. 159-183.
- 조한익.김영숙, "청소년의 학업관련 투자시간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가 동기조절과 행동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제30권, 제1호, 2016, pp. 225-253.
- 강명희.심혜진.박미순.김민정, "온라인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자의 성격 특성 (Big-Five Personality Trait)의 예측력 검증," 교육방법연구, 제20권, 제1호, 2008, pp. 111-129.
- 정제영.이희숙.김수지,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위계적 분석 : TIMSS 2011의 교사와 학생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2014, pp. 53-75.
- 노석준, "웹기반 원격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수도권지역 대학생 원격학습자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2007, pp. 99-130.
- 정시영, "학습관리시스템의 활용 효과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연구 : 학업성취도, 학습참여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고혜리.이희수.김정헌, "성인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학습열의, 교육만족, 참여지속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2016, pp. 101-125.
- 이동헌.임병훈.손영석.지범진, "자기결정성과 여행상품의 속성이 여행상품 선택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8권, 제2호, 2016, pp. 37-57.
- 임지영.박신의, "뮤지컬 관객의 SNS사용에서 자기 결정적 태도가 만족과 SNS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제9권, 제2호, 2014, pp. 155-184.
- 류숙렬,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전이기 경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제38권, 제1호, 2003, pp.161-181.
- 주영주.김가연, "기업 이러닝에서 직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직무자율성, 만족도, 학업성취도 및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4권, 제3호, 2011, pp. 279-306.
- 오성호.김보영, "연구개발 직군의 실행공동체 개인요인, 상호작용요인, 지원요인, 환경요인이 지식공유 및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 L전자를 중심으로," 한국HRD연구, 제11권, 제1호, 2016, pp. 81-107.
- 주영주.심우진.김은경.박수영, "기업 사이버교육 학습자들의 내적통제소재, 상호작용,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관계," 지식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2009, pp. 31-42.
-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1981, pp.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Wigfield, A. & Eccles, J. S.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task values: A theoretical analysis," Developmental Review, Vol. 12, No. 3, 1992, pp. 265-310. https://doi.org/10.1016/0273-2297(92)90011-P
피인용 문헌
- 다중 SNS 채널을 위한 RELAY 모듈의 구현 및 실험 vol.11, pp.4, 2017, https://doi.org/10.17661/jkiiect.2018.11.4.362
- Development Rubric for Creative Products Evaluation of Coding Education vol.22, pp.9, 2017, https://doi.org/10.9728/dcs.2021.22.9.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