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nfluence of Child-Mother's Goodness of Fit on Children's Child Care Center Adjustment

유아-어머니의 조화적합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유민아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 황혜신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Received : 2016.08.25
  • Accepted : 2017.01.26
  • Published : 2017.02.28

Abstract

Objective: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child care center adjustment depending on child-mother's goodness of fit. Methods: A total of 478 subjects, 239 dyads of 3 and 4 year 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and 16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DOTS-R, EAS Scale and PAQ.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a t-test, Anova, and regression with the SPSS. Results: First, mother's demand was significantly different only with regard to the income level. Second, mother's temperament and mother's demand were positively correlated and the mother's demand was influenced by the mother's temperament. Third, mother's demand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was indicated to differ significantly. Fourth,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demand were positively correlated and mother's demand was influenced by children's temperament. Finally, ego strength according to active and adoptive temperaments in child-mother's goodness of fit had significant differences. In addition, prosocial behavior according to regular temperament of child-mother's goodness of fit was indicated to have a significant difference.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suggests that it is important for mothers to understand and appropriately demand the temperament of the children in the adaptation of the child care center.

Keywords

References

  1. 공경혜 (2003). 어머니의 자아개념 및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구수연 (2005).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2세아의 사회적 행동.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27-55.
  3. 김광웅, 정은혜 (2003).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3(1), 5-42.
  4. 김기홍 (2009).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및 조화적합성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기홍, 이주리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아의 기질 및 조화적합성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보육지원학회지, 6(1), 47-65.
  6. 김기홍 (201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모자녀간 조화적합성과 어린이집 생활적응행동과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831-850.
  7. 김난경 (2001). 유아-어머니의 기질조화 적합성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민아, 이재신 (2004). 어머니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4(5), 145-167.
  9. 김상림 (2012).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4), 207-230.
  10. 김영희 (1995). 아동의 놀이성 군(群)확인과 관련 변인 탐색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김향은, 정옥분 (1999).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프로그램이 어머니와 자녀에게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0, 170-193.
  12. 두경자, 홍계옥 (1997).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관계. 가정문화연구, 11, 17-31.
  13. 류경 (2000). 보육시설 초기적응과정의 영아 행동특징과 변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근주 (2014). 유아의 자기조절력, 놀이성, 어머니-유아 간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자아존중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효순, 이성한 (2006). 또래간의 책읽기 활동이 5세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0(2), 35-54.
  16. 배경숙, 조희숙 (2004).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기질요구도 및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총론, 13(2), 137-152.
  17. 보건복지부 (2012). 2012 보육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울: 보건복지부
  18. 서미정 (1999). 개인적 변인 및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서주현 (200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지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성숙자 (1999).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33, 91-119.
  21. 송진숙, 권희경 (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07-225.
  22. 신유림, 윤수정 (2009).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 및 교사 지각의 비교. 유아교육연구, 29(5), 5-19.
  23. 신지연 (2011). 유아의 기질 및 양육스트레스와 어머니 양육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2), 291-312.
  24. 안선희 (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180.
  25. 오경희 (2010).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교사변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6. 오영미 (1998). 유아기 자녀의 발달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기대수준의 차이.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오종은 (2001).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초기적응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원영미 (1990). 유아의 기질 및 그 관련 변수와 유치원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9. 윤진, 김정민 (1991). 인간발달과 기질과의 관계: 조화의 적합모델의 이론적 기초와 그 유용성. 한국심리교육학회, 10(1), 43-60.
  30. 이경옥 (2005).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방식 및 아동의 문제행동. 놀이치료연구, 9(2), 1-17.
  31. 이소은 (2011). 기질, 성, 심리적. 행동적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15(3), 409-430.
  32. 이순복, 김문숙 (2011).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 및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0(2), 171-186.
  33. 이시자 (2013). 유아의 성별, 기질, 유아-어머니 간 기질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3(5), 257-278.
  34. 이영숙, 서소정 (2006). 유아의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4(5), 143-155.
  35. 이은주 (2005). 취학 전 말더듬이아동의 기질과 어머니의 기질 및 양육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6. 이정희 (2012). 영아, 어머니, 보육교사의 특성에 따른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33(3), 63-81. https://doi.org/10.5723/KJCS.2012.33.3.63
  37.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8. 임연자, 최미숙 (2011). 유아의 또래인기도에 따른 리더십 및 마음이해능력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 18(4), 381-401.
  39. 임영심, 박은주, 문수백 (2012).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영아발달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07-224.
  40. 장유진 (2011). 유아의 기질, 유아-어머니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자기지각,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장혜정 (2003).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의 유치원 초기 적응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전미경 (2004). 영아의 기질과 어린이집 초기적응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정대현, 지성애 (2006).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1.
  44. 정옥분, 정순화, 황현주 (2012). 애착과 발달. 서울: 학지사.
  45. 정은혜 (2001).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정정란 (2007). 유아발달과 부모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제 변인들의 관계분석. 아동보육연구, 3(2), 43-78.
  47. 천희영 (1995). 아동의 기질과 맥락적응의 관계I: 아동의 기질과 어머니의 기질 및 기질의 적합성과의 관계. 아동연구, 4, 12-26.
  48. 천희영 (1996). 아동의 기질과 맥락 적응의 관계II: 아동의 기질적합성과 어머니의 기질 및 사회적 능력의 관계. 아동연구, 5, 9-25.
  49. 천희영 (1998). 종단적 접근에 의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기질요구도, 및 어머니 기질의 관계. 아동연구, 7, 13-28.
  50. 천희영, 이귀숙, 신세니 (2011). 그림책의 그림텍스트를 활용한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척도 타당화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6(2), 25-50.
  51. 최미경 (2010). 아동과 어머니의 조화적합성 및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양육스트레스의 관계. 아동학회지, 31(5), 151-165.
  52. 한동옥 (2009).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정서지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3. 허미경, 이소은 (2010).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기질과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353-373.
  54. Bates, J. E. (1987). Temperament in infancy. In J. D. Osofsky (Ed.), Handbook of infant development (pp. 1101-1149). NY: Wiley.
  55. Belsky, J. (1997). Variation in susceptibility to environmental influence: An evolutionary argument. Psychological Inquiry, 8(3), 182-186.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803_3
  56.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57. Caspi, A.,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qualities at age three predict personality traits in young adulthood: Longitudinal evidence from a birth cohort. Child Development, 66(2), 486-498. https://doi.org/10.2307/1131592
  58. Dunn, J., & Brown, J. (1994). Affective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and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137.
  59. Gallagher, K. C. (2002). Does child temperament moderate the influence of parenting on adjustment? Developmental Review, 22(4), 623-643. https://doi.org/10.1016/S0273-2297(02)00503-8
  60. Goldsmith, H. H., Buss, K. A., & Lemery, K. S. (1997). Toddler and childhood temperament: Expanded content, stronger genetic evidence, new evidence for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891-905. https://doi.org/10.1037/0012-1649.33.6.891
  61.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3-51.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7-3
  62. Klein, H. A. (1982).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The Journal of Psychology, 112(2), 259-68. https://doi.org/10.1080/00223980.1982.9915383
  63.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64. Lerner, J. V. (1984). The import of temperament for psychological functioning: Test of a goodness of fit. Merrill-Palmer Quarterly, 30(2), 177-188.
  65. Lerner, R., Lerner, J., Windle, M., Hooker, K., Lenerz, K., & East, P. (1986). Child and adolescents in their contexts: Tests of a goodness of fit model. In R. Plomin & J. Dunn (Eds.), The study of temperament: Changes, continuities and challenges (pp. 99-114). London: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Publishers.
  66. McCall, R. B. (1990). Infant research: Individual differences. Merrill-Palmer Quarterly, 36(1), 141-158.
  67. McDevitt, S. C. (1986).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of temperament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A psychometric perspective. In R. Plomin & J. Dunn (Eds.), The study of temperament: changes, continuities and challenges (pp. 27-38). NJ: Psychology Press.
  68. Oates, J. (1994). The foundations of child development. Wiley: Blackwell.
  69. Paul, A. M. (1999). Do parents really matter? Kid stuff. In K. L. Freiberg (Ed.), Human development (27th Ed., pp. 128-130). NY: McGraw-Hill
  70. Sameroff, A. J., & Mackenzie, M. J. (2003). Research strategies for capturing transactional models of development: The limits of the possibl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03), 613-640. https://doi.org/10.1017/S0954579403000312
  71. Schneirla, T. C. (1957). The concept of development in comparative psychology. In D. B. Harris (Ed.), The concept of development (pp. 78-108). Minneapolis, MA: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72. Seifer, R., Dickstein, S., Parade, S., Hayden, L. C., Magee, K. D., & Schiller, M. (2014). Mothers' appraisal of goodness of fit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8(1), 86-97. https://doi.org/10.1177/0165025413507172
  73. Super, C. M., & Harkness, S. (1981). Figure, ground, and gestalt: The cultural context of the active individual. In R. M. Lerner & N. A. Busch-Rossnagel (Eds.), Individuals as producers of their development: A life-span perspective (pp. 69-86). NY: Academic Press.
  74.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Y: Brunner/ Maxel.
  75. Windle, M., & Lerner, R. M. (1986). Reassessing the dimensions of temperamental individuality across the life span: The revised dimensions of temperament survey (DOTS-R).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2), 213-229. https://doi.org/10.1177/07435548861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