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년 1월 11일 보도자료.
- 구원회, 박영희, 나귀수, 황연주, 하정미 (2010). 자기주도적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PDS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4(3), 579-599.
- 권오남 외 (2013).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보고서.
- 김상화 (1999). 수학사를 도입한 초등학교 수학 교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노혜란, 최미나 (2004).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수역량 모델 개발. 직업능력개발연구, 7(2), 1-28.
- 문현진 (1996). 중학교 수학교육에서의 수학사 지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민정 (2007).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25(3), 265-288.
- 백순근, 함은혜, 이재열, 신효정, 유예림 (2007). 중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아시아교육연구, 8, 47-69.
- 송해덕 (2008). 미래학습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모델 개발. 열린교육연구, 16(1), 39-56.
- 신종호 (2014). 학습자 중심 교수법에 대한 A대학 교수들의 관심도 분석: 관심기반수용모형을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10(1), 109-132.
- 엄미리, 엄준용 (2009). 교육실습 전.후 예비교사의 역량변화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491-508.
- 우정호, 정영옥,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나귀수, 임재훈 (2006). 수학교육학 연구 방법론. 서울: 경문사.
- 이계송 (2000). 수학사를 도입한 고교 수업 방안 제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대용, 김석우 (2012).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 개발 및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25(4), 581-604.
- 이영미 (2013). 공과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요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351-375.
- 이영민, 조형정 (2008). 학습과정과 성과개선을 위한 팀기반 학습의 개념적 탐색. 교육종합연구, 6(2), 27-42.
- 장경원, 김희정 (2012). 학습자중심교육을 위한 교사역량요소 도출 및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2), 285-310.
- 진성희, 나일주 (2009). 초등 교수역량요소 도출 및 예비초등교사와 초등교사간 교수역량 인식 비교. 초등교육연구, 22(1), 343-368.
- 진성희 (2010). 초등예비교사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성찰 및 강화방안. 서울대학교 한국조등교육, 20(2), 233-247.
- 최진영, 이경진, 장신호, 김경자 (2009). 초등학교 교사의 핵심역량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15(3), 103-130.
- 황은희 (2008). 중등교사의 교수역량에 대한 경험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Aboukinane. C. (2007). A Qualitative study of creative thinking using experimental learning in an agricultural and life sciences course.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exas A & M University.
- Arnn, J. W., & Mangieri, J. N. (1988). Effective leadership for effective school: A survey of principal attitude. NASSP Bulletin.
- Beak, S., Ham, E., Lee, J., Shin, H. & Yu, Y. (2006). A theoretical inquiry on the construct of teaching competence in secondary school.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November, 2006.
- Darling-Hammond, L. & Snyder, J. (2000). Authentic assessment of teaching in contex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 523-545. https://doi.org/10.1016/S0742-051X(00)00015-9
- Fauvel, J. (1991).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3-6.
- Fauzan, A. (2002). Applying mathematics education(RME) in teaching geometry in Indonesian primary schools. Doctoral Dissertations, Universiteit Twente, Enschede.
- Felder, R. M., & Brent, R. (1996). Navigating the Bumpy road to student-centered instruction. College teaching, 44(2), 43-47. https://doi.org/10.1080/87567555.1996.9933425
-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ood. T. L., & Brophy, J. E. (1986).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Achievement. In M. C. Wittrock(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d ed. New York: Macmillan. 328-375.
- Grant, M. M. & Hill, J. R. (2006). Weighing the rewards with the risks? Implementing student-centered pedagogy within high-stakes testing. In R. Lambert & C. McCarthy(Eds.), Understanding teacher stress in the age of accountability (pp. 19-42).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 Gravemeijer, K. & Cobb, P. (2006). Design research from a learning design perspective, pp.17-51, Akker, J. V., Gravemeijer, K., McKenney, S. & Nieveen, N. (Eds). Educational Design Research, Routledge.
- Helle, L., Tynjala, P., & Olkinuora, E. (2006). Project-based learning in post-secondary education: Theory, practice, and rubber sling shots. Higher Education, 51(2), 435-314.
- Lipson, A., Epstein, A., Bras, R., & Hodges, K. (2007). Students' perceptions of Terrascope, a project-based freshman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6(4), 349-364. https://doi.org/10.1007/s10956-007-9046-6
- Parker, N. R. (2007). A team-based learning model to improve sight-sing in the choral music classroom.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 Striefer, P. A., Iwanicki, E. F. (1987). The Validation of Begining Teacher Competencies in Connecticut.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1, 33-55 https://doi.org/10.1007/BF00143278
- Tigelaar, Dolmans, Wolfhagen & Van der Vleuten (2004).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framework for teaching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48, 253-268. https://doi.org/10.1023/B:HIGH.0000034318.74275.e4
- Tringwell, K. (2001). Judging university teach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for Academic Development, 6(1), 65-73. https://doi.org/10.1080/13601440110033698
- Woo, Y., Herrington, J., Agostinho, S., & Reeves, T. (2007). Implementing authentic tasks in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s. Educause Quarterly, 3, 36-43.
Cited by
- An Action Research Project for the Applica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Infant-Toddler Class Operation Management as Part of an Intensive Major Course vol.37, pp.4, 2017,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4.009
-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활용한 교직수업이 예비특수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강화에 미치는 영향 vol.18, pp.12,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8.18.12.547
- 교수 지식과 실천적 역량을 위한 그룹 활동에서 예비교사들의 동기: 과제 가치 사례 vol.60, pp.3, 2017, https://doi.org/10.7468/mathedu.2021.60.3.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