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애니메이션 감상을 통한 근대 과학기술 문명 탐구 - 미셸 오슬로의 <세 명의 발명가>를 중심으로

Learning the Civilization of Modern Science and Technology through Animation Film: Focusing on Michel Ocelot's

  • 윤경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연구원) ;
  • 최정윤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연구원) ;
  • 박유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연구원)
  • 투고 : 2017.11.01
  • 심사 : 2017.12.01
  • 발행 : 2017.12.31

초록

본 연구는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술 감상 수업을 진행할 때 미셸 오슬로의 단편 애니메이션 <세 명의 발명가>를 교재 텍스트로 활용하기를 제안한다. 이 작품은 우선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 아름다운 이미지, 흥미진진한 줄거리로 인해 학습자들의 호기심과 주의력은 물론 지적 욕구와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오슬로는 이 작품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오로지 종이 공예만 사용했는데, 이는 전통적인 민속 예술의 명맥을 이으면서 애니메이션의 역사에서는 여성 감독 로테 라이니거의 기술을 부활시킨 것이다. 이 작품은 여성과 아동 인물도 발명가로 설정함에 따라서, 성인 남성만 지식과 기술이라는 인간적 역량의 주체로 간주했던 근대의 인간상을 전복한다. 애니메이션의 상상력은 비트루비우스적 인간의 이미지로 표상되는 인간우월주의적 근대인을 넘어서 포스트휴먼을 생성시킨다. 포스트휴먼은 인간이 과학기술, 상상력, 윤리적 실천을 통해 다른 타인들뿐만 아니라 세계 안의 모든 생명체와 무생물 물질과 탈중심적인 평등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이를 교수 학습하는 과정에서 예술뿐만 아니라 과학, 윤리, 사회 등 타 교과와의 통합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애니메이션의 감상은 이처럼 포스트휴먼이라는 첨단의 주제에 당면하여 통합 교과 수업을 수행하는 데 매우 적합한 교육적 방법이 될 수 있다.

This paper attempts a close-reading of Michel Ocelot's short animation film, (1979), and proposes it as an available text in art appreciation class for young students. stimulates the students' attention and intellectual curiosity thanks to the exotic and fantastic atmosphere, beautiful mise en scene, and intriguing plot. Ocelot's technique of decoupage used in this film rejuvenates both the traditional folk art and Lotte Reiniger's early experiments in the history of animation film. Ocelot subverts the ideal of modern male adult subject as unique possessor of scientific knowledge and technology, by adopting a female figure and a young child, who is also female, as main characters. The imaginative and subversive power of animation contributes to creating posthuman beings beyond the homocentric figure of Vitruvian Man. The posthuman condition supposes that human beings have the equal relationship of continuum with not only other humans but also non-human beings like all living things and inanimate matters. In order to teach and learn the posthuman condition, it is necessary to conceive an interdisciplinary and integrated curriculum including art, science, philosophy, history, and social sciences. Animation film serves excellently as educational text for the integrated curriculum of the posthuman.

키워드

참고문헌

  1. 로타어 뮐러, 박병화 역, 종이, 알마, 2016, p. 58
  2. 니콜라스 A. 바스베인스, 정지현 역, 종이의 역사, 21세기북스, 2014, p. 377.
  3. 문재철.김영옥, 미셀 오슬로의 <밤의 이야기>를 통해 본 디지털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특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32호(2013), pp. 2-3.
  4. Nathalie Avella, "Introduction." Ed., Laura Heyenga, Paper Cutting: Contemporary Artists / Timeless Craft, Chronicle Books, 2011. p. 9
  5. Adam Benjamin, Making an Entrance: Theory and Practice for Disabled and Non-Disabled Dancers, Routledge, 2002.
  6. Rosi Braidotti, The Posthuman, Polity, 2013, p. 2.
  7. Richard Cahn.Tyson E. Lewis, Education Out of Bounds: Reimagining Cultural Studies for a Posthuman Age, Palgrave, 2010. pp. 1-16.
  8. John R. Catan.Giovanni Reale, A History of Ancient Philosophy I: From the Origins to Socrates. SUNY Press, 1987, pp. 157-159.
  9. Christine Mo Costabella, "Michel Ocelot: << Je n'aime pas les imbeciles ni les salauds >>," Echo Magazine, 2012. 02. 03., p. 26
  10. Walter Gropius, "Programme of the Staatliches Bauhaus in Weimar." Ed., Ulrich Conrads, Programs and Manifestoes on 20th-Century Architecture, MIT Press, 1964, p. 49.
  11. N. Katheryne Hayles, How We Became Posthuman: Virtual Bodies in Cybernetics, Literature, and Informatics, Chicago Univ. Press, 1999, pp. 2-3.
  12. Christina Hughes.Carol A. Taylor, Posthuman Research Practices in Education, Palgrave MacMillan, 2016, pp. 1-34.
  13. Craig W. Kallendorf, Humanist Educational Treatises, Harvard Univ. Press, 2008, pp. vii-viii.
  14. Mohamed Kone, "Pere de Kirikou, Michel Ocelot devoile son prochain film au Maroc," Le Figaro, 2017. 03. 18.
  15. Veronique Martin, Michel Ocelot, Portrait, Nord Ouest, 2006.
  16. Karin Murris, The Posthuman Child: Transformation through Philosophy with Picturebooks, Routledge, 2016, pp. 1-18
  17. Kirsten Thompson, "Animation." Ed., Maurice Charney, Comedy: A Geographic and Historical Guide I, Praeger, 2005, pp. 139-145.
  18. M. Vitruvius Pollio, The Architecture of M. Vitruvius Pollio in Ten Books, Pristley and Weale, 1826, p. 79.
  19. John A. Weaver, Educating the Posthuman: Biosciences, Fiction, and Curriculum Studies, Sense Publishers, 2010, pp. 1-8.
  20. James D. Williams, An Introduction to Classical Rhetoric: Essential Readings, Wiley-Blackwell, 2009, pp. 51-53.
  21. Cary Wolfe, What is Posthumanism? Minnesota Univ. Press, 2013, p. xv.
  22. Frank Zollner, Leonardo da Vinci: The Complete Paintings and Drawings, Taschen, 2007, pp. 104-106.
  23. "Compagnon," Tresor de la langue francaise informatise, http://stella.atilf.fr/Dendien/scripts/tlfiv5/advanced.exe?8;s=969317985;
  24. "Ouvrier," Tresor de la langue francaise informatise, http://stella.atilf.fr/Dendien/scripts/tlfiv5/visusel.exe?12;s=367697505;r=1;nat=;sol=1;
  25. https://en.wikipedia.org/wiki/Vitruvian_Man#/media/File:Da_Vinci_Vitruve_Luc_Viatour.jpg
  26.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Raphael_-_Pope_Leo_X_with_two_cardinals.jpg
  27. https://www.wikiart.org/en/fernando-botero/pope-leo-x-after-raphael
  28. https://www.pinterest.co.kr/pin/276549233342293097/
  29. http://www.animehouse.gr/t-shirt-simpsons-homer-vitruvian-man.html?sl=EN
  30. http://culturepopped.blogspot.kr/2010/12/vitruvian-pikachu.html
  31. https://www.pinterest.co.kr/pin/343329171564728171/?lp=true
  32. http://www.michelocelot.fr/#bio-longue
  33. http://www.michelocelot.fr/#gedeon
  34. http://www.michelocelot.fr/#les-3-inventeu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