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신효정, 이문희, "애착외상과 공격성과의 관계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와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호, pp.291-312, 2014.
- 노충래, 김설희,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 성적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우울불안에 대한 개인요인 및 사회적지지 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회, 제39권, pp.39-68, 2012.
- 김영지, 유설희, 김수진,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VI - 2016년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통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제12권, pp.1-312, 2016.
- 조붕환, "초등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아동교육학회, 제5권, 제3호, pp.5-21, 2006.
- 최인재, 모상현, 강지헌,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연구I: 총괄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pp.1-242, 2011.
- 김정현, 김성벽, 정인경,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5권, 제4호, pp.241-269, 2014.
- 장효원, 김정현, 어성연, 정인경, "중학생의 학업 스트레 정도에 따른 건강관련 생활습관 및 정신 건강 비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24권, 제3호, pp.57-72, 2012.
- 하진의,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부모애착 및 우울의 매개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1호, pp.115-134, 2015.
- F. Luthans,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6, No.1, pp.57-75, 2002. https://doi.org/10.5465/AME.2002.6640181
- F. Luthans, C. M. Yousse-Morganf, and B. J. Avolio, Psychological capital and beyo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5.
- 이계순,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이규용, 송정수, "심리적자본이 임파워먼트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안전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pp.289-300, 2010.
- 이순늠, 김정아,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개념분석," 간호행정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81-190, 2017.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2.181
- 김민지, 고재홍, "가족응집성과 청소년의 행복: 청소년의 긍정태도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제37권, 제1호, pp.83-94,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1.83
-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 윤여진, 정인경, "경기 일부 지역 중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pp.219-232, 2014. https://doi.org/10.7856/kjcls.2014.25.2.219
- 이경희, 김지연,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pp.33-57, 2014.
- 김세은, "방송통신대학 간호학 전공과정 간호사의 수업만족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594-604,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1.594
- 선혜연, 오정희,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스트레스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초등학생과 중학생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197-212, 2013.
- 정잔디, 김희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어머니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 제12권, 제3호, pp.75-83, 2014.
- 김효연, 중학교 영재와 일반 학생의 개인적 특성 및 정서조절능력과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F. Luthans, B. J. Avolio, J. B. Avey, and S. M. Norma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Vol.60, No.3, pp.541-572, 2007.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7.00083.x
- M. E. P. Seligman, Learned optimism: How 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New York, NY: Pocket Books, 1998.
- 김경식, 김연규, 박영만, 서강석, "청소년의 캠핑 참가가 회복탄력성 및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1010-1020,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1010
- 최효진, 이은주, "간호 대학 신입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61-268, 201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2.261
- 조한익, "고등학생의 학업낙관성, 학업스트레스,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4호, pp.783-803, 2013.
- 최아라, 이숙, "중학생의 기질, 사회적지지 및 정서조절능력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제37권, 제2호, pp.57-77,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2.57
- 최인재,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0호, pp.219-243, 2014.
- 정인경, 김정현,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과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의 조절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4호, pp.193-211, 2016.
- 윤여진, 정인경, "경기 일부 지역 중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pp.241-269,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