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광희, 전상택, 이형주, "인터넷쇼핑몰 서비스품질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와 고객만족의 매개역활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1권 제4호, pp.3-28, 2010
- 김성혁, 김용일, 김형철, "펜션 웹사이트 온라인 신뢰형성에 따른 전자상거래구매자의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6권 제5호, pp.109-126, 2011
- 김은진, 박재진, 박정연, "Q방법을 이용한 해외직접구매 이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1호, pp.75-102, 2014
- 김정권,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영향요인, 만족 및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지역발전연구, 제11권 제2호, pp.51-86, 2012
- 김지영, "쇼핑가치, 소비자관여, 소비감정에 따른 의류제품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 김한나, 이은경, "신규 패션 브랜드 평가속성에 대한 소비자 위험지각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19권 제5호, pp.727-736, 2005
- 문동현, "소비자의 가치기준 및 쇼핑몰 특성이 인터넷쇼핑몰 선택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민동권, 김대수, 김기주, "온라인 쇼핑몰에서 서비스품질과 신뢰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29-39, 2006
- 박영기, 안성근(2013),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인식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 경인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7호, pp.479-496, 2013
- 박철, "인터넷 탐색가치에 의해 분류한 온라인소비자 집단별 특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1호, pp.31-52, 2001
- 박종현, "해외직접구매 증가에 따른 소비자보호 연구-보증제도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17권 제2호, pp.173-197, 2015
- 박현희, 노미진, "혁신성과 가격민감도가 스마트의류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2호, pp.218-229, 2012 https://doi.org/10.5850/JKSCT.2011.35.2.218
- 손증군, 문영주, 이종호, "소셜 커머스 속성이 신뢰,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2호, pp.265-27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265
- 서갑성, 장기영, "온라인 쇼핑몰 구매자의 제품별 구매 유형에 관한 조사연구", 통상정보연구 제9권 제4호, pp.91-104, 2007
- 신미향,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대한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 유용성과 사용편의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8호, pp.197-209,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8.197
- 엄준영, "서비스 품질과 쇼핑지향성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콘텐츠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윤성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pp.353-376, 2000
- 이덕재, 전동매, "인터넷 쇼핑몰에서 차원별 서비스 품질과 관계의 질(고객만족) 미래의도간의 관계",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2호, pp.39-62, 2006
- 이문규, "서비스 충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1호, pp.21-45, 1999
- 이문규, "e-SEVQUAL : 인터넷 서비스품질의 소비자평가 측정도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1호, pp.73-95, 2002
- 이성호,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동기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pp.39-55, 2014
- 이성호, 한상린, "해외직접구매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1호, pp.259-281, 2015
- 이종훈, 오이영, "인터넷 점포속성과 고객만족 : 쇼핑동기의 조절효과",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3호, pp.233-257, 2013
- 이태재, "인터넷 마케팅 특성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전달영, 김찬호, "인터넷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쇼핑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27, 2004
- 전상택, "인터넷 쇼핑몰특성과 사용자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귀금속 보석산업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정기한, 고영도, "B2C 온라인 쇼핑에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특성요인과 고객 충성도간의 관계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7권 제4호, 2007
- 정윤세, "고객만족, 전환비용, 기업이미지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주형근, 최재용,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들의 구매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1권 제1호, pp.219-238, 2009
- 주혜영, 최석범, "한.중.일 3개국 B2C 전자상거래의 전반적 물류서비스 품질 영향경로와 고객성과에 관한 실증적 비교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4권 2호, pp.497-521, 2012
- 최성수, 권용주, "소비경험이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4권 4호, pp.357-377, 2012
- 천필국,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의 관점에서 고찰한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하대용, "소비자의 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0권 제10호, pp.2879-2885, 2009 https://doi.org/10.5762/KAIS.2009.10.10.2879
- 관세청, "전자상거래 수입동향", 보도자료, 2015. 1
- 관세청, "해외직구, 2014년 또 다시 사상 최대규모", 보도자료, 2015. 2
- 관세청, "해외직접구매 물품반품 후 관세 돌려받기 쉬워진다", 보도자료, 2014
- 통계청, "2015년 8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 쇼핑동향", 보도자료, 2015
- 대한상공회의소, "해외직접구매 이용 실태조사", 조사보고서, 2013
- 한국소비자원, "해외직구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조사보고서, 2014
- 한국소비자원, "해외직구 30%정도 싸다고 느끼나, 상당수는 불만.피해경험", 보도자료, 2015
- 한국소비자원, "해외 유명브랜드 마라톤화, 테니스화 등 신발류 해외구매 대행 인터넷쇼핑몰: 브랜드마켓", 보도자료, 2012
- 한국소비자원, "가전제품 등 혼수용품, 해외직구로 구입시 국내가격보다 저렴", 보도, 2015
- 한국인터넷진흥원, "해외직구이용실태조사", 보도자료, 2014
- Keang, K. Y., "Influence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smart clothing innovativeness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1(3), pp.409-416, 2009
- Lim, H. & A. J. Dubinsky, "Consumers Perceptions of E-Shopping Characteristics: An Expectancy-Value Approach",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8(7), pp.500-513, 2004 https://doi.org/10.1108/08876040410561839
- Matter, Christy C. and K. O. Lee, "Trust in internet shopping : A proposed model and measurement instrument", Americ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pp.681-689, 2000
- Moe, W. W., "Buying Searching or Browsing: Differentiating between Online Shoppers Using In-Store Navigational Click stream",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3 (1 and 2), pp.52-59,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