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study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website users

해외직구 이용자의 만족도와 재구매에 관한 실증연구

  • Received : 2016.02.29
  • Accepted : 2016.03.19
  • Published : 2016.03.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the website of overseas direct purchase by customers characteristics and Site characteristics. There are two independent variables, one of the variable is customer characteristics that defined innovativeness, perceived risk, benefit recognition and shopping orientation. The other variable is site characteristics that defined assortment of stock, convenience, trust, customer service. This research results show that customers characteristics including perceived risk, and benefit recognition effect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the site characteristics such as assortment of stock, trust, customer service are significantly influence on customer's satisfaction. Lastly, analysis on how customer's satisfaction influences on repurchase was verified.

본 연구는 소비자 특성과 웹사이트 특성이 해외직구사이트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015년 10월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이용자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인터넷 쇼핑몰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소비자 특성을 혁신성, 지각된 위험, 이익인지, 구매성향으로, 웹사이트 특성을 제품구색, 편의성, 신뢰성, 고객 서비스로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 특성에서 지각된 위험과 이익인지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웹사이트 특성에서는 제품구색, 신뢰성, 고객 서비스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사점으로 해외직구는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처리해야 할 것이며, 제품과 관련된 반품 및 환불을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광희, 전상택, 이형주, "인터넷쇼핑몰 서비스품질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와 고객만족의 매개역활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1권 제4호, pp.3-28, 2010
  2. 김성혁, 김용일, 김형철, "펜션 웹사이트 온라인 신뢰형성에 따른 전자상거래구매자의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6권 제5호, pp.109-126, 2011
  3. 김은진, 박재진, 박정연, "Q방법을 이용한 해외직접구매 이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1호, pp.75-102, 2014
  4. 김정권,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영향요인, 만족 및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지역발전연구, 제11권 제2호, pp.51-86, 2012
  5. 김지영, "쇼핑가치, 소비자관여, 소비감정에 따른 의류제품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6. 김한나, 이은경, "신규 패션 브랜드 평가속성에 대한 소비자 위험지각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19권 제5호, pp.727-736, 2005
  7. 문동현, "소비자의 가치기준 및 쇼핑몰 특성이 인터넷쇼핑몰 선택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8. 민동권, 김대수, 김기주, "온라인 쇼핑몰에서 서비스품질과 신뢰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29-39, 2006
  9. 박영기, 안성근(2013),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인식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 경인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7호, pp.479-496, 2013
  10. 박철, "인터넷 탐색가치에 의해 분류한 온라인소비자 집단별 특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1호, pp.31-52, 2001
  11. 박종현, "해외직접구매 증가에 따른 소비자보호 연구-보증제도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17권 제2호, pp.173-197, 2015
  12. 박현희, 노미진, "혁신성과 가격민감도가 스마트의류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2호, pp.218-229, 2012 https://doi.org/10.5850/JKSCT.2011.35.2.218
  13. 손증군, 문영주, 이종호, "소셜 커머스 속성이 신뢰,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2호, pp.265-27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265
  14. 서갑성, 장기영, "온라인 쇼핑몰 구매자의 제품별 구매 유형에 관한 조사연구", 통상정보연구 제9권 제4호, pp.91-104, 2007
  15. 신미향, "스마트폰 기반 쇼핑몰에 대한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와 개인적 혁신성이 유용성과 사용편의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8호, pp.197-209,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8.197
  16. 엄준영, "서비스 품질과 쇼핑지향성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콘텐츠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7. 윤성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pp.353-376, 2000
  18. 이덕재, 전동매, "인터넷 쇼핑몰에서 차원별 서비스 품질과 관계의 질(고객만족) 미래의도간의 관계",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2호, pp.39-62, 2006
  19. 이문규, "서비스 충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1호, pp.21-45, 1999
  20. 이문규, "e-SEVQUAL : 인터넷 서비스품질의 소비자평가 측정도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1호, pp.73-95, 2002
  21. 이성호,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동기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pp.39-55, 2014
  22. 이성호, 한상린, "해외직접구매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1호, pp.259-281, 2015
  23. 이종훈, 오이영, "인터넷 점포속성과 고객만족 : 쇼핑동기의 조절효과",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3호, pp.233-257, 2013
  24. 이태재, "인터넷 마케팅 특성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25. 전달영, 김찬호, "인터넷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쇼핑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27, 2004
  26. 전상택, "인터넷 쇼핑몰특성과 사용자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귀금속 보석산업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27. 정기한, 고영도, "B2C 온라인 쇼핑에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특성요인과 고객 충성도간의 관계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7권 제4호, 2007
  28. 정윤세, "고객만족, 전환비용, 기업이미지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29. 주형근, 최재용,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들의 구매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1권 제1호, pp.219-238, 2009
  30. 주혜영, 최석범, "한.중.일 3개국 B2C 전자상거래의 전반적 물류서비스 품질 영향경로와 고객성과에 관한 실증적 비교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4권 2호, pp.497-521, 2012
  31. 최성수, 권용주, "소비경험이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4권 4호, pp.357-377, 2012
  32. 천필국,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의 관점에서 고찰한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33. 하대용, "소비자의 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0권 제10호, pp.2879-2885, 2009 https://doi.org/10.5762/KAIS.2009.10.10.2879
  34. 관세청, "전자상거래 수입동향", 보도자료, 2015. 1
  35. 관세청, "해외직구, 2014년 또 다시 사상 최대규모", 보도자료, 2015. 2
  36. 관세청, "해외직접구매 물품반품 후 관세 돌려받기 쉬워진다", 보도자료, 2014
  37. 통계청, "2015년 8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 쇼핑동향", 보도자료, 2015
  38. 대한상공회의소, "해외직접구매 이용 실태조사", 조사보고서, 2013
  39. 한국소비자원, "해외직구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조사보고서, 2014
  40. 한국소비자원, "해외직구 30%정도 싸다고 느끼나, 상당수는 불만.피해경험", 보도자료, 2015
  41. 한국소비자원, "해외 유명브랜드 마라톤화, 테니스화 등 신발류 해외구매 대행 인터넷쇼핑몰: 브랜드마켓", 보도자료, 2012
  42. 한국소비자원, "가전제품 등 혼수용품, 해외직구로 구입시 국내가격보다 저렴", 보도, 2015
  43. 한국인터넷진흥원, "해외직구이용실태조사", 보도자료, 2014
  44. Keang, K. Y., "Influence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smart clothing innovativeness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1(3), pp.409-416, 2009
  45. Lim, H. & A. J. Dubinsky, "Consumers Perceptions of E-Shopping Characteristics: An Expectancy-Value Approach",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8(7), pp.500-513, 2004 https://doi.org/10.1108/08876040410561839
  46. Matter, Christy C. and K. O. Lee, "Trust in internet shopping : A proposed model and measurement instrument", Americ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pp.681-689, 2000
  47. Moe, W. W., "Buying Searching or Browsing: Differentiating between Online Shoppers Using In-Store Navigational Click stream",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3 (1 and 2), pp.52-59,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