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손민호(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남긴 문제들. 교육비평, 37, 35-47.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 별책 1(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의 부칙개정).
- 김진숙(2006) 제 7차 교육과정의 문서 체재(體裁)개선 연구. 교육과정연구, 24(1). 121-151.
- 김진숙, 박순경, 민용성, 문미옥, 김영옥, 양옥승, 이기숙, 나정, 임재택(2006). 유치원 총론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6-4-1.
- 정영근, 서근원, 주철안, 황성원, 조재식, 남궁상운(2009). 국가 교육과정 관련 문서 체제 개선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5.
- 임유나, 홍후조(2014). 국제비교를 통한 국가교육과정 기준 총론 구성 체제의 개선. 한국교육학연구, 20(1), 41-66.
- 이은정(2012). 중학교 집중이수제 평가준거 및 평가내용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 소경희(2010). 우리 나라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서 총론과 각론의 괴리 문제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과정학회, 18(1), 201-218.
- Department for Education(2011). The Framework for National Curriculum : A report by the Expert panel for the National Curriculum review. London: Department for Education.
- 文部科學性(2016). 次期学習指導要領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 第1 部) http://www.mext.go.jp/b_menu/shingi/chukyo/chukyo3/004/gaiyou/1377051.htm
- Fi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2016).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14.
- Bobbitte, J. F. (1918). The curriculum. Boston : Houghton Mifflin company.
- Bobbitte, J. F. (1924). How to make a curriculum. Boston : Houghton Mifflin company.
- 허경철, 차우규, 김선주, 권혁준(2005). 세계 각국의 최근 교육동향 및 교육과정 국제비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5-14.
- 한국교육과정정보센터. www.ncic.re.kr.
-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1.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1.
- 교육인적자원부(200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10.
- 교육인적자원부(2007). 과학계열 전문 교과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 24.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 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 교육과학기술부(2011).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9.
- 교육과학기술부(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10.
- 교육부(2015). 과학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20.
- 교육부(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10.
- 교육부(2015). 정보.통신 전문교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36.
- 소경희(2013). 총론 연구자의 관점에서 본 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문제와 개선 방향. 교육연구와 실천, 79, 87-100.
- 소경희(2000).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서 총론과 각론의 괴리 문제에 대한 고찰. 교육과정연구, 18(1), 201-218.
- 김진숙, 최정아, 지혜영, 김주현(2011). 국가교육과정 총론 항목의 제시 방식에 대한 국제 동향 분석. 교육과정연구, 29(3), 49-73.
- 모경환, 강대현(2012). 사회과 교육과정과 성취기준 : 일반사회 영역의 특징과 문제점. 사회과교육, 51(2), 61-76.
- Oates, T.(2011). Could do better : using international comparisons to refine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The Curriculum Journal. 22(2), 121-150. https://doi.org/10.1080/09585176.2011.578908
- 허예지, 소경희(2014). 한국, 영구, 뉴질랜드, 일본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비교. 비교교육연구, 24(1), 181-201.
- 소경희(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 각론 개발의 쟁점 탐색. 교육과정 연구, 33(1), 195-214.
- Biesta, G. & Priestley, M. (2013). A Curriculum for the twenty-first century? In M. Priestley & G. Biesta(Eds.). Reinventing the curriculum : New trends in curriculum Policy and Practice(pp. 229-234). London: Bloomsbury.
- Lambert. D.(2011). Reviewing the case for geography, and the 'knowledge turn' in the English National Curriculum. The Curriculum Journal, 22(2), 243-264. https://doi.org/10.1080/09585176.2011.574991
- Young, M. & Muller, J.(2010). Three Educational Scenarios for the Future : lessons from the sociology of Knowledge.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45(1), 11-27. https://doi.org/10.1111/j.1465-3435.2009.01413.x
- Pring, R.(2010). What is Education for? In B. Little(Ed.). Radical futrue : Politics for the next generation. London : Lawrence & Wishart.
- 교육인적자원부(2005).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개정안 및 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 RM 2005-51.
- 교육과학기술부(2008). 학교자율화 추진계획발표 -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을 위한 학교 중심의 자치기반 마련 -.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08.4.15.
- 경상남도교육청(2008). 학교자율화 세부 추진계획. 경상남도 교육청.
- 장미은, 김자미, 김현철(2016). 대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직업의 변화에 기초한 초등학교 교과서 삽화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2), 115-124.
-
2016년 9월 27일 교육전문 신문(VERITAS
${\alpha}$ ) 대학진학률 60%대 하락..2010년 이래 처음. http://www.veritas-a.com /news/articleView.html?idxno=63819 - Walker, D. F. (2002). Fundamentals of curriculum : Passion and professionalism.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