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지선.김영식(2015), 성찰일지를 적용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원교육, 31, 115-132.
- 김경화(2013), 학습공동체 참여 대학생의 집단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청소년학연구, 20(12), 315-335.
- 김달중 (2014), 독해와 듣기로 부분 통합된 대학 교양영어의 학습효과 분석,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25(2), 33-65.
- 김혜경.최원영(2015), 자기주도학습과 심층면담 프로그램이 이공계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학교육연구, 18(1), 54-60.
- 박선희.최미나.이승기(2007),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가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4), 5-13.
- 박인숙.김미정(2012), 팀학습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치위생학회지, 12(5), 849-859. https://doi.org/10.13065/jksdh.2012.12.5.849
- 백경숙(2011),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32(1), 77-95.
- 송수지(2012), 성찰일지 적용 학습이 예비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업성과에 미치는 효과, 기독교교육정보, 35, 199-229.
- 송윤희(2012),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몰입과 학습지연을 예측하는 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8(1), 113-135.
- 신희선(2014), PBL을 활용한 대학글쓰기 교육사례연구-성찰 일지를 통해 살펴본 글쓰기 동기부여전략, 교양교육연구, 8(1), 11-52.
- 심영숙(2008), 학습일기를 통한 대학생 영어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관찰: 학습동기 및 상위인지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 15(3), 315-343.
- 유무언.김영식(2010), 성찰일지가 프로그래밍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14(1), 101-106.
- 유병민.전종철.박혜진(2013),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4), 837-859.
- 안종인.최성우(2013),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주요변인 연구동향, 평생교육연구, 9(1), 55-78.
- 엄미리(2010),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 활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 윤정선.박부진(2014),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중재 및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12-142.
- 장영란(2003), 웹 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 유형이 학습자의 태도, 학습결과 및 성찰적 실천 과정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장은호(2007), 블렌디드 러닝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학습동기와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 전미애(2013), 이공계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학습 유형의 관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8(2), 240-266.
- 조재옥(201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방법 연구, 영상영어교육, 13(3), 135-160.
- 진성희(2013), 공학전공 우수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전략 탐색, 공학교육연구, 16(5), 24-35.
- 한지영(2011), 공학설계교육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4(1), 64-73.
- Dewey, J. (1997), How we Think, Dover Publications, Inc.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s. Chicago: Association Press Folett Publishing Company.
- Moon, (2006), A handbook of reflective and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and practice(2nd ed.), Abingdon; Routledge Falmer.
- Thomson, C. K. (1996). Self-assessment in self-directed learning: Issues of learner diversity. In R. Pemberton, E. Li, W. Or, & H. Pierson (Eds.), Taking control: Autonomy in language learning (pp. 77-91). Hong Kong University Press.
-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3), 329-339. https://doi.org/10.1037/0022-0663.81.3.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