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수학, 과학, 기술.가정.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 교육부 (2016).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김선희, 김부미, 이종희 (2014). 수학교육과 정의적 영역. 경문사.
-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0-9.
-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틍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수학교육, 46(1),19-31.
- 서종진 (2002). 수학에서 협동 학습에 관한 기초연구. 수학교육, 14, 229-250.
- 송현선 (2009).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수학 교재 재구성이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우정호 (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시초.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우정호 (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민찬, 길양숙 (1998).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 (情意) 적 특성의 학년별 변화 및 성별 성취 집단별 차이. 수학교육, 37(2), 147-158.
- 임소라(2012). 특성화 고등학교 수학교육의 실태및 개선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성연, 최병연, 이흔정, 고영남, 이영미 (2010). 협동학습 모형 탐색. 학지사.
- 정문성 (1995). 열린교육에서의 협동학습. 열린교육연구, 3(1), 11-21.
- 정문성 (1999). 중학교 교실에서 협동학습구조가 사회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연구-협동적 논쟁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28(0), 121-150.
- 정문성 (2006).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 최승현, 황혜정 (2014). 수학 교과에서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의미 및 지도 방안 탐색. 수학교육 논문집, 28(1), 19-44.
- 최승현, 황혜정, 남근천 (2013).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과 진단 평가 및 보정학습자료 개발 연구-'변화와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2), 409-434.
- 한주, 채정현 (2011).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청소년의 성과 친구단계' 단원 교수. 학습 과정안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3(4), 87-103.
- 홍진곤, 조승래 (2003). 협력학습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 수학교육, 42(3), 327-335.
- 황정규(1997). 정의적 행동특성, 사회계층, 학교성적의 인과관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사대논총, 2. 1-44.
- Aronson, E. (2000). Jigsaw classroom. https://www.jigsaw.org.
- Clarke, J. (1994). Pieces of the puzzle: the jigsaw method. In Sharan, S. (Ed.), Handbook of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pp. 34-50). Greenwood Press.
- Doymus K., Karacop, A, & Simsek, U. (2010). Effect of jigsaw and animation techniques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cepts and subjects in electrochemistry. Education Tech Research Development, 58(6), 671-691. https://doi.org/10.1007/s11423-010-9157-2
- Davis-McGibony, C. Michele (2010). Protein-sequencing jigsaw.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7(4), 409-411. https://doi.org/10.1021/ed8001144
- Holliday, D. C. (2002). Jigsaw IV: using student/teacher concerns into improve jigsaw III.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465687). Retrieved from ERIC database.
- Johnson, D. W., Johnson, R. T. (2009). An educational psychology success story: Social interdependence theory and cooperative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38(5), 365-379. https://doi.org/10.3102/0013189X09339057
- Johnson, D. W., Johnson, R. T., & Holubec, E. (2001). 학생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추병완 역), 서울 : 백의. (영어 원작은 1994년출판).
- Johnson, D. W., Johnson, R. T., & Stanne M. B. (2000).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A meta-analysis. University of Minnesota.
- Lucas, C.A. (2000). Jigsaw lesson for operation of complex numbers. PRIMUS, 10(3), 219-224. https://doi.org/10.1080/10511970008965960
- Slavin, R. E. (1978). Student teams and comparison among equals: effects on academic performance and student attitu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0, 532-538. https://doi.org/10.1037/0022-0663.70.4.532
- Slavin, R. E. (1980). Cooperative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2), 315-342. https://doi.org/10.3102/00346543050002315
- Slavin, R. E. (1990). Student team learning in the Mathematics. In David, N.(Ed.), Using cooperative learning in the math: A handbook for teacher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Slavin, R. E. (1991). Synthesis of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71-82.
- Steinbrink, J. E., & Stahl, R. J. (1994). Jigsaw lll=Jigsaw ll+cooperative test review: application to the social classroom. In R. J. Stahl (Ed.), Cooperative learning in social studies: A handbook for teachers(pp. 133-153). New York: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Vansickle, R. L.(1994). Jigsaw II: cooperative learning with "Expert Group"specialization. In R. J. Stahl (Ed.), Cooperative learning in social studies: A handbook for teachers(pp. 98-132). New York: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Yoo, S. E, & Son, H. C.(2015). A Study on Jigsaw Model Applic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J. Korean Soc. Math. Educ., Ser. D, 19(4). 195-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