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호, 허원무, 박경도(2016). 서비스 종업원의 내재적 동기가 감정노동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선행과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1(1), 1-27.
- 곽수란 (2008). 학업성취 교사기대 그리고 학업적응과의 관계분석. 교육사회학연구, 22(1), 1-24.
- 권형자 (1992). 학습동기, 귀인성향, 학습시간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및 이 세 변인들이 후속 성취기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경식, 이현철(2011). 학업성취에 대한 학급풍토의 영향. 중등교육연구, 59(1), 1-23.
- 김기석, 황지원(2006). 교사의 학업성취 강조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제1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493-515.
- 김미선(2004). 부모의 성취압력 및 가족의 지지와 시험불안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성, 신택수(2010). 중학생이 지각한 학교의 심리적 환경과 자기결정성, 학습노력, 학업성취, 학교만족도의 인과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1(3), 43-70.
- 김성식(2007). 중학교 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학교 풍토 변의 영향 분석. 한국교육, 34(2), 27-49.
- 김성식, 김양분, 강상진, 김현철, 신종호(2007). 한국교육종단연구2005(III): 기초분석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기술보고 RR 2007-20-01.
- 김성식(2008). 한국교육종단연구2005(IV).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8-29.
- 김성애(2008).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학습동기, 태도 및 불안이 수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용래(1993). 학업성적에 대한 기여요인의 영향력 분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양분, 김성식, 박성호, 민병철, 강상진, 김현철, 신종호(2006).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II). 한국교육개발원 RR 2006-22.
- 김현욱, 안세근(2011). 부모 및 학교의 성취압력과 학업자아개념과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11(3), 1-18.
- 노정림(2006).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시험불안과의 관계: 완벽주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정애(1994).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문적 자애개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명혜원(1999). 중학생의 학년 및 성별에 따른 내적동기와 학업성취도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병상(2013). 수학교과의 내재적 동기의 유능감 신념의 관계에 대한 종단 연구. 교육심리연구, 27(3), 595-609.
- 박수자(1996). 지각된 부모의 성취압력과 아동의 학습소외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신, 김의철(2003). 한국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의 영향 : 토착심리학적 접근. 청소년학연구, 10(1), 139-165.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 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 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3), 37-59.
- 방숙진(2011). 부모의 성취압력, 청소년의 시험불안 및 정신적 안녕감 간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채영(2013). 중학생의 수학 학습 동기와 수학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지은, 추상엽, 임성문(2009). 부모의 학업적 성취압력과 청소년 자녀의 시험불안간 관계: 완벽주의와 성취목표의 매개효과 및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의 조절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0(4), 209-237.
- 이규민, 강상진, 노명완, 유제명, 류희찬(2006). 국가수준의 종단적 교육조사 연구를 위한 성취도 검사 및 척도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6-1.
- 이좌찬(1987). 시험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학생의 불안수준 및 학업성적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희정, 박천건, 허난(2012). 학생의 배경 요인이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TIMSS 2007 자료를 활용한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585-603.
- 정주영(2014). 교사의 성취압력, 중학생의 시험스트레스, 자기조절학습능력 간 관계에 관한 종단분석. 한국교육학연구, 21(2), 173-192.
- 조수영(1980). 학업성적과 가정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동춘(2015). 중학교 수학 학업 성취도 성장에 대한 사교육의 효과. 교원교육, 31(3), 247-272.
- 최경숙(2007).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아동의 학업성취목표가 아동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두호(2012). 학교 성취압력의 학업성취에 대한 영향 :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추상엽, 임성문(2008).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 부모의 교육지원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학업적 지연행동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5(7), 347-368.
- 탁경문(1992). 지각된 성취압력이 성취동기와 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지선, 박형빈, 이헌수(2013). 수학 선행학습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대학 영재교육원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87-112.
- 홍은자(2001). 어머니 성취압력과 학원.학습지 이용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Deci, E. L.(1975).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Press.
- Deci, E. L., & Ryan, R. M.(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 Kline, R. B.(2010).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e ed.).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 Lepper, M., Corpus, J. H., & Iyengar, S. S.(2005).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in the classroom: age differences and academic correlates. Joi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2), 184-196. https://doi.org/10.1037/0022-0663.97.2.184
- Ryan, R. M., & Connell, J. P.(1989). Perceived locus of causality and internalization: Examining reasons for acting in two domai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749-761. https://doi.org/10.1037/0022-3514.57.5.749
- Vallerand, R. J., Pelletier, L. G., Blais, M. R., Briere, N. M., Senecal, C., & Vallieres, E. F.(1992). The academic motivational scale: A measure of intrinsic, extrinsic, and amotivation in educ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1003-1017. https://doi.org/10.1177/0013164492052004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