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윤성, 박유선,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방안 연구:장성군 홍길동 문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제10권, 제1호, 2010, pp. 419-428.
- 김수영, 임준근, "디지털 향토문화 콘텐츠를 위한 XML 기반의 아카이브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15호, 2009, pp. 147-173.
- 이남희, "인문학 디지털아카이브 전망과 과제 : 구축과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제56집, 2013, pp. 189-216.
- 현문수, 전보배, 이동현, "참여형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실행 방안:부산 영도 지역 조선 노동 아카이브 구축을 위하여," 한국기록학연구, 제42호, 2014, pp. 245-285.
- 설문원, "로컬리티 기록화를 위한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학연구, 제32호, 2012, pp. 3-44.
- 송정숙, 허정숙, 이예린, "오픈소스를 이용한 부산항 사진 아카이브의 구축 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제14권, 제3호, 2014, pp. 127-151.
- 명현, 김현옥, "국립국악원의 전통공연예술자료 수집현황과 전망-국악아카이브 수집현황을 중심으로," 한국전통공연예술학, 제3집, 2014, pp. 7-26.
- 유동환, "제4의 공간과 전시스토리텔링: '사이버 안동읍성' 복원콘텐츠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31호, 2013년, pp. 193-210.
- 김용의, "일본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현황과 활용," 일본어문학, 제53집, 2012년, pp. 273-292.
- 최원태, "디지털 아카이브의 현황 및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 2001, pp. 23-40.
- 김명훈, 현종철, "사진 디지털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연구:민주화운동 사진기록을 중심으로," 정보 관리연구, 제37권, 제3호, 2006, pp. 139-163.
- 이선수, "한국형 디지털 콘텐츠몰 구축 방안 연구: 이미지와 동영상 클립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2006.
- CCSDS, "Reference model for an open archival information system(OAIS)," CCSDS 650. 1975, 0-B-1, Blue Book.
- 서은경, "디지털 아카이브의 영구적 보존을 위한 개념적 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 2004, pp. 13-34. https://doi.org/10.4275/KSLIS.2004.38.1.013
- 장윤이, "인천의 근현대 역사기록물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방법 연구," 인천학연구, 제20권, 2014, pp. 147-192.
- 함한희, 박순철, "디지털 아카이브즈의 문제점과 방향 : 문화원형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제17권, 제2호, 2006, pp. 23-42.
- 이소연, "디지털 아카이빙의 표준화와 OAIS 참조 모형," 정보관리연구, 제33권, 제3호, 2002, pp. 193-227.
- 신재민, 곽승진, "디지털 콘텐츠 아카이빙 정책수 립을 위한 문헌 및 사례 고찰,"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1호, 2013, pp. 305-330.
- 김창유, "디지털 시대의 영상자료 보존을 위한 디지털 영상 아카이브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조형논총, 제9호, 2004, pp. 56-73.
- 권두순, 이미영, 함유근, "전자상거래 산업에서의 감정반응(PAD) 요인이 쇼셜커머스 서비스 지속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제 27권, 제3호, 2013, pp. 457-489.
- Mehrabian, A. and Russell, J. A.,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MIT Press, Cambrige, MA. 1974.
- 권업, 김규정, "종업원의 감정반응(PAD), 애착행위, 지식공유 및 신제품 혁신성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4호, 2002, pp. 1039-1068.
- Kahn, B. E., "Consumer Variety-Seeking among Goods and Services: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2(3), 1995, pp. 139-148. https://doi.org/10.1016/0969-6989(95)00038-0
- 이지훈, 구동모, 이미정, "온. 오프라인 매장 쇼핑 고객의 지배력, 환기, 즐거움 등 감정요인간의 인과관계와 이들 요인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 분석," 마케팅관리연구, 제16권, 제1호, 2011, pp. 89-123.
- Ward, J. C. and Barnes, J. W, "Control and Affect: The Influence of Feeling in Control of the Retail Environment on Affect, Involvement, Attitude, and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4(2), 2001, pp. 139-144. https://doi.org/10.1016/S0148-2963(99)00083-1
- Lunardo, R., and Mbengue, A., "Perceived Control and Shopping Behavior: The Moderating Role of the Level of Utilitarian Motivational Orientat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6(6), 2009, pp. 434-441.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09.06.004
- 김상희, 김경애, 박만석, 양지훈, "인터넷 쇼핑동기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특성과 고객감정 및 행동과의 관계,"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교육저널, 제30권, 제1호, 2011, pp. 1598-2459.
- 방효근, 차태원, 정태명, "소프트웨어 복제도 감정 기법의 표준화 모델에 관한 연구," 정보처리학회 논문지D, 제13-D권, 제6호, 2006, pp. 823-832.
- 서문식, 김상희, "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상황에 서의 감정적 반응이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제9집, 2002, pp. 101-128. https://doi.org/10.1080/12297119.2002.9707311
- 박민정,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의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2013, pp. 293-303.
- 김진옥, "감정 자세 인식을 위한 자세특징과 감정 예측 모델,"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2011, pp. 83-94.
- Csikszentmihalyi, M, "Play and Intrinsic Rewards,"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5(3), 1975, pp. 41-63. https://doi.org/10.1177/002216787501500306
- Csikszentmihalyi, M, "Reflections on Enjoyment," Perspectives in Biology and Medicine, 28(4), 1985, pp. 469-497.
- Csikszentmihalyi, M,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Basic Books, 1998.
- 석임복, "학습 몰입의 성격 분석 연구 : 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및 Csikszentmihalyi의 몰입 모델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1호, 2008, pp. 187-212.
- 황재성, "TV드라마의 유형과 몰입경험에 따른 시 청자 만족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Ghani, J. A. and Deshpande, S. P. "Task Characteristics and the Experience of Optimal Flow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The Journal of Psychology, 128(4), 1994, pp. 381-391. https://doi.org/10.1080/00223980.1994.9712742
- Oliver, Richard L. Joumal of Retailing,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uail setting," 57(3), 1981, pp. 25-48.
- 김제연, "중학교 학생들의 체육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2009.
- 손현숙, "주부의 가정생활에서의 의사결정 공동참여와 가정생활만족도 - 대구시 거주 30-40대 주부를 대상으로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3권, 제1호, 1995, pp. 35-46.
- 최용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참여 노인의 문화예술활동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구한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Iso-Ahola, S. E., "Social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leisure and recreation," 1980, p. 432.
- Tse and Peter C. Wilton,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on frsearch, 25(2), 1988, pp. 204-212.
- Westbrook, Robert A. ; Reilly, Michel D, "Value-percept disparity:an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0, pp. 256-261.
- 윤용기, "IT아웃소싱 고객만족도 평가시스템 개 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몬, 2005.
- Gruca, T. S & Lopo L. R. Customer Satisfaction, Cash Flow, and Shareholder Value. Journal of Marketing, 69(3), 2005, pp. 1-130.
- 임대규, "고객만족이 기업가치 및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Venkatraman, Natarjan, and Vasudevan Ramanujam. "Measurement of business performance in strategy research: A comparison of approach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4), 1986, pp. 801-814. https://doi.org/10.5465/amr.1986.4283976
- 정미혜, 최병호, "전시참가기업의 부스인적자원관 리가 전시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5권, 제4호, 2008, pp. 207-227.
- 곽대영, 임형택, "전시업체의 전시회 참여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국제관광전시회 및 나노융향대전을 중심으로," 컨벤션연구, 제35권, 2013, pp. 17-67.
- Sethi, Smith & Park, "Cross-functional product development teams, creativity, and the innovativeness of new consumer products," Joumal of Marketing Research, 38(1), pp. 73-85.
- Bonoma, Thomas V. "Get more out of your trade shows," Harvard Business Review, 61(1), 1983, pp. 75-83.
- Kerin, Roger A., and William L. Cron. "Assessing trade show functions and performance: an exploratory study," The Journal of Marketing, 1987, pp. 87-94.
- 이창현, "기업의 무역전시회(Trade Show) 참가목표 설정 및 성과평가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무역학회지, 제33권, 제1호, 2008, pp. 205-224.
- 김홍렬, "전시회 참가결정요인과 이미지가 참가성과에 미치를 영향 연구-참가업체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7권, 제1호, 2012, pp. 15-91.
- Kerin R. A & Cron W. L, "Assessing Trade Show Functions and Performance: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51(3), 1987, pp. 87-94. https://doi.org/10.2307/1251649
- Hsu, C. L. and Lu, H. P., "Consumer Behavior in On-Line Game Communities: A Motivational Factor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3, 2007, pp. 1642-1659. https://doi.org/10.1016/j.chb.2005.09.001
- 강형길, 조희태, "대학생의 신체 여가활동에서의 여가태도, 즐거움, 몰입경험에 대한 분석모형,"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8권, 제1호, 2014, pp. 10-33.
- 오세이, 곽호경, "초등학교 스포츠클럽활동 참가자의 몰입경험과 학교생활만족 간에 여가조절감의 조절효과,"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7 권, 제4호, 2013, pp. 110-129.
- 윤승욱, "스마트폰 게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게임 이용동기와 게임특성을 중심으로," 청운대학교 방송예술연구소, 제9권, 제1호, 2014, pp. 69-96.
- 박수진, 이수범, "외식정보를 제공하는 SNS특성 이 관계몰입과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외식정보 이용자를 대상으로," 관광연구 저널, 제29권, 제6호, 2015, pp. 19-213.
- 차재흥, 김인형, "미식축구 참여자들의 각성추구 성향이 운동몰입 및 운동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4권, 제2호, 2011, pp. 151-168.
- 송기현, 허진영, "생활체육 참여자의 각성추구성향과 운동몰입 및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4권, 제1호, 2010, pp. 93-102.
- 김기상, 민왕식, 김우진, "스키, 스노우보드 참가자의 각성추구성향이 몰입경험과 참가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안전교육학회지, 제8권, 제2호, 2012, pp. 171-196.
- 이지은, "몰입과 각성 사이:앤 해밀턴의 설치/퍼포먼스," 현대미술사연구, 제27집, 2010, pp. 223-251.
- Liu, Y.,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70(3), 2006, pp. 74-89. https://doi.org/10.1509/jmkg.70.3.74
- Ryan, R. and Deci, E.,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52, 2000, pp. 141-166.
- 백헌, 권두순, 이재범, 김진화, "감정반응(PAD)요 인이 문화예술 웹사이트 서비스에서의 만족과 구전을 통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4권, 제1호, 2012, pp. 105-128.
- Venkatesh, Viswanath, Cheri Speier, and Michael G. Morris., "User acceptance enablers in individual decision making about technology: Toward an integrated model," Decision Sciences, 33(2), 2002, pp. 297-316. https://doi.org/10.1111/j.1540-5915.2002.tb01646.x
- 정민우,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지속적 이용 및 아이템 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Kaist, 2013.
- Koufaris, Marios, and William Hampton-Sosa., "Customer trust online: examining the role of the experience with the Web-site,"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Working Paper Series, Zicklin School of Business, Baruch College, New York, 2002.
- 권두순, 이미영, 함유근, "전자상거래 산업에서의 감정반응 (PAD) 요인이쇼셜커머스 (Social Commerce) 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제27권, 제3호, 2013, pp. 33-457.
- Bigne, J. E., Andreua, L., and Gnoth, J., "The Theme Park Experience: An Analysis of Pleasure, Arousal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26(6), 2005, pp. 833-844. https://doi.org/10.1016/j.tourman.2004.05.006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14), 1992, pp. 1111-1132.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 Webster, J. and Hackley, P., "Teaching Effectiveness in Technology-Mediated Distance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5), 1997, pp. 1282-1309. https://doi.org/10.2307/257034
- Zhang, P., Li, N. and Sun, H., "Affective Quality and Cognitive Absorption: Extending Technology Acceptance Research," Proceedings of the 39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HICSS 2006), 4(7), 2006.
- 오인수, 김광현, Todd C. Darnold, 황종오, 유태용, 박영아, 박량희, "직무만족, 조직몰입, 성과, 이직의도 간의 관련성: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인사조직연구, 제15권, 제4호, 2007, pp. 43-86.
- 전희원, 이호길, "호텔 직원의 개인특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직무성과의 영향관계 검증," 동북아 관광연구, 제10권, 제2호, 2014, pp. 45-67.
- 강희택, 김승운, "쾌락적 정보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3호, 2006, pp. 153-174.
- 권두순, 이상철, 서영호, "자기결정성 요인이 온라인 게임 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지, 제27 호, 제3호, 2010, pp. 71-86.
- 이상철 외, "심리적 유인과 사이트 품질, 공동체 의식이 온라인게임에 미치는 영향,"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13권, 제4호, 2003, pp. 207-227. https://doi.org/10.1046/j.1365-2575.2002.00127.x-i3
- 권두순, 김진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자기결정성이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9권, 제3호, 2011, pp. 81-94.
- 권두순, 이미영, 함유근, "전자상거래 산업에서의 감정반응(PAD) 요인이 쇼셜커머스(Social Commerce) 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27권, 제3호, 2013, pp. 457-490.
- 하동현. 이효희, "박물관 관광객의 브랜드개성과 체험이 감정적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7권, 제1호, 2012, pp. 375-395
-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25(3), 2001, pp. 351-370. https://doi.org/10.2307/3250921
- Higgins C. A, Howell J. M., Champion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35(2), 1990, pp. 317-341. https://doi.org/10.2307/2393393
- Chin, W. W,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22(1), 1998, pp. 7-16.
- Wixom, B. & Watson, H.,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Data Warehousing Success," MIS Quarterly, 25(1), 1981, pp. 17-41.
-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1981, pp.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coulides, G. A. (Eds),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n Associates, NJ, 1988, pp. 295-336.
- Tenenhaus, M., V. E. Vinzi, Y. M. Chatelin, and C. Lauro,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48(1), 2005, pp. 159-205. https://doi.org/10.1016/j.csda.2004.03.005
Cited by
- 중소 ICT건설기업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 통하여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vol.15, pp.3, 2016, https://doi.org/10.17662/ksdim.2019.15.3.207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의 자기결정성 요인이 자기존중감과 만족을 통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vol.17, pp.1, 2021, https://doi.org/10.17662/ksdim.2021.1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