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향임 (2012).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접선 개념의 재구성을 통한 미분계수의 재발명과 수학적 개념 변화, 학교수학, 14(4), 409-429.
- 강향임, 최은아(2015). 비와 비율에 관한 학생의 오류와 어려움 해결을 위해 필요한 교사지식. 학교수학, 17(4), 613-632.
- 김경희, 백희수(2010). 비와 비율 영역에 대한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학교수학, 12(4), 473-491.
- 김성희, 방정숙(2005). 수학교수.학습 과정에서 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5(3), 251-272.
- 임재훈, 박교식 (2004). 학교 수학에서 접선 개념 교수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2), 171-185.
- 박희옥, 박만구(2012). 비와 비율 학습에서나타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15(2), 159-170.
- 박희자, 정은실(2010). 우리나라 교과서와 미국 MIC 교과서의 비와 비율관련 단원 비교.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769-788.
- 이동근, 문민정, 신재홍(2015). 이차함수에서 두변량사이의 관계 인식 및 표현의 발달 과정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54(4), 299-315.
- 이현주, 류중현, 조완영(2015). 통합적 이해의 관점에서 본 고등학교 학생들의 미분계수 개념 이해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9(1), 131-155.
- 임태훈, 노석호, 백종민, 이복영, 강대훈, 장효순, 김주성, 이용철, 황인신, 고현덕, 신미영 (2015). 중학교 과학 2, 서울: 비상교육(주)
- 장혜원(2002).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비의 값과 비율 개념의 구별에 대한 논의. 학교수학, 4(4), 633-642.
- 정연준, 이경화 (2009). 미적분의 기본정리에 대한 고찰 - 속도 그래프 아래의 넓이와 거리의 관계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9(1), 123-142.
- 정은실(2003a). 비 개념에 대한 교육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3(3), 247-265.
- 정은실(2003b). 비 개념에 대한 역사적, 수학적, 심리적 분석. 학교수학, 5(4), 421-440.
- 정은실(2010).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의 양의 계산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4), 445-458.
- 정은실(2013). 초등학교 수학 교과에서의 비례 추론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3(4), 505-516.
- 최영주, 홍진곤(2014). 도함수의 성질에 관련한 학생들의 사고에 대하여. 수학교육, 53(1), 25-40.
- 한재영, 연용호, 이상한, 임성모(1996). 교과과정상의 미분의 개념에 대한 대수적 고찰. 수학교육, 35(1), 101-107.
- 홍갑주(2013). 초등학교 2007 개정 교과서 비와 비율 관련 용어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3(2), 285-295.
- Byerley, C., Hatfield, N., & Thompson, P. W. (2012). Calculus student understandings of division and rate. In S. Brown, S. Larsen, K. Marrongelle, & M. Oehrtman (Eds.), Proceedings of the 15th Annual Conference on Research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pp. 358-363). Portland, Oregon: SIGMAA/RUME.
- Confrey, J. & Smith, E. (1994). Exponential functions, rates of change, and the multiplicative uni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6(2), 135-164. https://doi.org/10.1007/BF01273661
- Ellis, A. B. (2011). Algebra in the middle school: Developing functional relationship through quantitative reasoning. In J. Cai, & E. Knuth (Eds.), Early algebraization (pp. 215-238).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Lesh, R., & Clarke, D. (2000). Formulating operational definitions of desired outcomes of instruction in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n A. E. Kelly & R. A. Lesh (Eds.), Handbook of research design in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pp. 113-150).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Lobato, J., & Ellis, A. B. (2010). Essential understandings: Ratios, proportions, and proportional reasoning. In R. M. Zbiek (Series Ed.), Essential understanding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 Steffe, L. P. & Thompson, P. W. (2000). Teaching experiment methodology: Underlying principles and essential elements. In A. E. Kelly & R. A. Lesh (Eds.), Handbook of research design in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pp. 267-30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Thompson, P. W. (1994).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speed and its relationship to concepts of rate.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 179-234). Albany, NY: SUNY Press.
- Thompson, P. W. (2008). Conceptual analysis of mathematical ideas: Some spadework at the founda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In O. Figueras, J. L. Cortina, S. Alatorre, T. Rojano, & A. Sepulveda (Ed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p. 45-64) Morelia, Mexico. PME.
- Zandieh, M. (2000).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derivative. CBMS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8, 103-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