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희, 엄소연, 이정민(2010). 웹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특성과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6(3), 53-79.
- 김시라, 서순식(2006).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18(1), 43-62.
- 김충련(2012). SPSS 데이터분석. 서울: 21세기사
- 김태훈, 조한진(2012). 기술적 문제해결에서 MBTI 성격 유형과 팀 상호작용 간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160-182.
- 노혜란, 최미나(2016). 팀학습에서 팀메타인지가 팀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28(1), 151-170.
- 서형업(2010). MBTI에 따른 모둠 구성이 창작로봇 제작 모둠의 창의성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 송재준, 김문중(2013). 팀 협업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숙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27(3), 45-72.
- 유지원(2014). 대학생의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팀 상호작용 간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89-110.
- 이근수(2014). PBL을 적용한 창의공학설계 교수설계 방안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7), 4573-4579. https://doi.org/10.5762/KAIS.2014.15.7.4573
-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활동. 서울: 성화사.
- 이상운, 박중양, 박재흥(2003). 개발과 유지보수 프로젝트의 이상적인 팀 규모.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0(1), 77-84.
- 이상호, 박선민(2002). 팀제의 이론과 실제. 사회과학논총, 5, 127-145
- 이종수 외(2008). 체험학습기반의 기초 창의공학설계 교육 및 운영. 공학교육연구, 11(2), 32-41.
- 이태식 외(2009). 공학교육평가 :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공학교육연구, 12(2), 36-50.
- 이태호, 김태훈(2014). Capstone-Design 활동에서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 분석. 공학교육연구, 17(1), 57-64.
- 임규연(2011). 집단탐구 협동학습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업성과의 관계. 교육의 이론과 실천, 16(2), 19-36
- 조일현(2010). 대학 프로젝트 수업환경에서 분업화, 상호작용, 공유정신모형이 팀 수행성과와 개인 학습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6(3), 1-20.
- 최유현(2008). 공학기술과 팀워크. 고양: 지호출판사.
- 최윤미(2010). 대학에서의 팀 학습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 교육방법연구, 22(4), 143-163.
- Aktouf, O. (1992). Management and theories of organizations in the 1990's: Toward a critical humanis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84, 191-215.
- Bales, R. F. (1950). Interaction Process Analysis: A Method for the Study of Small Groups. Cambridge, MA: Addison-Wesley Press.
- Bales, R. F. (1955). How people interact in conferences. Scientific American, 192, 31-35.
- Balbin, R. W. (1991). "Design Innovation and the Team", DMI, summer.
- Cummings, T. G., Griggs, W. H. (1977). Worker reactions to autonomous work groups: Conditions for functioning, differential effects, and individual differences. Organization and Administrative Sciences, 7 (4), 87-100.
- Donald, C. P. (2005). 소그룹 내 행동의 사회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 Edmondson, A. C. (1999).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 350-383. https://doi.org/10.2307/2666999
- Frank, M., Lavy, I., & Elata, D. (2003). Implementing the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in an academic engineering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13 (3), 273-288. https://doi.org/10.1023/A:1026192113732
- Jehn, K., & Mannix, E. A. (2001). The dynamic nature of conflict: A longitudinal study of intragroup conflict and group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4 (2), 238-251. https://doi.org/10.2307/3069453
- Kephart, W. M. (1950). A quantitative analysis of intergroup relation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60, 544-549.
- Key, N. (1986). Abating risk and accidents through communication. Professional Safety, 31 (11), 25-28
- Kravitz, D. A., & Martin, B. (1986). Ringelmann rediscovered: The original artic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2, 1134-1146.
- Latane, B., & Nida, S. (1980). Social impact theory and group influence: A social engineering perspective. Psychology of group influence, 3-34.
- Leana, C. R., Ahlbrandt, R. S., & Murrel, A. J. (1992). The effect of employee involvement programs on unionized workers' attitudes, perceptions, and preferences in decision mak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5 (4), 861-873. https://doi.org/10.2307/256319
- Levi, D. (2001). Group dynamics for teams. London: Sage Publication.
- Michaelsen, L. K., Knight, A. B., & Fink, L. D. (Eds.). (2002).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Westport: Greenwood publishing group.
- Miller, K. I., Monge, P. R. (1986).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productivity: A meta-analytic review.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9, 727-753. https://doi.org/10.2307/255942
- Morgan Jr, B. B., Glickman, A. S., Woodard, E. A., Blaiwes, A. S., & Salas, E. (1986). Measurement of team behaviors in a Navy environment. Orlando: Naval Training Systems Center, Human Factors Division.
- Mullen, B. J., Chapman, J., & Satas, E. (1989). Effects of group comopsition: 'Lost in the crowd' or 'centre of attention', Revista Latino Americana de Psycologia, 21, 43-55.
- Napier, R. W., Gershenfeld, M. K. (1999). Groups: Theory and Experience. Boston, MA: Houghton Mifflin.
- Nonaka, I., & Takeuchi, H. (1995).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Pennington, D. C., Gillen, K. & Hill, P. (1999). Social Psychology. London: Arnold.
- Sharan, S. (1980). Cooperative learning in small groups: Recent methods and effects on achievement, attitudes, and ethnic rel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 (2), 241-271. https://doi.org/10.3102/00346543050002241
- Shaw, M. E. (1981). Group dynamics: The social psychology of small group behavior. New York: McGraw-Hill.
- Stasser, G., & Titus, W. (1987). Effects of information load and percentage of shared information on the dissemination of unshared information during group discussion.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53, 81-93. https://doi.org/10.1037/0022-3514.53.1.81
- Webb, N. M. (1982). Group composition, group interaction, and achievement in cooperative small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4), 475. https://doi.org/10.1037/0022-0663.74.4.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