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백지숙, "대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이 자아존중감, 대학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27-137, 2000.
- 최정윤, 이병식,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pp.199-222, 2009.
- R. Dyson and K. Renk, "Freshme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copi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62, No.10, pp.1231-1244, 2006. https://doi.org/10.1002/jclp.20295
- L. T. David and G. L. Nita, "Adjustment to first year of college-relations among self-perception, trust, mastery and alienation.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27, pp.139-143, 2014. https://doi.org/10.1016/j.sbspro.2014.03.228
- 박미정, 함영림, 오두남,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 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 정도 및 상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27-33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327
- 전은화, "대학 신입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기반 연구: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도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pp.103-122, 2013.
- R. C, Feldt, M. Graham, and D. Dew,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Construct validity of 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44, No.2, pp.92-104, 2011. https://doi.org/10.1177/0748175611400291
- 박진아, 이은경,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3호, pp.267-276, 2011.
- 홍계옥, 강혜원, "대학생의 부모애착,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교육연구, 제13권, pp.133-144, 2010.
- 금명자, 남향자, "전국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기대 및 정신건강," 인간이해, 제31권, 제1호, pp.105-127, 2010.
- M. R. Clark, "Negotiating the freshman year: Challenges and strategies among first-yea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Vol.46, No.3, pp.296-316, 2005. https://doi.org/10.1353/csd.2005.0022
- A. I. Clinciu and A. M. Cazan, "Academic Adjustment Questionnaire for the university studen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27, pp.655-660, 2014. https://doi.org/10.1016/j.sbspro.2014.03.330
- 윤향숙, 황윤미, 김덕범, 장성화, "대학생의 자아분화, 스트레스 대처방식, 정신건강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논단, 제10권, 제2호, pp.1-25, 2011.
- 김진희, 도재우,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플래너활용 사례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18권, 제1호, pp.111-131, 2012.
- 이경아, 신혜린, 유나현, 이기학, "학교상담: 간편대학생활적응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상담학연구, 제9권, 제2호, pp.739-754, 2008.
- 권해수, "전공기반의 신입생세미나 운영 효과 검증-상담심리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13.
- 김수미, 정경은,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제11권, 제4호, pp.201-210, 2013.
- 김영희,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간호전문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8948-8956,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2.8948
- 서혜정, 임진형, 원계선, "유아교육과 신입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1권, 제1호, pp.177-205, 2012.
- 정효주, 정향인, "3년제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신간호학회지, 제21권, 제3호, pp.188-196, 2012.
- 차선정,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아존중감, 정서조절 양식과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청주대학교 보건의료과학연구, 제2권, 제1호, pp.60-68, 2013.
- 강희영, 최은영, "간호대학 신입생의 행동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pp.289-297,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289
- 박현태,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1576-1583, 2014.
- 정영숙, 김수빈, "대학신입생의 자기존중감, 자기자비와 대처전략 및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27권 제4호, pp.117-138, 2014.
- Cochrance,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Retrieved 2016.06.20. from http://handbook.cochrane.org/
- 이경현,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차의과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R. W.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cademic motivation of matriculat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25, No.5, pp.459-464, 1984.
- 박복남, 박종선, 이정란, "일 지역 3년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34권, 제2호, pp.153-164, 2009.
- 양경희, 이정란, 박복남,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5-13,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05
- 김경욱, 조윤희, "대학신입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및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4호, pp.197-218, 2011.
- 최효진, 이은주,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61-268, 201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2.261
- 한수정, 문화예술 기숙프로그램의 교수행동이 대학신입생의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2013.
- 조인영, "간호학과 신입생의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 상관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2937-2945, 2014.
- 강현임, 이정란, "일 간호대학 신입생의 MBTI 성격유형과 스트레스, 극복력, 적응,"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pp.1-12, 2012.
- 김근면, 차선경, "간호대학 신입생의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표현양면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22-332, 2013.
- 김은아, 박경임, "간호대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pp.234-243,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234
- 배선임, 교류분석이론에 따른 자아상태 및 인생태도가 대학신입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진영, "대학 신입생의 셀프리더쉽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pp.43-56, 2013.
- 최혜정, 이명선, "일부 치위생과 신입생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연관성," 대한보건연구, 제39권, 제2호, pp.129-138, 2013.
- 심태은, 이송이, "부모애착 및 스마트폰 사용이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71-487, 2014.
- 조화진, 서영석, "부모애착, 분리-개별화, 성인애착,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 -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 한국심리학회지, 제22권, 제2호, pp.385-411, 2010.
- 공윤정, 곽소영, "2011학년도 경인교육대학교 신입생의 대학적응 실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제32권, 제1호, pp.53-76, 2012.
- 홍성연, "대학신입생 적응 지원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교육종합연구, 제14권, pp.1271-1295, 2016.
- D. W. Wei, M. Russell, and R. A. Zakalik, "Adult attachment, social self-efficacy, self-disclosure, loneliness, and subsequent depression for freshman college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2, No.4, p.602, 2005. https://doi.org/10.1037/0022-0167.52.4.602
- D. L. Coffman and T. D. Gilligan, "Social support, stress, and self-efficacy: Effects on students' satisfac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Vol.4, No.1, pp.53-66, 2002. https://doi.org/10.2190/BV7X-F87X-2MXL-2B3L
- 김성경,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2호, pp.215-237, 2003.
- R. Dyson and K. Renk, "Freshme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coping,"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62, No.10, pp.1231-1244, 2006. https://doi.org/10.1002/jclp.20295
- S. Fei, "Freshman's Adaptation Through Educational Intervention," Journal of Northeastern University (Social Science), Vol.2, No.015, 2007.
- C. Jun, "Relation between Freshmen'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Wuh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4, No.016, 2004.
- L. Zheng, "Teaching Adaptation, Teaching Approach Preference and Learning Interest: Based on a Survey on Freshmen," Renmin University of China Education Journal, Vol.1, No.008,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