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예비 수학교사들의 수학 교수 효능감 실태 분석

Analysis of Preservice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Efficacy on Mathematics Teaching

  • 투고 : 2016.01.15
  • 심사 : 2016.02.19
  • 발행 : 2016.02.28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예비 수학교사들의 수학 교수 효능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 것이다. 강문봉과 김정하가 개발한 효능감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3개 교육대학의 수학교육과 2학년과 4학년 164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 초등 수학교사들의 수학 교수 효능감은 약간 긍정적인 수준에 있으며, 남녀 또는 고등학교 때의 이수 계열이나 대학교의 학년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지역간에 어느 정도 유의한 차이가 드러났으며, 특히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신념은 다른 요인에 비해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investing and analysing preservice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efficacy on teaching mathematics. It was measured by Kang & Kim(2014)'s instrument; MTEI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Instrument). The survey was conducted on a sample of 164 participants who are the 2 or 4 grade in 3 universities of educa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that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of preservice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in South Korea is 61 percent based on 100 percen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women teachers and men teachers, department of natural science and art & humanity when highschool, 2 grade and 4 grade. But, there was th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ig city and province. The social-cultural factor point was much lower than any other factors' point.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문봉, 김정하 (2014).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18(3), 521-539.
  2. 김세루, 홍지명, 김권일, 홍혜경 (2008).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8(5), 141-157.
  3. 김정주 (2003).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정하, 강문봉 (2015).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 교수 효능감 실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5(1), 75-93.
  5. 량도형 (2013). 초등 예비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MTEBI 한글판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 A-수학교육, 52(3), 363-377.
  6. 문효영, 권성룡 (2010). 교육실습에서의 수학 수업이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87-521.
  7. 성원경, 이춘자 (2012).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 지식과 수학적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실천유아교육, 17(1), 1-18.
  8. 여은진, 이경옥 (2004). 유아교사의 개인적, 학문적, 사회환경적 요인에 다른 수학 교수 효능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175-192.
  9. 이미경 (2009). 수학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과 수학 교수 효능감과의 관계. 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이은영, 우민정 (2010).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4), 213-229.
  11. 임성택 (2011). 교사효능감. 강현출판사.
  12. 임창미 (2006).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과 수학교육내용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한종화 (2013). 유아교사의 수학 본질에 대한 신념,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7(5), 421-439.
  14. 허양원, 김선유 (2013). 수학교과에 대한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5(2), 337-352.
  15.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16. Bandura, A. (1977).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17. Enochs, G. L., Smith, L. P., &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1.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0.tb17256.x
  18. Huinker, K. & Madison, S. (1997). Preparing efficacious elementary teachers in science and mathematics: The influence of methods course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8, 107-126. https://doi.org/10.1023/A:1009466323843
  19.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7-637.
  20.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783-805.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