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완, 나귀수, 백석윤, 이경화 (2013). 초등수학 교수 단위 사전. 서울: 경문사.
- 교육부 (2013). 수학 1-2.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4). 수학 3-2.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 교육부 (2015b). 수학 5-2. 서울: 천재교육.
- 김명옥, 권성룡 (2009).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의사소통활동이 어림측정전략에 미치는 효과-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8(3), 329-352.
- 김주현, 김애화 (2011). 초등학교 수학저성취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 '측정' 영역에서의 특성 비교.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2(4), 235-268.
- 김지혜 (2013). 들이와 무게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초등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교식 (2015).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어림재기 유형 및 전략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267-287.
- 방정숙, 권미선, 김민정, 최인영, 선우진 (2016). 길이와 시간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 측정의 교수.학습 요소 및 수학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8(2), 301-322.
- 방정숙, 김정원, 김혜정 (2012). 측정 영역의 핵심 교수.학습 요소에 의한 좋은 수학 수업 분석. 초등수학교육, 15(2), 77-89.
- 방정숙, 황현미 (2012). 수학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2006년부터 2011에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1(3), 247-263.
- 변혜진, 신항균 (2009). 측정 영역에 대한 초등 교사의 실태 분석. 한국초등교육, 20(1), 55-77.
- 서경혜 (2003).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규칙성과 함수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34(1), 163-180.
- 서정아, 정희경, 정용재 (2000). 초.중학생의 눈금 읽기 능력 및 측정 도구와 단위에 관련된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11.
- 유은진 (2013). 측정 경험을 활용한 들이와 무게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측정 감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유미 (2010).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의 측정 감각에 관한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임현수, 강홍재 (2010). 한.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37-353.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15). 초등 수학교과서의 이상과 현실을 말하다. 수학교육 정책토론회 자료집.
- 최병훈, 방정숙, 송근영, 황현미, 구미진, 이성미 (2006).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도형과 측정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8(1), 45-68.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2007). 국제단위계 (제8판-2006년도). Retrieved from http://www.kriss.re.kr/standard/view.do?pg=explanation_tab_01.
- 황현미 (2013).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과서 사용 실태 분석 및 수준 모델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권성룡 외 11인 공역(2005).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왜? 어떻게? 서울: 경문사.
- Bell, J.,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et al. (2007a). Everyday mathematics 1-1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ell, J.,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et al. (2007b). Everyday mathematics 1-2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ell, M., Bell, J.,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et al. (2007c). Everyday mathematics 2-1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ell, M., Bell, J.,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et al. (2007d). Everyday mathematics 3-2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MeBride, J., et al. (2007e). Everyday mathematics 4-2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MeBride, J., et al. (2007f). Everyday mathematics 5-2 (3rd ed). Chicago: Wright Group.
- Bright, G. W. (1976). Estimation as part of learning to measure. In D. Nelson & R. E. Reys (Eds.), Measurement in school mathematics (1976 Yearbook), (pp. 87-194).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a).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1-1. Takeshi, Nara: GAKKOHTOSHO.
-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b).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2-1. Takeshi, Nara: GAKKOHTOSHO.
-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c).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3-2. Takeshi, Nara: GAKKOHTOSHO.
-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d).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5-1. Takeshi, Nara: GAKKOHTOSHO.
-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e).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6-2. Takeshi, Nara: GAKKOHTOSHO.
- Kheong, F. H., Ramakrishnan, C., & Choo, M. (2014). My pals are here Maths 2B (3r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Kheong, F. H., Ramakrishnan, C., & Choo, M. (2015). My pals are here Maths 3B (3r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08). My pals are here Maths 5B (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09). My pals are here Maths 6B (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Lindquist, M. M. (1987). Estimation and mental computation. Arithmetic Teacher, 34(5), 16-17.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New York: John Wiley & Sons.
- Shaw, J. M., & Cliatt, M. J. P. (1989). Developing measurement sense. In R. T. Paul, & P. S. Albert (Eds.), New directions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1989 yearbook, pp. 149-155).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