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욱, 조윤희 (2011). 대학신입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및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8(4), 197-218.
- 김경호, 차은진 (2014).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 중등생의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학업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학교급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1(2), 27-54.
- 김명옥, 박영숙 (2012).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취업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9(11), 69-90.
- 김의철, 박영신 (1997). 스트레스 경험, 대처와 적응 결과: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 96-126.
- 김의철, 박영신 (1999a). IMF시대가 한국인의 스트레스에 미친 영향: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4(1), 57-79.
- 김의철, 박영신 (1999b).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가정, 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 김의철, 박영신 (2001). IMF시대 한국 학생과 성인의 스트레스와 대처양식 및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77-105.
- 김의철, 박영신, 곽금주 (1998). 한국 청소년의 생활만족도와 스트레스 형성요인: 도시와 농촌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3(1), 79-101.
- 김의철, 박영신, 김의연, Tsuda, A., & Horiuchi, S. (2010).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한 부모의 사회적 지원, 어려움극복효능감, 스트레스 관리행동의 영향: 초, 중,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6(2), 197-219.
- 김의철, Tsuda, A., 박영신, 김의연, Horiuchi, S. (2009). 한국과 일본 대학생의 스트레스 증상과 관리행동의 비교: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16(1), 139-164.
- 김정모 (2004). 스트레스에 대한 정보처리 대처과정의 연령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3), 647-663.
- 김정미 (2014). 청소년의 학교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낙관성과 지각된 부모 공감의 중재 효과. 청소년학연구, 21(4), 203-225.
- 문양호, 김완일 (2006). 사관생도와 대학생의 스트레스 분석 및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그리고 지각된 스트레스의 관계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2), 485-501.
- 박서연, 정영숙 (2010).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과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 및 내재화 문제와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1), 17-32.
- 박영신, 김의철 (2013). 한국인의 성취의식: 토착심리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김묘성 (2002). IMF시대 이후 초, 중, 고, 대학생과 부모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2), 105-135.
- 박영신, Tsuda, A., 김의철, 한기혜, 김의연, Horiuchi, S. (2009). 한국과 일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한 분석: 부모의 사회적 지원, 어려움극복효능감, 스트레스 관리행동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5(1), 1-28.
- 박현선, 김정은, 박지명 (2014). 부모 유대감 변화가 청소년기 학업 스트레스 변화양상에 미치는 영향: 지도 감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1(9), 123-145.
- 박현정 (2008). 곤란학급의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영향력 자원과 학교스트레스 지각 간의 관계: 학년별, 성별 비교 검토.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5(3), 351-370.
- 서경현, 신현진, 양승애 (2013). 거부적 부모양육태도와 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사회불안 간의 관계: 냉소적 적대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8(4), 837-851.
- 성태제 (2010).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신현균, 장재윤 (2003). 대학 4학년생의 성격특성과 성별에 따른 취업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4), 815-827.
- 어유경, 정안숙, 박수현 (2015). 여자 대학생의 일상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및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0(4), 571-589.
- 우채영, 정현희 (2013). 청소년이 지각하는 인간관계 스트레스와 우울, 비행 간의 구조적 관계. 청소년학연구, 20(6), 147-168.
- 이서언, 장용언 (2011). 학업 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가족응집성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8(11), 111-136.
- 이옥형 (2012).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9(1), 29-57.
- 이지연, 위광휘 (2000). 사회적지지망에 관한 발달적 연구. 교육심리연구, 14(2), 5-28.
- 이지은, 김은영 (2015). 대학생의 부정적 스트레스 지각과 우울: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2(11), 1-20.
- 장경문 (2005).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이 학교스트레스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2(1), 1-16.
- 장미경 (2006). 아동의 사회적지지 망: 사회적 지지 망의 발달과 스트레스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3(2), 27-41.
- 정미경 (2012).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보호요인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6(1), 271-290.
- 통계청 (2014). 2014년 사회조사 결과: 가족, 교육, 보건, 안전, 환경.
- 통계청 (2015). 한국의 사회동향 2015.
-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2). 2012 청소년 통계.
-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4). 2014 청소년 통계.
-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6). 2016 청소년 통계.
- 현안나, 윤숙자 (2012).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9(2), 403-428.
- Anderson, S. F., Salk, R. H., & Hyde, J. S. (2015). Stress in romantic relationships and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s: Influence of parental suppor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9(3), 339-348.
- Auerbach, P., Bigda-Peyton, J. S., Eberhart, N. K., Webb, C. A., & Ho, M. R. (2011). Conceptualizing the Prospectiv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4), 475-487.
- Bakker, M. P., Ormel, J., Verhulst, F. C., & Oldehinkel, A. J. (2010). Peer Stressors and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s' Mental Health: The TRAILS Study.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6(5), 444-450.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 Cawte, J. (1972). Cruel, poor and brutal nations.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 Cho, Y. B., & Haslam, N. (2010). Suicidal Ideation and Distress Among Immigrant Adolescents: The Role of Acculturation, Life Stress,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9(4), 370-379.
- Flack, T., Salmivalli, C., & Idsoe, T. (2011). Peer relations as a source of stress? Assessing affiliation- and status-related stress among adolescents. Europ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8(4), 473-489.
- Frison, E., & Eggermont, S. (2015). The impact of daily stress on adolescents' depressed mood: The role of social support seeking through 페 이스북.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4, 315-325.
- Glozah, F. N., & Pevalin, D. J. (2014). Social support, stress, health, and academic success in Ghanaian adolescents: A path analysis. Journal of Adolescence, 37(4), 451-460.
- Guerra, C., Cumsille, P., & Martinez, M. L. (2014). Post-traumatic stress symptoms in adolescents exposed to an earthquake: Association with self-efficacy, perceived magnitude, and fear.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14(3), 202-207.
- Hostinar, C. E., Johnson, A. E., & Gunnar, M. R. (2015). Parent support is less effective in buffering cortisol stress reactivity for adolescents compared to children. Developmental Science, 18(2), 281-297.
- Khan, A., Hamdan, A. R., Ahmad, R., Mustaffa, M. S., & Mahalle, S. (2016). Problem-Solving Coping and Social Support as Mediators of Academic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Malaysian and Indian Adolescents. Community Mental Health Journal, 52(2), 245-250.
- Kim, U. & Park, Y. S. (2004). Indigenous psychologies. In C. Spielberger (Ed.), Encyclopedia of applied psychology, vol 2. 263-269. Oxford: Elsevier Academic Press.
- Kim, U. & Park, Y. S. (2008). Cognitive, relational and social basis of academic achievement in Confucian cultures: Psychological, Indigenous, cultural perspectives. R. Sorrentino & S. Yamaguchi (Eds.).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within and across Cultures. 491-515. San Diego, CA: Elsevier/Academic Press.
- Kim, U., Yang, K. S., & Hwang, K. K. (2006).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New York: Springer.
- Klassen, R. M., Usher, E. L., & Bong, M. (2010). Teachers' Collective 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in Cross-Cultural Context.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8(4), 464-486.
- Liu, X. C., Keyes, K. M., & Li, G. (2014). Work stress and alcohol consumption among adolescents: moderation by family and peer influences. BMC Public Health, 14(1303), 1-7.
- McKay, M. T., Dempster, M., & Byrne, D. G. (2014).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stress in adolescents: the role of gender and self-esteem.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1131-1151.
- Monaghan, B. P., & Sims, V. (2013).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Female Parents with Low Perceived Control and Adolescent Child Stres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2(6), 807-814.
- Persike, M., & Seiffge-Krenke, I. (2014). Is stress perceived differently in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peers? Inter- and intra-regional comparisons on adolescents from 21 nations. Journal of Adolescence, 37(4), 493-504.
- Persike, M., & Seiffge-Krenke, I. (2016). Stress with parents and peers: how adolescents from 18 nations cope with reltionship stress. Anxiety, Stress & Coping: An International Journal, 29(1), 38-59.
- Ponnet, K., Wouters, E., Goedeme, T., & Mortelmans, D. (2016). Family Financial Stress, Parenting and Problem Behavior in Adolescents: An Actor-Partner Interdependence Approach. Journal of Family Issues March, 37(4), 574-597.
- Seiffge-Krenke, I., Persike, M., Karaman, N. G., Cok, F., Herrera, D., Rohail, I., Macek. P., & Han, H. (2013). Stress With Parents and Peers: How Adolescents From Six Nations Cope With Relationship Stres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23(1), 103-117.
- Suna, J., Dunnea, M. P., Houa, X., & Xub, A. (2013). Educational stress among Chinese adolescents: individual, family, school and peer influences. Educational Review, 65(3), 284-302.
- Yang, J., Yao, S., Zhu, X., Zhang, C., Ling, Y., Abela, J. R. Z., Esseling, P. G., & McWhinnie, C. (2010). The impact of stress on depressive symptoms is moderated by social support in Chinese adolescents with subthreshold depression: A multi-wave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2, 113-121.
- Zhang, B., Yan, X., Zhao F., & Yuan, F.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Adolescent Depression: The Roles of Social Support and Gender. Social Indicators Research, 123(2), 501-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