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12).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 김경근, 황여정 (2012). 초중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교육, 39(1), 87-117.
- 김경식, 이현철 (2010).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부모, 교사, 교우 관계와 학업성취 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중등교육연구, 58(1), 203-225.
- 김문수 (2014). 청소년 공동체 의식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연향에 관한 연구: 또래 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다문화, 4(2), 36-64.
- 김미진 (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진, 정옥분 (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人間發達硏究, 17(4), 69-88.
- 김민성, 신택수, 허유성 (2012). 중고등학교 시기 교사-학생관계, 교우관계의 종단적 변화가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敎育心理硏究, 26(2), 429-459.
- 김이선, 황정미, 이진영 (2007). 다민족.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I) - 한국사회의 수용 현실과 정책과제. 한국여성개발원 연구보고서, 2-225.
- 김종백, 김남희 (2009). 교원평가를 위한 지표로서 학생-교사 애착관계도구(Stars) 개발과 타당화. 敎育心理硏究, 23(4), 697-714.
- 김종백, 김준엽 (2014). 교사와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지각이 학생의 수업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1(3), 245-267.
- 김준홍 (2012). 다문화위기에 대응하는 한국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적 태도의 증진. 한국위기관리논집, 8(6), 183-208.
- 김현아 (2013). 다문화상담 관련 종사자의 다문화수용성과 다문화상담자 자질의 관계. 상담학연구, 14(3), 1717-1737.
- 김현정, 이태상 (2015).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15(2), 479-498.
- 김현주 (2015). 중학생의 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희은, 이미란, 배은석, 김선희, 백정원 (2014). 대학생의 개인주의 - 집단주의 가치성향에 따른 다문화수용성에 관한 연구. 디아스포라 연구, 8(2), 227-255.
- 루판 (2015). 중학교 다문화교육의 중국문화이해 수업지도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찬수, 박정하, 이혜나 (2012). 학생 개인 및 학교 특성이 중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미래교육연구, 25(2), 1-21.
- 민무숙, 안상수, 김이선, 김금미, 류정아, 조영기 (2010). 한국형 다문화수용성진단도구 개발연구. 대통령 소속 사회통합위원회 연구보고.
- 민병수 (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신, 김의철, 김영희 (2007).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 형성과정에 대한 종단 분석: 심리적, 관계적, 그리고 사회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3(1), 1-41.
- 박영주, 이주은 (2013).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교사회복지, 24, 285-310.
- 박정주 (2011). 교사애착이 학생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333-352.
- 박혜숙 (2013). 대학생 대상 다문화 수용성 척도 타당화. 교육과학연구, 44(2), 219-248.
- 서종남 (2010). 중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중등교육연구, 58(1), 93-116.
- 양계민 (2009). 국내 소수집단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2), 59-79.
- 양계민, 정진경 (2008). 사회통합을 위한 청소년 다문화교육 활성화방안 연구.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여성가족부 (2013). 2012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연구.
- 오미섭 (2013).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사관계 및 교우관계가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윤인진, 송영호 (2009). 한국인의 국민정체성과 다문화수용성.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009(1), 579-591.
- 윤준기 (2010). 초등학교 교사의 학생인권 존중이 교사-학생 관계,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건남, 김영은, 이기용 (2013).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3), 1-14.
- 이수경 (2015).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에서 나타나는 종단변화와 그 영향요인. 청소년학연구, 22(10), 27-48.
- 이자형, 김경근 (2013). 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 교육사회학연구, 23(3), 53-77.
- 이자형, 김경근 (2014). 한국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 敎育學硏究, 52(4), 55-81.
- 이재경 (2012). 청소년기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이 비행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 청소년복지연구, 14(2), 51-73.
- 임샛별 (2015). 중학생의 발달자산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석원 (2014).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홍란 (2012).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교우관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사회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성남, 박선웅 (2001). 청소년 하위문화와 정 체성 정치. 사회과학 연구논총, 7(-), 117-162.
- 주소영, 이양희 (2012). 연구논문: 청소년 잠재 비행, 부정적 자동적 사고, 탄력성 (Resilience)의 관계에서 교사애착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19(8), 103-142.
- 지은림, 백순근, 채선희, 설현수 (2003). 교사- 학생 관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16(2), 25-42.
- 진은설, 임영식 (2008). 자기효능감, 또래영향, 부모모니터링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청소년학회지, 5(4), 27-47.
- 진의남 (2012). 학교 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인식과 개선 요구. 實科敎育硏究, 18(3), 145-169.
- 최만식 (2014). 교원과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 차이와 영향요인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옥순 (2015). 고등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부모 지지, 교사-학생관계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지영, 김재철 (2015). 연구논문: 초등학생의 다문화수용성에 대한 심리, 사회적 요인 탐색. 청소년학연구, 22(2), 389-411.
- 최현옥, 김혜리 (2008). 청소년의 마음이해 능력과 사회적 능력.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1-18.
-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4). 2014 청소년통계.
- 한윤선, 김부경, 전수아 (2014).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가정 환경 요인과 다문화 밀집지역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1(12), 97-125.
- 홍봉선, 아영아 (2011). 청소년의 외국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관한 연구. 社會科學硏究, 27(3), 165-187.
-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홍세희, 노언경, 정 송 (2011). 부정문항이 포함된 검사의 요인구조. 교육평가연구, 24(3), 713-732.
- 황정미 (2010).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분석. 亞細亞硏究, 53(4), 152-184.
- Aboud, F. E. (1988). Children and prejudice New York: B. Blackwell.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 Berndt, T. J. (2002). Friendship quality and social development.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1(1), 7-10.
- Crosnoe, R., & Johnson, M. K. (2011). Research on adolescence in the twenty-first century. Annual Review of Sociology, 37, 439-460.
- Davis, H. A. (2003). Conceptualizing the role and influence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38(4), 207-234.
- Doyle, A., Beaudet, J., & Aboud, F. (1988). Developmental patterns in the flexibility of children's ethnic attitude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19(1), 3-18.
- Enders, C. K., & Bandalos, D. L. (2001). The relative performance of full information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for missing data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8(3), 430-457.
- Erickson, M. F., & Pianta, R. C. (1989). New lunchbox, old feelings: What kids bring to 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1), 35-49.
- Fabes, R. A., Carlo, G., Kupanoff, K., & Laible, D. (1999). Early adolescence and prosocial/ moral behavior I: The role of individual processe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9(1), 5-16.
- Fordham, K., & Stevenson-Hinde, J. (1999). Shyness, friendship quality, and adjustment during middle childhood.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0(5), 757-768.
- Gurucharri, C., & Selman, R. L. (1982).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understanding during childhood, preadolescence, and adolescence: A longitudinal follow-up study. Child Development, 53(4), 924-927.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P. 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03-196). New York: John Wiley.
- Hartup, W. W. (1993). Adolescents and their friend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3(60), 3-22.
- Hoffman, M. L. (2001).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ymel, S., Rubin, K. H., Rowden, L., & LeMare, L. (1990).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Longitudinal prediction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ing problems from middle to lat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6), 2004-2021.
-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ing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2(57), 61-80.
- Sharabany, R., Gershoni, R., & Hofman, J. E. (1981). Girlfriend, boyfriend: Age and sex differences in intimate friend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17(6), 800-808.
- Wentzel, K. R. (1998). Social relationships and motivation in middle school: The role of parents, teachers, and peer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2), 202-209.
- White, F. A., Wootton, B., Man, J., Diaz, H., Rasiah, J., Swift, E., et al. (2009). Adolescent racial prejudice development: The role of friendship quality and interracial contact.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3(6), 524-534.
- Youniss, J. (1982). Parents and peers in social development: A sullivan-piaget perspective. University of Chicag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