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백순근, 신효정 (2008). 위계선형모형을 활용한 대학생의 강의평가 분석-S대학교 교양강의. 교육평가연구, 21(2), 1-24.
- 손충기, 김영태 (2007). 수업평가 관련 변인에 따른 수업평가 결과 차이 탐색 연구. 교육평가연구, 20(2), 1-24.
- Jones, S. J. (2012). Reading between the lines of online course evaluations: Identifiable actions that improve student perception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ourse valu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16(1), 49-58.
- Centra, J. (2003). Will teachers receive higher student evaluations by giving higher grades and less course work?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4(5), 495-518. https://doi.org/10.1023/A:1025492407752
- 류춘호, 이정호 (2003). 대학의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2(3), 789-807.
- 양길석 (2014a). 대학 강의평가 영향요인에 대한 메타연구. 교육방법연구, 26(2), 293-322.
- 지은림 (1996). 교수강의평가에 미치는 학생변인효과. 교육발전연구, 12, 113-124.
- 황인수 (2008). e-러닝에서 학습자의 사전동기와 수강관련 요인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1(2), 103-126.
- Ting, K. (2000). A Multilevel Perspective on Student Ratings of Instruction: Lessons from the Chinese Experienc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1(5), 637-661. https://doi.org/10.1023/A:1007075516271
- 김명랑, 강민석, 김민희 (2013). 강의평가 응답 태도 건전성 측정도구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4), 765-784.
- 양길석 (2014b). 대학 강의평가 일관적 응답의 경향성과 영향력 분석. 교육평가연구, 27(2), 255-278.
- 한신일, 김혜정, 이정연 (2005). 한국대학의 강의평가실태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3(3), 379-403.
- 김석용 (2010). 조사연구 방법론. 탑북스.
- 김보나, 우종정 (2011).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인구학적 특성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9(3), 213-219.
- 김현숙 (2011). 사이버대학교에서의 강의평가 분석과 적용, 사이버사회문화. 2(2), 133-168.
- Cashin W. E. (2003). Evaluating college and university teaching: Reflections of a practicioner. J. C. Smart (Ed.), Higher Educatio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Vol. 18, 531-593,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 Arun V. S. (2013). Appraisal of students ratings as a measure to manag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in India.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Research, 7(3), 3-14.
- 이정기 (2013). 대학 강의 평가문항 개선 및 활용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7(6), 247-274.
- 오은주 (2009). 강의평가 실태조사를 통한 강의평가 개선 방향 연구. 교육방법연구, 21(2), 1-20.
- 이희원, 민혜리 (2013). 수업개선을 위한 강의평가 결과 활용 방안 탐색. 열린교육연구, 21(3), 257-283.
- 이호배 (2005). 학생의 수업관여도와 강의평가 관심도가 강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 연구, 23(3), 95-117.
- 한신일 (2001).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의 관련 요인 분석: 교수, 학생, 수업관련요인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19(4), 247-266.
- 이재만, 차영준 (2012).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에서 집단별 표준화변환을 이용한 강좌평가모형. 한국데이터정보과학지, 23(1), 143-150.
- 추준석, 이영수 (2003). 강의평가 결과 분석 및 평가 조정 방법에 관한 연구. 영산논총, 11, 97-126.
- Marsh, H. W., & Roche, L. A. (1997). Making students' evaluations of teaching effectiveness effective. American Psychologist, 52(11), 1187-1197. https://doi.org/10.1037/0003-066X.52.11.1187
- Bawane, J., & Spector, J. M. (2009), Prioritization of online instructor roles: Implications for competency-based teacher education programs. Distance Education, 30(3). 383-397. https://doi.org/10.1080/01587910903236536
- Berge, Z. (2009). Changing instructor's role in virtual worlds. Quarterly Review of Distance Education, 9(4), 401-415.
- 임형, 노은하 (2001). 강의평가 결과의 심층적 분석 및 해석: 성공회대학교의 1999년과 2000년 자료를 중심으로. 성공회대학논총, 16, 81-102.
- 엄진섭 (2013). 사이버대학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5), 49-58.
- 최보금, 김재웅 (2013),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한 대학생 강의평가 관련 요인 탐색: 무성의 응답의 영향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1(1), 77-100.
- 정영란 (2009). 사이버대학에서 수업만족도 영향 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3(1), 61-94.
- 홍경선 (2006), 대학교 강의평가에 나타난 일관적 응답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2), 97-127.
- Agoritsas, T., Lubbeke, A., Schiesari, L., & Perneger, T.V. (2009). Assessment of patients' tendency to give a positive or negative rating to healthcare. Quality & Safety of Health Care, 18, 374-379. https://doi.org/10.1136/qshc.2008.028175
- 김구 (2008). 사회과학 연구조사 방법론의 이해: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접근. 비앤엠북스.
- Krosnick, J. (1991). Response Strategies for coping with the cognitive demands of attitude measures in survey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5(3), 213-236. https://doi.org/10.1002/acp.2350050305
- 박인우 (2012). 대학강의평가에서 무성의 응답에 대한 학생의 자기평가의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24(1), 257-281.
- 이원석, 이현우, 정영근 (2012). 대학 강의평가에서 실시 방식이 학생들의 불성실한 응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24(3), 547-561.
- 장영주 (2012). 대학 강의평가제도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분석.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 하오선, 정민호 (2014). 강의평가 응답분석을 통한 강의평가도구 개선방안-D대학 강의 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2(3), 273-294.
- 손영민, 채수은 (2016). 영향 요인 조정을 통한 강의평가 결과 공개방안. 교원교육, 32(1), 1-24.
- 이명숙, 손유익 (2013). 스마트러닝 개선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발 및 타당도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3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