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소연.최금진(2006). 공학기본소양과목의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9(1): 75-88.
- 권성호.강경희(2008). 교양교육에서의 융합적 교육과정으로의 접근. 공학교육연구, 2(2): 7-24.
- 김명랑.박혜영.장선영(2007). 미국의 공과대학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 공학교육연구, 10(1): 5-19.
- 김문조.김종길.유승호(2011). 미디어 융합과 사회질서의 재구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김민수(2014). '인성교육' 담론에서 '인성' 개념의 근거. 교양교육연구, 8(4): 169-206.
- 김민정(2012). 이공계 연구중심대학의 통합형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6(3): 357-381.
- 김병일.이의수.박진우(2005). 토목, 화공, 전자 분야의 공학교육에 대한 산업체 설문조사 분석. 공학교육연구, 8(3): 5-16.
- 김상길(2007). 바람직한 공학교육인증제도 시행을 위한 교양 교육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1): 9-37.
- 김순임.민춘기(2013). 교양과 전공교육의 연계를 위한 교과과 정시론. 교양교육연구, 7(3): 11-60.
- 김인숙.강태욱.최정우(2011). 공학 기초설계 교과목에서 교수 -학습방법에 따른 수업 결과 분석. 공학교육연구, 14(5): 3-9.
- 김정식(2007). 공학소양교육의 지향과 현실적 문제. 교양교육연구, 1(1): 39-54.
- 김지현(2015). 학제적 교양교과과정의 특징과 의의: 하버드대학 새 교양교육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3): 193-247.
- 김진형(2015).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준비하는 교육.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발표문.
- 김희동.지인영(2009).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학습성과와 교양교육. 교양교육연구, 3(1): 89-103.
- 김희정.김성철(2011).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전문교양 교과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5(7): 1621-1627. https://doi.org/10.6109/jkiice.2011.15.7.1621
- 박주호.부향숙(2012). 연구중심대학 정책이 학부 교양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미친 영향: 공과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6(3): 321-356.
- 박희숙(2008). 과학기술분야 교양과목 사례연구: 국민대학교의 현대사회와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2(1): 131-148.
- 서광규(2012). 공과대학생의 취업과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지역산업체의 인식조사. 공학교육연구, 15(6): 3-8.
- 성정숙.김현철(2015). 국외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화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1): 45-54.
- 손동현(2010).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균형과 수렴에 관해. 교양교육연구, 4(2): 19-27.
- 손동현(2010).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균형과 수렴에 관해. 교양교육연구, 4(2): 19-27.
- 송성수(2012). 통섭교육으로서 공학소양교육의 위상과 과제. 공학교육연구, 15(1): 18-25.
- 신행자.손준익.임영도.김종욱(2009). 공학설계 교과목에서 문 제 중심 교수-학습과 프로젝트 중심 교수-학습 전략 비교 분석. 공학교육연구, 12(4): 142-149.
- 연세대학교(2015). 산업체 인터뷰 분석자료.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내부문서.
- 이소이.김태훈.노태천.김춘길(2005). 공과대학의 공학윤리 교육과정 운영실태조사. 공학교육연구, 8(2): 35-51.
- 이희원.민혜리.이경우(2008). 공과대학 교양교육 개선 방안 탐구: 서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1(3): 24-32.
- 장은주(2008). 학제간 융합교육을 통한 '인문적 교양교육'의 새로운 활로 찾기. 교양교육연구, 2(2): 117-136.
- 한경희(2015). 공학교육에서 글로벌 서비스 러닝의 의미와 과제. 글로벌 서비스러닝 컨퍼런스 발표자료집.
-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5). 공학교육인증기준 자료집.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
- Downey, G.(2005), "Are Engineers Losing Control of Technology? From Problem Solving to Problem Definition and Solution in Engineering Educatio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and Design 83 (A6), 583-595. https://doi.org/10.1205/cherd.05095
- Downey, G.(2008). The Engineering Cultures Syllabus as Formation Narrative: Critical Participation in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Problem Definition. University of ST. Thomas Law Journal 5 (2): 428-456.
- Figueiredo, A. D.(2014), On the Historical Nature of Engineering Practice. Engineering Practice in a Global Context: Understanding the Technical and the Social, edited by Bill Williams and Jose Figueiredo, CRC Press.
- Harwood, J.(2006). Engineering Education between Science and Practice: Rethinking the Historiography. History and Technology 22(1): 53-79. https://doi.org/10.1080/07341510500497210
- Shinn, L. D.(2012). Liberal Education in the Age of the Unthinkable. The Magazine of Higher Learning 44 (4): 15-21. https://doi.org/10.1080/00091383.2012.691858
- Steneck, N. H., Olds, B. M., and Neeley, K. A.(2002). Recommendations for Liberal Education in Engineering: A White Paper from the Liberal Education Division of the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Liberal Education Division of ASEE.
- Vincenti, W. G.(1990). What Engineers Konw and How They Know It: Analytical Studies from Aeronautical History.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 Wisnioski, M. H.(2009). "Liberal Education Has Failed": Reading Like and Engineer in 1960s America. Technology and Culture 50 (4): 753-782. https://doi.org/10.1353/tech.0.0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