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완(1991).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수학교육, 30(1), 71-89.
- 강완(2001). 원의 넓이 공식에 대한 교수학적 변환 분석. 과학과 수학교육논문집, 27, 27-68.
- 강완(2014). 분수 개념 지도 내용과 방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4(3), 467-480.
- 교육부(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김민정(2002). 지리수업에서의 교수학적 변환에 근거한 극단적인 교수현상.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2), 115-126.
- 김부연(2014). 교수학적 변환론 관점에서 본 국어사 교육 내용에 대한 고찰-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II 국어 변천사 단원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49(1), 214-244.
- 김신영.강완(200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삼각형과 사각형의 넓이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61-180.
- 김연.강완(200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1), 19-38.
- 김현정.강완(2008).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사각형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초등수학교육, 11(2), 141-159.
- 나귀수(2010). 초등학교 수학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3), 373-395.
- 박경미(2007). 수학 수업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학교수학, 9(2), 259-276.
- 배수경(2015). 중등 수학 교사의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손현진.손명철(2013). 고등학교 지리 수업에서 교수학적 변환의 실제. 교육과학연구, 15(1), 1-30.
- 신보미(2010). 그래프의 경로에 대한 교수학적 변환 방식과 학생들의 이해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2), 289-301.
- 신보미(2012). 정규분포에 대한 교수학적 변환 방식과 학생들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2), 117-136.
- 신보미.이경화(2008).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확률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수학교육학연구, 18(1), 25-50.
- 심광택(2002). 초등 사회과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방향 탐색. 사회과교육, 41(3), 153-172.
- 심영택(2002). 국어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 국어교육, 108, 155-179.
- 심영택(2004). 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문법 교육의 학습 환경을 중심으로. 국어교 육학연구, 21, 355-390.
- 이경화(1996a). 교수학적 변환론의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6(1), 203-213.
- 이경화(1996b). 확률 개념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화(2004). 상관관계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6(3), 251-266.
- 이경화(2010). 교수학적 변환 과정에서의 은유와 유추의 활용. 수학교육학연구, 20(1), 57-71.
- 이경화.지은정(2008). 그래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비교. 수학교육학연구, 18(3), 353-372.
- 이영하.신정은(2009). 교수공학 친화적, 실용적, 교수학적 변환의 실제적 연구. 학교수학, 11(1), 111-129.
- 이정숙(2005). 특집: 국어수업, 어떻게 볼 것인가?; 내용 변환에 따른 쓰기 교수-학습 현상. 국어교육학연구, 24, 29-63.
- 이종영(2001). 컴퓨터 환경에서 극단적인 교수 현상의 가능성과 수학 교수.학습 양식에 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1(1), 51-66.
- 이종희.배수경(2013). 국내 분과 발표: 교수학적 변환론의 관점에서 본 초임 수학교사의 외심 단원 수업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135-139.
- 장의선(2006). '전통 지리'의 지리 교육적 가치와 교육 내용 재구성 방안. 사회과교육, 45(1), 97-119.
- 장의선(2007). 교수학적 변환의 관점에서 본 지 리교육내용의 적절성 연구. 사회과교육연구, 14(1), 87-109.
- 정재찬(2010). 수업 비평적 관점을 통한 중등 국어 수업 사례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39, 467-504.
- 조성욱(2009). 지리 지식의 유형별 교수학적 변환 방법.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7(3), 211-224.
- 조철기(2011). 지리 교과서에 서술된 내러티브 텍스트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1), 49-65.
- 천은수(2009). 어느 역사 교사의 '가르치기 위한 지식' 연구. 역사교육연구, 10, 85-121.
- 최웅환(2009). 문법 교육에서의 교수적 변환론. 국어교육연구, 45, 321-346.
- 최지영.강완(2003).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약수와 배수 지도 방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7, 45-64.
- Artaud, M. (2007). Some conditions for modelling to exist in mathematics classrooms. In P. L., Galbraith, H. W., Henn, & M. Niss (2007).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pp. 371-378). Springer US.
- Barbe, J., Bosch, M., Espinoza, L., & Gascon, J. (2005). Didactic restrictions on the teacher's practice: The case of limits of functions in Spanish high schools. In C., Laborde, M. J., Perrin-Glorian, & A., Sierpinska (Eds.). Beyond the apparent banality of the mathematics classroom (pp. 235-268). Springer US.
- Bergsten, C., Jablonka, E., & Klisinska, A. (2010). A remark on didactic transposition theory. In Proceedings of MADIF7, The Seventh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Seminar (pp. 58-68).
- Bosch, M., & Gascon, J. (2006). Twenty-five years of the didactic transposition. ICMI Bulletin, 58, 51-63.
- Brousseau, G., & Warfield, V. (2014). Didactic situ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S., Lerman (Ed.).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163-170). Springer Netherlands.
- Chevallard, Y. (1985). La transposition didactique. Grenoble: La pensee sauvage.
- Chevallard, Y. (1989). Le concept de rapport au savoir. Rapport personnel, rapport institutionnel, rapport officiel. Seminaire de didactique des mathematiques et de l'informatique, 108, 103-117.
- Chevallard, Y. (1990). On mathematics education and culture: Critical afterthough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1(1), 3-27. https://doi.org/10.1007/BF00311013
- Chevallard, Y. (1991). Concepts fondamentaux de la didactique: perspectives apportees par une approche anthropologique. Publications mathematiques et informatiques de Renne, (S6), 160-163.
- Chevallard, Y. (1992a). A theoretical approach to curricula. Journal fuer Mathematik-didaktik, 13(2-3), 215-230. https://doi.org/10.1007/BF03338779
- Chevallard, Y. (1992b). Fundamental concepts in didactics: Perspectives provided by an anthropological approach. Research in Didactique of Mathematics, 131-167.
- Chevallard, Y. (1999). L'analyse des pratiques enseignantes en theorie anthropologique du didactique. Recherches en didactique des mathematiques, 19(2), 221-265.
- Chevallard, Y. (2006). Steps towards a new epistem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In Proceedings of the 4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CERME 4) (pp. 21-30).
- Chevallard, Y. (2007). Readjusting didactics to a changing epistemology. Europ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131-134. https://doi.org/10.2304/eerj.2007.6.2.131
- Chevallard, Y., & Bosch, M. (2014). Didactic transposi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In S., Lerman (Ed.).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170-174). Springer Netherlands.
- Garcia, F. J., & Ruiz-Higueras, L. (2011). Modifying teachers' practices: The case of a european training course on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G., Kaiser, W., Blum, R. B., Ferri, & G., Stillman (Eds.). Trends in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modelling: ICTMA14 (pp. 569-578). Springer Netherlands.
- Hardy, N. (2009). Students' perceptions of institutional practices: the case of limits of functions in college level calculus cours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2(3), 341-358. https://doi.org/10.1007/s10649-009-9199-8
- Laborde, C., & Vergnaud, G. (1994). L'apprentissage et l'enseignement des mathematiques. Apprentissages et didactiques ou en est-on. Hachette, Paris.
- Radford, L., & Roth, W. M. (2011). Intercorporeality and ethical commitment: An activity perspective on classroom intera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7(2-3), 227-245. https://doi.org/10.1007/s10649-010-9282-1
- Rasmussen, K. (2015). Lesson study in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didactic and paradidactic technology in the post-lesson reflec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24.
- Rodriguez, E., Bosch, M., & Gascon, J. (2008). A networking method to compare theories: metacognition in problem solving reformulated within the Anthropological Theory of the Didactic. ZDM, 40(2), 287-301. https://doi.org/10.1007/s11858-008-0094-z
- Tetchueng, J. L., Garlatti, S., & Laube, S. (2008). A Context-Aware Learning System based on generic scenarios and the theory in didactic anthropology of knowledge. IJCSA, 5(1), 71-87.
- Winslow, C. (2011). Anthropological theory of didactic phenomena: Some examples and principles of its use in the study of mathematics education. CRM Documents, 10, 533-551.
- Zehavi, N., & Mann, G. (2011). Development process of a praxeology for supporting the teaching of proofs in a CAS environment based on teachers' experience in a professional development course. Technology, Knowledge and Learning, 16(2), 153-181. https://doi.org/10.1007/s10758-011-91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