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1).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대통령 보고서.
- 김계형(2013). 초등학교 곤충의 한살이 학습을 위한 안드로이드 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민정, 황지현(2007). 국내외 사례를 통한 모바일 교육 콘텐츠연구-국내와 국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15(1), 79-87.
- 김용, 손진곤(2011). 스마트폰 활용을 위한 초.중등 교육용 e-러닝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2(4), 135-143.
- 김운기(2012). 스마트교육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김은수(2013). 앱 저작도구를 이용한 학교학습용 앱 개발 및 학교 시스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종윤(2007). e-Learning 활용 문제중심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문제 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종희(2003). 달과 행성의 위상작도 모듈을 활용한 수업이 개념변화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김흥식, 권기태(1999).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웹 기반 형성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 157-167.
- 남정희, 성을순, 엄재호, 김경희, 최병순(1999). 형성평가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 과학교육논문집, 43(6), 720-727.
- 노원경(2009). 학생이 지각한 교수전략과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4), 169-190.
- 문일수, 김한일, 김철민, 박찬정(2004). 형성평가시 개별피드백을 제공하는 시스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7(1), 89-96.
- 박동우(2011). 스마트앱을 활용한 보충학습 시스템 개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박성범(2012). 성취도 분석 기반의 반복연습형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반재천, 신선희(2011). 다수준 맥락변인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에 미치는 효과 추이 분석: 2003-200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24(3), 685-712.
- 손준호, 김종희(2015). 동형검사를 활용한 진단 및 형성평가가 초등과학 수업에 미치는 효과 : '지구와 달'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4), 619-628.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4.0619
- 유선경(2004). 교수방법의 효율화를 위한 웹 기반 진단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이보영(2011). 진단평가 실시 유형이 고등학교 영어 교수 활동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이상홍(2010). 스마트폰과 공학교육: 스마트폰과 대학 교육 2.0. 공학교육, 17(2), 10-13.
- 이용섭(2004). 초등학교 과학과 '지구' 분야의 ICT 활용 수업모듈 개발과 그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이정숙(2013). 교육용 앱의 평가도구 개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조성수(2003). 형성평가에서 교정적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조재춘, 임희석(2012). 교수-학습 활동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교육 개념모델.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4), 41-49.
- 최원호, 정은영(2008). 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학 성취도와 학생 관련 배경변인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848-859.
- 황윤한(2008). 교실 수업에서의 평가와 학습의 연계. 교육과정연구, 26(4), 47-72.
- Alderson, J. C. (2005). Diagnosing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The Interface Between Learning and Assessment. New York: Continuum.
- Black, P. J. (1993). Formative and Summative Assessment by Teacher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1(1), 49-97. https://doi.org/10.1080/03057269308560014
- Cohen, A. D. (1993). Assessing Language Ability in the Classroom (2nd ed.). Boston, MA: Heinle & Heinle.
- Harrison, A. (1983). A Language Testing Handbook. London: Macmillan Press.
- Joseph, G. R., Martinez, P. A., & Nancy C. (1999). Teacher Effectiveness and Learning for Mastery, Master Teachers, Mastery Learning, Group Work in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2(5), 279. https://doi.org/10.1080/00220679909597607
- McMillian, J. H. (2007).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4rd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 OECD (2005). Formative assessment: Improving learning in secondary classroom. Paris : The Author.
- Scherer, M. (2007). An Answer for the Long Term. Educational Leadership, 65(4), 7.
- Stiggins, R. (2005). From Formative Assessment to Assessment for Learning: A Path to Success in Standards-based Schools. Phi Delta Kappan, 87(4), 34-38.
- William, D. (2007). Changing Classroom Practice. Educational Leadership, 65(4), 36-42.
피인용 문헌
- Seoul Teacher's Satisfaction with and Needs for Health Examination and Health Promotion Programs vol.23, pp.2, 2012, https://doi.org/10.12799/jkachn.2012.23.2.155
- Clusters of Health-Promoting Schools in Middle and High Schools Based on the WHO Guidelines vol.24, pp.3, 2013, https://doi.org/10.12799/jkachn.2013.24.3.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