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묵.송효진.김현성 (2014). "스마트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의 개발과 적용".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7(3): 143-173.
- 교육과학기술부 (2010). <과학기술미래비전 보고서>.
-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교육과학기술부 (2011).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추진전략.
- 김경철.박성덕 (2014). "전자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3): 219-246.
- 김영환.정주훈.이현아 (2016).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활용 연구동향 분석: 부작용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 김예진.조지연.이봉규 (2015). "스마트 러닝의 공교육 정착을 위한 핵심 요인 선정에 관한 연구." <2015년도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43-144.
- 김용주 (2016). "스마트폰.인터넷 바른 사용 지원 종합계획" <전자신문>. 5월 15일.
- 김현욱 (2015). "초등학교 사이버가정학습 환경, 학습자 요인, 학습 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정보화정책>, 22(2): 75-92. https://doi.org/10.22693/NIAIP.2015.22.2.075
- 노규성.주성환.정진택 (2011).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9(2): 79-88. https://doi.org/10.14400/JDPM.2011.9.2.079
- 문창배.고요섭.손충기.마지순.조정원.박정환 (2010). "교육주체간 상호작용을 고려한 구성주의 기반 학급운영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3): 454-462. https://doi.org/10.5392/JKCA.2010.10.3.454
- 박소라 (2005). "어린이의 인터넷 이용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9(4): 166-190.
- 안정임 (2013). "연령집단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비교 연구." <학습과학연구>, 7(1), 1-21.
- 유구종.김민경.이정순.한명옥 (2013). "디지털기기, 스마트기기, 스마트 전자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43-70.
- 유구종.이정순 (2015). "유아교육기관에서 매체로서의 스마트기기 활용 양상 분석 - 전자칠판, 태블릿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574.
- 이명진.박기태 (2009). "정보격차 연구의 쟁점 변화와 그 함의." <정보화정책>, 16(3): 3-17.
- 이상기.권민화 (2014). "스마트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14(2): 258-294.
- 정봄.마지.이승연 (2013). "유아 주도의 UCC 제작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윤리의식 변화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309-332.
- 정종완.최보아 (2013).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스마트 교육콘텐츠 방향성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13(1): 373-383.
- 최미숙.강병호 (2014). "스마트 미디어 교육환경에서 유아와 보호자의 수용 가능성 인식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8(3): 335-345.
- 최재원.장지화.김범 (2014). "유아교육 정보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결정요소 - 사용자 저항성의 관점으로." <정보화정책>, 21(1): 77-98. https://doi.org/10.22693/NIAIP.2014.21.1.077
- 최희숙.강병호 (2016). "스마트 교육의 주요기능과 유아교육에서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0(1): 159-170.
- 황성온.황지온 (2016). "영유아 관련 스마트 기기 연구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3): 299-317.
- 황치성.박지선 (2014).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21세기 핵심역량>. 한국언론재단.
- Anderson, D. R. (1998). "Educational television is not an oxymoron". Annals of public Policy Research, 557: 24-28.
- Bittman, M., Rutherford, L., Brown, J. & Unsworth, L. (2011). "Digital natives? New and old media and children's outcomes".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55(2): 161-175. https://doi.org/10.1177/000494411105500206
- Blackwell, C. K., Lauricella, A. R., Wartella, E., Robb, M. & Schomburg, R. (2013). “Adoption and use of technology in early education: The interplay of extrinsic barriers and teacher attitudes”. Computers & Education, 69: 310-319. https://doi.org/10.1016/j.compedu.2013.07.024
- Burnett, C. (2010). “Technology and literac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A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10(3): 247-270. https://doi.org/10.1177/1468798410372154
- Christakis, D. A., Garrison, M. M., Herrenkohl, T., Haggerty, K., Rivara, F. P., Zhou, C. & Liekweg, K. (2013). “Modifying media content for preschool childr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ediatrics, 131(3): 431-438. https://doi.org/10.1542/peds.2012-1493
- Christakis, D. A., Zimmerman, F. J., DiGiuseppe, D. L. & McCarthy, C. A. (2004). “Early television exposure and subsequent attentional problems in children”. Pediatrics, 113: 708-713. https://doi.org/10.1542/peds.113.4.708
- Courage, M. L. & Howe, M. L. (2010). "To watch or not to watch: Infants and toddlers in a brave new electronic world". Developmental Review, 30(2): 101-115. https://doi.org/10.1016/j.dr.2010.03.002
- Couse, L. J. & Chen, D. W. (2010). "A tablet computer for young children? Exploring its viabili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3(1), 75-96. https://doi.org/10.1080/15391523.2010.10782562
- Ertmer, P. A. & Ottenbreit-Leftwich, A. T. (2010). "Teacher technology change: How knowledge, confidence, beliefs, and culture intersect".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2(3): 255-284. https://doi.org/10.1080/15391523.2010.10782551
- Eshet-Alkalai, Y. (2004). “Digital literacy: A conceptual framework for survival skills in the digital era”.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13(1): 93-106.
- Fenty, N. S. & Anderson, E. M. (2014). “Examining Educators’ Knowledge, Beliefs, and Practices About Using Technology With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5(2): 114-134. https://doi.org/10.1080/10901027.2014.905808
- Foster, E. M. & Watkins, S. (2010). “The value of reanalysis: Television viewing and attention problems”. Child Development, 81: 368-37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400.x
- Greenfield, P. M. (2014). Mind and media: The effects of television, video games, and computers. Psychology Press.
- Horst, P. G. L., Mahendran, D., Martinez, K., Pascoe, C. J., Perkel, D., Manion, A. & Lange, P. G. (2009). Media ecologies. In M. Ito et al. (Eds.), "Hanging out, messing around, and geeking out (pp. 29 - 78)". Cambridge, MA: MIT Press.
- Jenkins, H. (2006). Confronting the Challenges of Participatory Culture: Media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An Occasional Paper on Digital Media and Learning. John D. and Catherine T. MacArthur Foundation.
- Lei, J. (2009). "Digital natives as preservice teachers: What technology preparation is needed?",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25(3): 87-97.
- Livingstone, S. (2004). "Media literacy and the challenge of new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The Communication Review, 7(1): 3-14. https://doi.org/10.1080/10714420490280152
- Lynch, J. & Redpath, T. (2014). "'Smart' technologies in early years literacy education: A meta - narrative of paradigmatic tensions in iPad use in an Australian preparatory classroom".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14(2): 142-174.
- Mares, M. L. & Woodard, E. (2005). "Positive effects of television o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A meta-analysis." Media Psychology. 7(3): 301-322. https://doi.org/10.1207/S1532785XMEP0703_4
- Mohammadyari, S. & Singh, H. (2015). "Understanding the effect of e-learning on individual performance: The role of digital literacy". Computers & Education, 82, 11-25. https://doi.org/10.1016/j.compedu.2014.10.025
- Overbay, A., Patterson, A. S., Vasu, E. S. & Grable, L. L. (2010). “Constructivism and technology use: Findings from the I MPACTing leadership project” .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47(2): 103-120. https://doi.org/10.1080/09523987.2010.492675
-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Basic Books.
- Plowman, L. & McPake, J. (2013). “Seven myths about young children and technology”. Childhood Education, 89(1): 27-33. https://doi.org/10.1080/00094056.2013.757490
- Plowman, L., Stephen, C. & McPake, J. (2010). "Supporting young children's learning with technology at home and in preschool".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25(1), 93-113. https://doi.org/10.1080/02671520802584061
- Ram, S. (1987).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in Melanie Wallendorf and Paul Anderson(eds.), Advances in Customer Research, Vol.14, 208-212. Provo. U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 Richards, J. E. & Anderson, D. R. (2004). "Attentional inertia in children's extended looking at television". In R. V. Kail (Ed.).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Vol. 32). Amsterdam: Academic Press.
- Sandholtz, J. H., Ringstaff, C. & Dwyer, D. C. (1997). Teaching with technology: Creating student-centered classroom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Schomburg, R. & Donohue, C. (2009). Rationale for Revising the NAEYC Children and Technology Statement. http://www.fredrogerscenter.org (Retrieved on June 5, 2015).
- Stephen, C., McPake, J., Plowman, L. & Berch-Heyman, S. (2008). "Learning from the Children: Exploring preschool children's encounters with ICT at home".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6: 99-117. https://doi.org/10.1177/1476718X08088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