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16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보안 특성화학과 육성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입니다.
참고문헌
- 강진숙,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이용문화와 기술적 상상", 언론과 사회, 제18권, 제3호, 2010, pp. 2-34.
- 견경수, SNS 특성이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남서울대학교, 2013.
- 곽소영, 손은정, "이성 관계에서 심리적 욕구 충족이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내재적 동기와 갈등해결전략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2008, pp. 177-195. https://doi.org/10.18205/KPA.2008.13.2.006
- 김교헌, "자기노출의 기능", 한국심리학회지, 제11권, 제1호, 1992, pp. 81-107.
- 김교헌, 한덕웅, "자기노출의 목표, 자발성 및 분노억제경향이 생리적 각성, 정화 및 평가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제1권, 제1호, 1996, pp. 66-88.
- 김동윤, "가상공간에서의 정치토론과 시민적 태도의 형성: 사회자본 개념요소로서 대인간 신뢰와 호혜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39호, 2007, pp. 102-13.
- 김대진, 김진수,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사용 향상을 위한 방안",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7권, 제1호, 2015, pp. 171-197. https://doi.org/10.14329/isr.2015.17.1.171
- 김상현, 박현선, "정보공유 및 자기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과 지각된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실증연구", 경영연구, 제27권, 제3호, 2012, pp. 247-272. https://doi.org/10.22903/JBR.2012.27.3.247
- 김연진, 김종우, "블로그 콘텐츠 제작의 영향 요인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9, pp. 12-17.
- 김인혜, 빅데이터 환경에서의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소비자인식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15.
- 김주환, 진보래, 최승범, "관계적 자아 형성의 장으로서의 사회적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게임(SNAG)", 정보과학회지, 제23권, 제6호, 2005, pp. 19-28.
- 김재영, Social Network Service의 정보품질과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2011.
- 김혁돈, "마이크로 블로그의 법적인 문제점", 법학논고, 제34집, 2010, pp. 65-86. https://doi.org/10.1002/wea.587
- 김혜선, 서민교, 전정기,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연구: 인터넷 전자상거래업체의 온라인모니터링조사를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6권, 제2호, 2004, pp. 219-24.
- 김혜진, 아동의 성격특성 및 자기노출과 또래 괴롭힘과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2001.
- 나은영, "트위터 이용자의 온라인 자기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한국언론학회, 제57권, 제4호, 2013, pp. 124-148.
- 노지영, 주효진, "SNS 이용목적이 온라인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험적 연구",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6권, 제2호, 2012, pp. 261-281. https://doi.org/10.18398/KJLGAS.2012.26.2.261
- 박유진, 김재희, "인터넷 커뮤니티의 사회적 지지가 커뮤니티 몰입과 동일시 및 개인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2004, pp. 13-25.
- 박수황, 장경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및 개인정보유출에 대안 사례연구", 보안공학연구논문지, 제11권, 제6호, 2014, pp. 581-590.
- 박현선, 김상현, "SNS 이용자의 폐쇄형 SNS로 의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6권, 제3호, 2014, pp. 135-160. https://doi.org/10.14329/isr.2014.16.3.135
- 서윤교, 김주완, 조소연, "기업의 성공적인 SNS 도입 전략",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3권, 제3호, 2011, pp. 1-14.
- 설진아,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진화양상과 사회적 영향", 한국언론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pp. 35-57.
- 성동규, 임성원, "수용자 특성에 따른 모바일 미디어 콘텐츠 활용 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제20-1호, 2006, pp. 139-178.
- 손영란, 자기노출정도와 대인관계성향이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에 미치는 영향: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2010.
- 손희영, 시간 경과 후 제품만족-행위의도에 대한 소비자 행동 변화 고찰: 모바일 서비스산업 중심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2015.
- 신명희, "개인미디어에서의 자기표현전략 및 미디어 운영 특성: 대학생의 블로그 이용동기 와 성별을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제17권, 제3호, 2009, pp. 33-59.
- 신지영, 양희동, "온라인 커뮤니티기반 블로그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프라이버시 정보의 유형과 조절변수 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2006, pp. 83-108.
- 심홍진,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microblogging service)와 사회자본(social capital)",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5호, 2010, pp. 327-347.
- 안성혁, 환자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수준에 관한 연구: 의료종사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11.
- 왕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2013.
- 오종철, "합리적 행위이론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구매의도 연구", 국제경영연구, 제18권 제4호, 2011, pp. 141-163.
- 육지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용방안 연구: 트위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2010.
- 이경복, 개인정보보호 정책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공급자와 수혜자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16
- 이두희, 임승희, "블로그 이용자의 자발적 자기정보공개의 동기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7권, 제4호, 2006, pp. 227-240.
- 이상민, "기업의 마이크로 블로그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pp. 169-176.
- 이새봄, 자기표현욕구와 개인정보노출우려가 자기노출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2.
- 이재신, 이민영,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IP-TV 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7권, 제1호, 2006, pp. 100-131.
- 이재신, 연보영, "미니홈피에서 나타나는 대학생들의 자기노출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3호, 2008, pp. 98-121.
- 이지수, 신현석, 김효동, 이경원, "이문맥적 시각화를 위한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에서 나타나는 사회연결망의 구조와 특성 분석",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09, pp. 162-163.
- 이현지, 자기노출정도와 대인관계성향에 따른 SNS 이용행태 분석: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12.
- 장용호, 박종구, "마이크로블로그에 대한 채택과 혁신저항의 예측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연구/동향보고서, 2011.
- 전희성, 최민수, "마이크로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에 대한 연구: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2009, pp. 165-174. https://doi.org/10.21326/ksdt.2009..25.015
- 조수연, 이은선, "페이스북에서 브랜드 자기노출과 친밀감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연구: 사회침투이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6권, 제8호, 2015, pp. 95-117. https://doi.org/10.14377/KJA.2015.11.30.95
- 조용길, "디지털 융복합 환경에서 자기노출이 SNS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5호, 2015, pp. 139-150. https://doi.org/10.14400/JDC.2015.13.5.139
- 최낙환, 이창원, "원천 기업에 대한 개인 커뮤니티 몰입과 도덕적 책임감의 역할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2007, pp. 53-75. https://doi.org/10.17053/JCC.2007.10.2.003
- 최동헌, SNS에서 자기노출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정보보호 관점에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13.
- 최미영, 이상용, "온라인상에서의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와 이의 극복에 관한 실증적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8, p. 5-69.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2015, pp. 11-12.
-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서울, 1995.
- 한 선, "블로그(Blog)를 통한 의미실천 양상과 함의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5호, 2006, pp. 354-383.
- 홍세희,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2000, pp. 161-177.
- 홍일유, 정성용, "소셜네트워크 위치기반서비스의 마케팅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4권, 제1호, 2015, pp. 73-92.
- 황상우, 한․중 소비자 온라인쇼핑에서의 개인정보 중요성의 인지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12.
- Altman, I. and D. Talyor, Social Penetration: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Holt Rinehart and Wistion, New York, 1973.
- Ajen, I. and M. Fishbin, "Attitudinal and normative variable as predictors of specific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27, No.1, 1973, pp. 41-57 https://doi.org/10.1037/h0034440
- Ajzen, I.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980.
- Bandura, A., "Self-efficacy mechanisms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Vol.37, No.2, 1982, pp. 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 Bernard, B. and G. A. Steiner, Human Behavior: Shorter Edition, University of Virginia, 1967.
- Boyd, D. M.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No.1, 2007, pp. 210-230.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93.x
- Culnan,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procedural fairness, and impersonal trust: An empirical investig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10, No.1, 1999, pp. 104-115. https://doi.org/10.1287/orsc.10.1.104
- Curran, P. J., S. G. West, and J. F.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1, No.1, 1996, pp. 16-29. https://doi.org/10.1037/1082-989X.1.1.16
- Cozby, P. C., "Self-disclosure: A literatur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Vol.79, No.2, 1973, pp. 73-91. https://doi.org/10.1037/h0033950
- Deci, E. L. and R. M. Ryan,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Plenum Press, N.Y., 1985.
- Derlega, V. J. and Grzelak, J, Appropriateness of self-disclosure, in G. J. Chelune(Ed.), Self-disclosure: Origins, patterns, and implications of opnes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JosseyBass, San Francisco, 1979, pp. 151-176.
- Dinev, T. and P. Hart, "Privacy concerns and internet use a model of trade-off factors", Academy of Management Proceedings, Vol.2003, No.1, 2003, pp. D1-D6. https://doi.org/10.5465/ambpp.2003.13792464
- Ebner, M. and M. Schiefner, "Microblogging-more than fun?", in I. A. Sanchez, & P. Isaias (Eds.), Proceedings of IADIS Mobile Learning Conference, 2008, pp. 155-159.
- Ehrlich, K. and N. Shami, Microblogging Inside and Outside the Workplace, ICWSM '10, AAAI Press, 2010.
- Fishbein, A.,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Reading, Mass, 1975.
- Grosseck, G., "To use or not to use web 2.0 in higher education?",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 2009, pp. 478-482. https://doi.org/10.1016/j.sbspro.2009.01.087
- Hu, L.-T.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6 No.1, 1999, pp.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 Hoyer, W. D. and D. J. Macinnis, Customer Behavior, Houghton Mifflin, Boston, 1997.
- Kang, J., "Information Pravacy in Cyberspace Transactions", Stanford Law Review, Vol.50, No.4, 1998, pp. 1193-1294. https://doi.org/10.2307/1229286
- Ludon, K. C. and J. P. Laud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Managing the Digital Firm, New Jersey, 2004.
- Miller, H. and R. Mather, "The presentation of self in WWW home pages", Paper Presented at the IRISS '98 Conference, Bristol, UK, 1998.
- Phelps, J. E. G. D'Souza, and G. J. Nowak,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onsumer privacy concerns: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4, 2001, pp. 2-17. https://doi.org/10.1002/dir.1019
- Ranganathan, C. and G. Shobha, "Key dimensions of business-to-consumer web sit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39, No.6, 2002, pp. 457-465. https://doi.org/10.1016/S0378-7206(01)00112-4
- Starbird, K., L. Palen, A. Hughes, and S. Vieweg, "Chatter on the red: What hazards threat reveals about the social life of microblogged information", CSCW '10 Proceedings of the 2010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2010, pp. 241-250.
- Stone, E. F., H. G. Gueutal, D. G. Gardner, "A field experiment comparing information privacy value, beliefs, and attitudes across several types of organiz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8, No.3, 1983, pp. 459-468. https://doi.org/10.1037/0021-9010.68.3.459
- Suh, B. and I. Han, "The impact of customer trust and perception of security control on the acceptance of electronic commerc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7, No.3, 2003, pp. 135-161. https://doi.org/10.1080/10864415.2003.11044270
- Taylor, S. and A. P.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6, No.2, 1995, pp. 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 Hyole, R. H.(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 Sage Publications, 1995.
- Westin, A. F., "Privacy and Freedom", Washington and Lee Law Review, Vol.25, No.1, 1968, p. 16.
- Wheeless, L. R. and Z. Gritz, "Co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reported self-disclosure", Human Commumication Research, Vol.2, No.4, 1976, pp. 338-346. https://doi.org/10.1111/j.1468-2958.1976.tb00494.x